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isung's insight/주식분석

주식분석 - 신세계 VS 이마트 VS 롯데쇼핑

by jisungStory 2021. 4. 26.
반응형

 

주식 분석

신세계 VS 이마트 VS 롯데마트

 최근 한국에서 가장 치열한 경쟁을 벌어지고 있는 시장중 손 꼽히는 곳이 유통가 입니다. 전통적인 유통시장 강자 뿐만 아니라 새로운 스타트업 들이 각자의 색깔을 가지고 이 시장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물건을 유통한다는 것은 많은 자본과 인프라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신생사업자가 이 곳에서 유통공룡들을 대상으로 경쟁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상거래가 활발해 지고 새로운 인프라가 생기면서 이를 활용한 기업들이 나타나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신생 업체들을 분석해 보는것도 의미 있는 일이겠지만 이런 빠르게 변하는 시장환경안에서 전통의 강자들은 현재 어떤 모습을 보이고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신세계와 롯데쇼핑 만을 대상으로 비교해 보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이마트가 개별상장되어 있다는 것을 뒤늦게 알게 되었습니다. 현재 유통시장에서 이마트를 빼고서 흐름을 파악하는 것은 전체를 놓치는 것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어 이번에는 세개의 상장사를 비교해 보고 이 시장의 전체적인 흐름 뿐만 아니라 각 기업의 현재 상태도 짚어 보겠습니다. 

 이번에는 이전 분석했던 항목들 뿐만 아니라 세가지 항목을 추가했습니다.  책을 한권 공부할때마다 배운 것들을 하나씩 적용해보겨 분석 테이블을 업그레이드 해나가고 있습니다. 현재 버전은  MK0.4 버전입니다. 초기 버전 부터 네번의 업그레이드가 있었고 1.0 버전의 틀이 완성되면 코딩을 통해 자동화 해보겠습니다. 

 이번에 분석할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당기 순이익
2.  PER
3. EV/EBITDA
4. 부채비율
5. ROE
6. 당좌비율
7. 자본유보율
8. 영업이익률
9. ROA
10. PBR

신세계 재무비율
이마트 재무비율
롯데쇼핑 재무비율

 

 

 

당기순이익 입니다. 
당기순이익이란 기업이 한해동안 벌어들인 총수익 에서 총비용을 차감한 최종이익입니다.

 세 기업 모두  당기 순이익은 적자를 기록 했습니다. 다만 그 추세는 조금 다릅니다. 신세계는 지난 삼년간에 작년 2020/12월 에만 당기순이익 적자를 기록했고 그 규모도 비교적 낮습니다. (신세계 : 691억) 이마트의 경우 연간 당기 순이익은 흑자였으나 분기로 봤을때 지난 분기 1,164의 당기 순이익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반면 롯데쇼핑의 경우 지난 삼년간 지속적으로 적자를 기록하고 있으며 작년 보다 2년전 더 큰 적자를 기록한 바 있습니다. 

 

 PER 입니다. 
 PER 은 주가 / 주당 순이익 입니다. 주가가 주당 순이익의 배율이 얼마인가를 나타내는 수치 입니다. 즉 PER이 낮은 경우 회사가 거둔 이익에 비해 주가가 낮고 저평가 되어 있따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업계에 따라 PER의 수치는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업계평균과 시장 전체 평균을 고려 하여 상대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신세계는 13.90 이마트는 12.94 롯데쇼핑은 18.77 입니다. 수치로 보면 이마트가 가장 좋아 보이지만 애널리스트들의 예측 당기순이익을 기반으로 다음 PER을 계산해 보았을때 PER이 개선되는 기업은 신세계와 롯데쇼핑 두곳이었습니다. 그 감소폭도 1 정도였습니다. 

 

 EV/EBITDA입니다. 
 EBITDA(Earnings Before Interest, Taxes,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 는 회사의 총 이익에 감가상각 금액과 세금을 더한 것입니다. EV(Enterprise value)는 시가총액에 그 회사의 순현금 혹은 현금성 자산을 빼고 부채를 더한 수치 입니다. 

 이 수치는 기업가치가 영업활동을 통한 이익이 몇배인지 알려 주는 수치 입니다. PER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지만 PER은 기업의 자산이나 감가상각등 실제 현금으로 들어오는 이익과 장부상 이익의 차이를 반영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각 기업 마다 감가상각의 규모와 방식이 다르기때문에 위의 개념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신세계는 9.26 이마트는 7.02 롯데쇼핑은 9.54 입니다. 이마트는 전년 대비 소폭 감소 하였고 신세계와 롯데쇼핑은 증가하였습니다.  이 수치는 PER과 마찬가지로 낮으면 좋게 판단할 수 있는 근거가 되어줍니다.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이마트가 타 기업에 비해 더 좋은 실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부채비율입니다. 
 부채비율은 부채총계를 자본총계로 나눈 값입니다. 기업에 차이는 있지만 통산 적정 부채비율으 200% 이하로 보고 있습니다. 400% 를 넘어가면 잠재위험 기업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신세계는 152.49 이마트는 112.83 롯데쇼핑은 196.05 퍼센트로 모두 지난 해대비 증가 하였습니다. 특히 롯데쇼핑의 경우 부채비율이 200퍼센트에 육박해 위험 부채비율에 근접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ROE 입니다.  
 ROE(Return On Equity) 한글로 자기자본이익률로 번역됩니다. 기업이 자본을 이용하여 얼마만큼의 이익을 나타내는 지표 입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ROE = 당기순이익 / 자본총액 입니다.  

