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isung's insight/주식분석

주식 분석 - 현대자동차 VS 기아자동차

by jisungStory 2021. 4. 19.
반응형

주식 분석

현대자동차  VS 기아자동차

 한국의 대표적인 자동차 생산 업체인 두 곳의 재무 및 주식 현황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사실은 같은 회사인 이 두 곳은 한국의 자동차 업계에서 거의 독점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습니다. 최근 외국차 제조업체들의 한국 진출로 점유율이 떨어지긴 했지만  87.6% 라는 압도적인 지위를 갖고 있다고 보도되기도 했습니다. 

www.motorgraph.com/news/articleView.html?idxno=27254

 

현대기아차 점유율 90% 육박…극단적 '부익부 빈익빈' 어쩌나?

국산차 시장의 양극화 현상이 나날이 뚜렷해지고 있다. 현대기아차와 제네시스가 연일 판매 호조를 보이는 반면, 르노삼성과 쌍용차, 그리고 한국GM은 생존에 위협을 느낄만큼 심각한 모양새다.

www.motorgraph.com

 코로나 상황에서 판매호조를 보이고 전기차 산업에 진출을 통한 성장 모멘텀을 마련한 것이 이 두 기업의 호재로 볼 수 있습니다. 반면 최근 반도체 이슈와 노조 관련 분쟁이 있어 두 기업에 어느 정도의 악재도 분명 존재하고 있습니다. 

두 기업의 비교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당기순이익
2. 부채비율
3. 당좌비율
4. 자본 유보율
5. 영업활동현금흐름
6. 영업이익률
7. 시가배당률
8. PBR

 

 

 

현대자동차 재무비율

현대자동차 재무비율요약

 

기아자동차 재무비율

기아자동차 재무비율요약

 우선 당기 순이익부터 보겠습니다. 
2019년 두 기업 모두 상승했지만 2020년 하락하긴 했지만 여전히 당기순이익은 두기업 모두 흑자를 보이고 있습니다.  분기로 들어가 살펴보면 현대자동차가 지난 2020/09 분기에서 적자를 기록했으나 이후 바로 회복한 것으로 보아 매출에 관련된 사항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부채비율입니다. 
전분기 대비 부채비율은 두 기업 모두 증가하였으며 현대자동차가 부채 증가 비율이 너 컸습니다. 기아자동차도 2019년 부채비율 90.99 % 에서 102.37%로 11%가 넘는 다소 급격한 부채비율 증가를 보이고 있습니다. 

당좌비율입니다. 
당좌비율이 높으면 기업의 현금성 자산이 높아 유동성에 대응하기 쉽다고 할 수 있습니다. 두 기업 모두 전분기 대비하여 당좌비율은 감소하였으며 그 감소 폭은 기아자동차가 더 높았습니다. 

자본 유보율입니다.
 자본 유보율은 기업이 동원할 수 있는 자본의 여력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 수치가 높으면 이익이 난 자본을 사용하지 않고 보유하고 있는 비중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두 기업 모두 이 자본 유보율이 상당히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으며 전분기 대비 증가한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입니다.
현금흐름은 재무제표에서 기업의 영업활동을 읽을 수 있는 주요한 지표입니다. 거기에서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실제 판매를 통해 벌어들인 수익이 얼마인지 읽을 수 있습니다.  기아자동차의 경우 현금흐름이 상승한 반면 현대의 경우 지난 분기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률입니다. 
영업이익률 역시 현대의 경우 지난 분기 대비 하락한 2.3% 기아자동차의 경우 소폭 상승한 0.03%를 기록했습니다. 

시가배당률입니다. 
두기업 모두 배당률은 1%대의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대의 경우 이전에 3%대 배당을 한 기록은 있지만 일 년 전부터 1%대로 두 기업 모두 배당수익은 기대하기 힘들어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PBR입니다. 
PBR 은 주가를 주당순자산으로 나눈 수치입니다. 주가를 기업이 가진 자산으로 나눈 수치로 기업의 안정성을 판단하는 수치로 많이 쓰입니다. 하지만 많은 투자자들이 참고하는 수치로 절대적인 기준이 될 수 없다고 말하는 수치이기도 합니다. 두 기업의 PBR은 0.8입니다. 

 이 외에도 매출채권 및 재고자산 회전율도 비교해 보았습니다. 현대의 경우 매출채권이 감소하였고 기아의 경우 증가하여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으나 주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만큼 큰 변화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두 기업 모두 반도체 수급과 전기차로 전환 등 비슷한 이슈를 안고  있어 지켜봐야 하겠지만 국내의 독점적인 지위를 활용하여 지속적으로 이익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두 기업의 주가 흐름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현대자동차 21년4월16일 차트

현대자동차 최근 고점 대비 많이 하락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최근 저점을 지나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반도체 이슈 이후 주가를 회복한 것으로 보입니다. 

 

 

기아자동차 21년4월16일 차트

기아자동차도 고점 대비 많이 빠진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고 있으며 오일 평균선을 상회하는 가격으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두기업은 한국의 모빌리티 산업의 주축으로 여러 부침이 있었지만 수십 년간 한국을 기반으로 세계로 진출한 대표적인 기업입니다. 꾸준히 수익을 내고 있고 재무지표상으로도 미래 먹거리를 위해 꾸준히 투자하고 잇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사업의 특성상 기업의 부채비율이 높은 것은 아쉬운 점이지만 무형자산의 가치를 생각하면 두 기업 모두 매력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 두 기업의 행보가 기대됩니다.

위 글은 제가 주식공부를 위해 작성한 내용입니다. 
모든 투자는 개인의 선택입니다.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개인이 몫입니다. 

종목분석(현대자동차).pdf
0.16MB
종목분석(기아자동차).pdf
0.14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