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isung's insight/주식분석

주식 분석 - 네이버 VS 카카오

by jisungStory 2021. 4. 12.
반응형

네이버VS카카오 

 

주식 분석

네이버 VS 카카오

 

 이번 대결은 네이버 대 카카오 입니다.  한국의 대표적인 포털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는 두 기업입니다.  많은 분야에서 서로 경쟁하고 있으며 그 경쟁을 통해 산업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분석을 하며 느낀 것은 기존의 전통적인 제조업 기반 기업들과 여러 지표에서 차이가 있다는 지점이었습니다. 그리고 ‘카카오’의 경우 당기 순익에서 적자를 기록한 해도 있어 더 깊이 알아 보기 위해 두가지 항목을 추가 했습니다. 

 첫번째는 ‘영업활동 현금흐름’ 입니다.  이 지표는 기업의 수익 창출을 위해  사용된 거의 모든 현금의 들어오고 나감을 기록한 것입니다. 이 지표가 만약 너무 낮거나 안좋은 흐름을 보인다면 부실 기업으로 판단해되 될 겁니다. 

  그리고 두번째는 ‘영업이익률’입니다.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의 비중을 나타낸 수치 입니다. 더 간단하게 말하면 영업활동을 통해 벌어들인 돈의 비율을 말합니다. 금융이익이나 기타 소득이 아닌 사업을 통해 벌어들인 돈의 비중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추가된  두가지 기준과 함께 총 7가지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당기 순이익
2. 시가총액 / PER
3. 부채비율
4. 당좌비율
5. 자본 유보율
6. 영업활동 현금흐름
7. 영업이익률

 

  첫번째 당기 순이익 입니다. 네이버는 3,841억 카카오는 -1,955 입니다.  네이버는 흑자 카카오는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물론 이 적자의 의미를 파악할 필요성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 한가지 지표로 부실 기업으로 내몰 수도 없습니다. 하지만 이 두 기업을 안전성을 기준 으로 바라 본다면 네이버가 카카오 보다 더 안정적으로 수익을 내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두번째 시가총액/PER 입니다. 네이버는 63조원 카카오는 49조원 입니다. 지난 분기 기준 PER 은 네이버가 62.90 카카오는 314.10 입니다. 업계 평균 PER 이 99 인것을 감안 하면 카카오는 지나치게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다음 분기 PER이 개선될 것으로 많은 분들이 예상하고 있지만 개선된  PER도 여전히 네이버 보다는 높은 수치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세번째  부채 비율 입니다. 네이버는 106.11 카카오는 60.94 입니다. 두기업 모두 전분기 대비해서 증가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네이버는 100퍼센트가 넘는 부채를 안고 있습니다. 전년 분기 대비 17% 증가한 수치 입니다. 두 기업 모두 새로운 사업에 투자하고 있어 부채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 두 기업이 집중하고 있는 새로운 사업에 대해 알아 보고 그 타당성에 대해서 고민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네번째 당좌비율 입니다. 네이버는 37.38 카카오는 162.77 입니다. 네이버의 경우 전분기 대비 -108.99 로 급격한 수치 하락을 보였습니다. 이 역시 부채와 마찬가지로 수익의 감소로 인해 당좌비율에 영향을 미친 것이 아니라 신사업에 투자하기 위해 자금이 투입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빈다. 

 다섯번째 자본 유보율은 네이버 51,258 카카오는 13,881 로 두 기업 다 전분기 대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두 기업다 상당한 이익을 남기고 있는 것을 이 수치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여섯번째 영업활동 현금흐름 입니다. 네이버는 14,472 카카오는 9,711 입니다. 크기는 네이버가 훨씬 큰 숫자를 보이고 있지만 재미있는 부분은 카카오 입니다. 카카오는 전분기 대비 현금흐름이 크게 증가 했습니다. 전분기 7,527 에서 9,711 은 2,184 가 증가 한 것입니다. 네이버는 904인것을 감안하며 네이버 보다 두배 이상 증가 한 것입니다. 

  일곱번째 영업이익율 입니다. 네이버는 22.91 카카오는 10.97입니다. 이 역시 수치 상으로는 네이버가 우세 한 것으로 보이지만 전분기 대비로 보면 네이버는 이익이 감소 하였고 네이버는 4.24% 증가 하였습니다. 

 카카오는 최근 ‘멜론’의 사업을 비용 처리 하면서 당기 순이익 적자를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사업의 실패로 적자가 된것이 아닌 것은 영업활동 현금 흐름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전 분기에 적자를 기록하고 있어 아직 까지 정리해야할 사업들이 많은 것을 짐작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유상증자 공시와 액면분할 뉴스가 있어 면밀히 검토해야 합니다. 

 최근 카카오는 분기 당기 순이익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아마도 최근 '지그재그'의 인수를 통해 쇼핑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고자 한것이 아닐까 예상됩니다. 이제 '쿠팡', '네이버 쇼핑' , '카카오 지그재그' 그외 다양한 쇼핑 업체들이 온라인에서 경쟁하게 되었습니다. 그 모습이 기대 됩니다. 


 네이버는 더 큰 도약을 위해 최근 큰 단위의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기업의 당기순이익에 영향이 가지 않는 선에서 부채를 일으키고 당좌비율을 낮추면서 다음 흐름을 가져오고자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아직 공시된 재무 재표가 없어 자세한 사항을 알 수 없지만 뉴스를 통해 그 신사업의 일부를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두 기업 모두 미래지향적인 기업으로 등락은 있지만 IT기업이 갖고 있는 독특한 흐름을 읽을 수 있었습니다. 주식을 공부하는 주린이 입장에서도 배울 것이 많은 분석이 었습니다.  

제가 분석한 내용은 아래에 첨부 해 두었습니다. 참고하실 분들은 참고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주식분석(네이버).pdf
0.16MB
주식분석(카카오).pdf
0.16MB

 

2021.04.02 - [jisung's insight/주식분석] - 주식분석 - 삼성전자 VS LG전자

 

주식분석 - 삼성전자 VS LG전자

주식 분석 삼성 전자 VS LG 전자  기업을 공부해야 겠다고 마음 먹고 이런 저런 책을 찾아 보았습니다.  주식에 관련된 책도 있었고 기업의 언어라고 할 수 있는 제무재표에 관한 책도 있었습니

jisungs.tistory.com

2021.03.23 - [jisung's 책읽기/실용서] - 부자가 되는 습관 - 주식공부 5일 완성 #2

 

부자가 되는 습관 - 주식공부 5일 완성 #2

부자가 되는 습관 주식 공부 5일 완성 #2  인간의 삶은 만남과 헤어짐의 연속입니다. 그 만남과 헤어짐은 확률의 영역에 가깝습니다. 가끔 의도적인 만남은 있겠지만 그 만남을 이어나가기 위해

jisungs.tistory.com

2021.04.05 - [jisung's 책읽기/실용서] - 전망 좋은 급등 할 주식 찾는 법

 

전망 좋은 급등 할 주식 찾는 법

전망 좋은 급등할 주식 찾는 법 재무제표를 알면 오르는 주식이 보인다 개인 투자자에게는 어디로 뛰쳐나갈지 알 수 없는 황소 같은 주식과 싸울 무기가 별로 없습니다. 지금이야 인

jisung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