ROE  는 높을 수록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 들이면 될 것같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기업과 업계의 현황에 따라 다를 수 있어 투자 판단의 한 요소로만 바라 봐야 하겠습니다. 

신세계와 롯데쇼핑은 지난 분기에 당기순이익적자를 기록해서 각각 -2.81, -7.70 을 기록한 반면 이마트의 경우 4.05 퍼센트로 지난 분기 보다 1.29 퍼센트 증가한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당좌비율입니다. 
 당좌비율은 유동부채대비 당좌자산의 비중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당좌자산 / 유동부채) * 100 
100퍼센트를 넘으면 안정적인 상황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신세계는 21.81, 이마트는 40.31, 롯데쇼핑은 54.52 입니다. 

 

 자본유보율 입니다.
이름을 통해서도 유추할 수 있지만 영업이후 남는 돈의 비율입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자본잉여금+이익잉여금) / 납입자본금 * 100

신세계는 6370 이마트는 5243 롯데쇼핑은 9014 입니다. 

 

 영업활동현금흐름 입니다. 
영업활동으로 발생핸 현금유출입을 뜻합니다. 해당 기업의 영업을 통해서 발생한 현금 흐름으로 투자같은 영업외적으로 발생한 현금이 아닌 그 기업의 주요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인 현금의 입출입입니다. 

 신세계는 5523.7 이마트는 13860.3 롯데쇼핑은 14,899.4 입니다. 

 

 영업이익률 입니다. 
영업이익률은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을 나태낸 비율 입니다.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인 수익의 비중이 총매출액 대비 어느정도 차지하는지 보여주는 것입니다. 
(영업이익/매출액)*100

신세계는 1.85 이마트는 1.08 롯데쇼핑은 2.14 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ROA 입니다. 
ROA(Return on Assets) 번역하면 총자산이익률입니다. 기업의 총 자산으로 얼마나 순이익을 창출했나를 나타내는 지표 입니다. 높으면 자산을 활용하여 높은 이익을 냈다는 지표이므로 ROE와 마찬가지로 높으면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순이익/ 자산총계) *100

신세계는 -0.15 롯데쇼핑은 -2.06 이마트는 1.67 퍼센트를 기록했습니다.

 

 마지막으로 PBR 입니다. 
 PBR(Price to Book Ratio)는 번역하면 주가순자산비율입니다. 주가를 주당순자산으로 나눈 것입니다. 주가를 자산으로 나눈 값으로  만약 이 기업을 청산할 경우를 가정하면 1 이하일 경우 주가 보다 많이 받을 수 있고 2라고 한다면 주가의 반밖에 못받게 됨을 의미 합니다. 즉 낮을수록 좋은 지표 입니다. 

신세계는 0.68 이마트는 0.45 롯데쇼핑은 0.30 입니다. 

 

 이 외에도 시가배당률도 정리해 보았는데 세기업 모두 매우 낮은 시가배당율정책을 펼치고 있어 배당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다음은 지난주 주가흐름을 살펴 보겠습니다. 

신세계 차트

주가는 고점 대비 8 % 가량 하락하고 있으며 지난주 장마감시에도 하락하는 모습으로 마감했습니다.

 

이마트 차트

이마트 주가는 고점대비 12 % 정도 하락하였으며 20일 평균선 밑으로 하락한 모습으로 마감하였습니다. 

 

롯데쇼핑

롯데쇼핑 주가는 3월 고점 대비 9% 가량 하락한채 마감 하였으며 이수치는 120일 평균 선과 5일 평균선 보다 낮은 금액으로 마감되었습니다. 

 

간략하게 유통업계의 큰기업들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유통공룡으로 불릴 만큼 큰 기업인 만큼 업계의 현황을 개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당기순이익 적자를 기록한 것이 인상적이 었습니다. 그리고 기업의 사이즈에 비에 낮은 영업익률도 이 업계가 얼마나 치열한 경쟁 속에 있는지 가늠하게 해주었습니다. 



 다음에도 업그레이드된 분석글로 찾아 뵙겠습니다. 

 

주식분석(롯데쇼핑).pdf
0.10MB
주식분석(신세계).pdf
0.13MB
주식분석(이마트).pdf
0.13MB

 

 

2021.04.19 - [jisung's insight/주식분석] - 주식 분석 - 현대자동차 VS 기아자동차

 

주식 분석 - 현대자동차 VS 기아자동차

주식 분석 현대자동차 VS 기아자동차  한국의 대표적인 자동차 생산 업체인 두 곳의 재무 및 주식 현황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사실은 같은 회사인 이 두 곳은 한국의 자동차 업계에서 거의 독점

jisungs.tistory.com

2021.04.12 - [jisung's insight/주식분석] - 주식 분석 - 네이버 VS 카카오

 

주식 분석 - 네이버 VS 카카오

주식 분석 네이버 VS 카카오  이번 대결은 네이버 대 카카오 입니다.  한국의 대표적인 포털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는 두 기업입니다.  많은 분야에서 서로 경쟁하고 있으며 그 경쟁을 통해 산

jisungs.tistory.com

2021.04.02 - [jisung's insight/주식분석] - 주식분석 - 삼성전자 VS LG전자

 

주식분석 - 삼성전자 VS LG전자

주식 분석 삼성 전자 VS LG 전자  기업을 공부해야 겠다고 마음 먹고 이런 저런 책을 찾아 보았습니다.  주식에 관련된 책도 있었고 기업의 언어라고 할 수 있는 제무재표에 관한 책도 있었습니

jisung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