본문 바로가기
jisung's 책읽기/실용서

타이탄의 도구들 - 내일을 위한 재료 모음

by jisungStory 2019. 11. 14.
반응형

Image by TeeFarm from Pixabay  

 

타이탄의 도구들 

내일을 위한 재료 모음

 

 너무 유명해서 오히려 손이 가지 않던 책 ‘타이탄의 도구들’을 골라 잡았습니다. 일전에 읽었던 ‘나는 4시간만 일한다.’에서 그렇게 큰 인상을 받지는 못했습니다. 그래서 그 이후 팀 페리스의 책은 유명하긴 하지만 뭔가 손에 잡히지 않는 이야기처럼 느껴졌습니다. 구름 위해서 빛나는 태양을 손가락으로 가르 키 기만하면 잡을 수 있을 거라는 그런 허무 맹랑한 이야기로 느껴졌습니다. 

 인생에서 만나야만 하는 사람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인생에서 만나야만 하는 책도 있습니다. 그 사람이 좋은 사람이건 나쁜 사람이건 그 책이 좋은 책이건 나쁜책이건 내 인생에 만나야만 하는 책은 언젠가는 만나게 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피하고 피하던 ‘타이탄의 도구들’을 읽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저자가 성공한 수 많은 사람들의 인터뷰를 통해 얻은 정보들을 종합한 책입니다. 그 성공한 수많은 사람들은 우리나라에도 많이 소개되어 있는 분들입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삶을 분석한 것인 만큼 이 책의 글들은 매우 설득력이 있습니다. 그리고 번역이 그렇게 되어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각 소제목들이 명령어로 되어 있어서 마치 이 명령들을 따라가다 보면 언젠가는 이 책에 소개된 많은 사람들처럼 성공할 것처럼 느껴집니다. 

 책을 읽는 것을 제 삶의 일부분으로 받아 들인 후부터 제일 먼저 버린 습관은 책을 완독 하려는 노력이었습니다. 어린 시절 왜 그런 습관이 생겼는지 알 수 없지만 한 글자 한 글자 꼼꼼히 읽어야 한다는 강박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부모님이 사주신 책은 한 글자 한 글자 곱씹어 가면서 읽었고 결국 그 전집 책을 읽는데 몇 년이 걸렸습니다. 물론 저의 어린 시절 역사 지식에 큰 도움이 되었던 독서였지만 지금 기억나는 것은 거의 없습니다. 모든 것을 기억하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저 같은 범인에게 그 많은 정보를 기억하는 능력은 없습니다. 그리고 이 책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책에 소개된 수많은 문장들과 도구는 꽤나 압박으로 다가옵니다. 하지만 그 많은 도구들을 모두 익힐 수는 없습니다. 아마 성공한 분들도 그 많은 도구들을 모두 익히고 있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다 하고 계신분이 있다면 존경하겠습니다. 결국 모든 정보를 처리할 수 없기에 일부를 편집하여 내 것으로 만드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이 책의 도구 중에 제일 먼저 할 수 있는 것 그리고 가장 쉽게 시도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타이탄의 도구들

승리하는 아침을 만드는 5가지 의식

1. 잠자리를 정리하라(3분)
2. 명상하라(10~20분)
3. 한 동작을 5~10회 반복하라(1분)
4. 차를 마셔라(2~3분) 
5. 아침 일기를 써라(5~10분)

  타이탄의 도구들 p 23 부터

 

 아마 많은 자기 계발 강연에서 인용된 문구가 아닌가 합니다. 제가 좋아하는 김민식 PD  님도 강연에서 잠자리를 스스로 정리하는 것으로 아침을 시작하신다는 말씀을 하신 적이 있습니다. 우선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작은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지금 보다 더 나은 하루를 살아내기 위한 한걸음이 되어주진 않을까 합니다. 

 

코드 시인(code poet),   즉 우아하고 시적인 스타일을 지닌 프로그래머들이 미래의 주인공이 될 것이다. 
타이탄의 도구들 p 93 8번째 줄

 

 제가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문장이었습니다. 이 말은 현재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콘텐츠 관리 시스템인 워드프레스의 개발자 매트 뮬렌웨그 가 한 말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장의 제목도 매우 매력적입니다. “글을 쓰는 사람이 미래를 얻는다.” 

 실제로 그런지는 알 수 업습니다. 우리는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도구를 아직 발명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수많은 사람들이 그랬듯이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겁니다. 아직 도래하지 않은 미래에 대한 상상 그리고 그 상상을 현실로 만들기 위한 노력으로 오늘보다 한걸음 더 나아간 삶을 살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아마 이런 매력적인 문장들이 이 책을 유명한 베스트셀러로 만들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미 타이탄이 되어 버린 저자의 책 “타이탄의 도구들”이었습니다. 

2018/08/06 - [하루 책읽기/하루 실용서] - 나는 4시간만 일한다.

 

나는 4시간만 일한다.

나는 4시간만 일한다 The 4hour workweek 한동안 회사 일에 집안 일에 치여 글을 한동안 쓰지 못했다. 무지막지 하게 치고 들어 오는 회사에서의 스트레스와 그에 발맞추어 아파주는 우리딸의 콤비네이션에 하루..

jisungs.tistory.com

2019/11/13 - [하루 책읽기/하루 인문학] - 평균의 종말 - 대중에서 개인으로

 

평균의 종말 - 대중에서 개인으로

평균의 종말 대중에서 개인으로 조직에서 성과는 숫자로 평가됩니다. 한국에 있는 일반학교를 다닌 학생이라면 평균점수라는 것에 매우 익숙할 겁니다. 각 과목의 점수들을 더해서 평균을 낸 점수입니다. 그 점수..

jisungs.tistory.com

2019/10/31 - [하루 책읽기/하루 실용서] - 프리워커로 사는 법 - 직(職)에서 업(業)으로 향하는길

 

프리워커로 사는 법 - 직(職)에서 업(業)으로 향하는길

프리 워커로 사는 법 직(職)에서 업(業)으로 향하는 길 취준생들의 꿈은 직장인이고, 직장인들의 꿈은 퇴사라고들 합니다. 최근 그런 트렌드를 반영하듯이 직장을 그만두고 자신의 업을 찾은 사람과 찾아 나선 사..

jisung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