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타트업 도전기/Level0

스타트업 도전기 - 토끼와 거북이

by jisungStory 2022. 11. 21.
반응형

토끼와 거북이

스타트업 도전기 

토끼와 거북이

 어린 시절 배우는 동화 중에 가장 먼저 배우는 동화 중에 한 가지가 아닐까 합니다. 너무나 많이 반복되고 재해석되기 때문에 이제는 식상하고 때로는 클리셰로 치부되기도 합니다. 저 또한 어린이들이 동화일 뿐이라고 생각하고 여러 매체에서 재해석될 때마다 그러려니 했습니다. 하지만 정작 장애물에 부딪히고 스스로를 되돌아볼 시점이 되어서야 이 동화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게 됩니다.

 내용은 누구나 알다 싶이 꾸준한 거북이가 재빠른 토끼를 경주에서 승리한다는 내용입니다. 어린 시절에는 나름 반전으로 받아들였습니다. 느릿느릿 기어 다니는 거북이가 재빠르게 뛰어다니는 토끼를 이길 수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거북이의 꾸준함은 결국 토끼를 달리기 경주에서 이기는 말도 안 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이때 결과를 수없이 되뇌었음에도 저는 이 우화의 교훈을 현실에서 세 기지 못했습니다.

 저는 그동안 다양한 코딩 언어와 프레임 워크를 공부 했습니다. 그 강의와 책에서 강조하는 한 가지가 있습니다. 

“빠르게 개발해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간 공부한 개발 서적들... 과연 쉬웠었나 되돌아 보게 됩니다.

 이 말은 일부는 맞고 일부는 틀린 말입니다. 하지만 처음 시작하는 초심자에게는 너무나 매력적인 말입니다. 마치 실력이 없으면서도 빠르게 결과를 낼 수 있다는 의미로 받아들여 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코딩 언어를 사용하고 그 언어에 필요한 여러 가지 기능들을 제공하는 프레임 워크를 사용하더라도 노력은 들어가야 합니다. 충분히 이해하지 않고 그 기술들을 그냥 사용했을 경우 매우 심각한 문제에 부딛힐 수도 있습니다.

 제가 웹사이트를 만들면서 부딛힌 문제가 바로 그 ‘빠름’에 집중해서 생긴 문제였습니다. 최신 버전으로 최신의 기술을 사용하여 멋져 보이는 웹사이트를 배운기 술을 활용하면 하루 만에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서버에 올려보면 제대로 작동하지 않기 쉽습니다. 서버 컴퓨터를 어떤 것을 사용하느냐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서버 컴퓨터에서 지원하지 않는 기술을 사용하여 만들었다면 당연히 작동하지 않습니다. 호환이 되는 프로그램을 확인한 후 사용해야 합니다.

 이런 문제에 부딛혔을때 가장 큰 문제는 문제가 뭔지 모른다는 것입니다. 어떤 문제 때문에 작동하지 않는지 컴퓨터는 알려주지 않습니다. 에러코드가 뜨긴 하지만 정확히 무슨 문제인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결국 빠르게 가려고 하다가 뱅뱅 돌아가는 결과를 낳을 뿐입니다. 토끼처럼 선천적인 능력으로 빠르게 달려가다 쉬어가다 하는 경우라면 오히려 나을지도 모릅니다. 거북이가 토끼 흉내를 내려다가 발생한 문제는 해결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렇게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다시 돌아 오게 됩니다. 여러 곳의 정보를 통해 멋져 보이는 기술과 기법들을 뒤로하고 내가 제일 잘할 수 있는 곳에서 다시 시작하게 됩니다. 스스로의 능력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 한지 알고 있는 것이 사업을 떠나 거의 모든 분야에서 필요한 지혜라고 생각합니다.

 잘 뛰어 다니는 토끼들은 어디로 뛰어 갈지 잘 알기에 다른 가이드라인이 필요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걸음이 느린 거북이로서 해야 할 일은 하루를 최선을 다해서 앞으로 나아가는 겁니다. 오늘 해야 할 일을 미루지 않고 꾸준히 해 나가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다양한 도구들이 그런 일을 돕고 있습니다. 당장 앱스토어에서 검색만 해보아도 다양한 앱들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앱에 기대지 않더라도 다양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자주 사용하는 것은 ‘66일 플랜’입니다. 어떤일을 저항 없이 해내는 대에는 대부분 두 달 여간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해야 할 일을 습관으로 만들어 버리는 것입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혹은 잠들기 전에 해야 할 일을 습관으로 만들어 버린다면 원하는 목표에 좀 더 다가갈 수 있을 겁니다.

66일 습관달력

저도 생각 난김에 습관 하나를 적어 보았습니다. 66일 뒤에 이 습관이 저를 어떻게 바꾸었는지 후기를 적어 보겠습니다.

 

2022.11.11 - [스타트업 도전기/Level 0] - 스타트업 도전기 - 한계

 

스타트업 도전기 - 한계

스타트업 도전기 한 계 최근에 멘토링을 마무리하였습니다. 결과는 그렇게 좋지 못했습니다. 제가 제시한 문제의 해결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부족한 점이 많다는 것이 결론이었습니다.. 아무래

jisungs.tistory.com

2022.11.07 - [스타트업 도전기/Level0] - 스타트업 도전기 - 본원적인 문제

 

스타트업 도전기 - 본원적인 문제

스타트업 도전기 본원적인 문제 최근 김해 중소기업 센터에서 받은 교육의 일환으로 전문가 멘토링을 받았습니다. 일대일로 스타트업 전문가와 대화를 나눠 본 것은 처음이었습니다. 무슨 말을

jisungs.tistory.com

2022.10.04 - [스타트업 도전기] - 스타트업 도전기 - Small project 02

 

스타트업 도전기 - Small project 02

스타트업 도전기 Small project 02 숟가락으로 땅파기 오늘 프로젝트를 하면서 떠오른 문장입니다. 꽤 오래전 영화 중에 '쇼생크 탈출'이라는 영화가 있었습니다. 그 영화에서 주인공은 억울하게 옥

jisung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