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isung's insight/주식분석

주식 분석 - 청정원 vs 풀무원 vs CJ

by jisungStory 2021. 5. 3.
반응형

주식분석

청정원 VS CJ제일제당  VS 대상

 

 투자의 대가들의 조언 중에 가장 이해가 되는 문장이 있습니다. 
‘우리의 주변에서 위대한 기업을 찾아라.’입니다.  주식 공부를 하면서 제 삶의 주변에 정말 많은 기업들이 있음을 배워 나가고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전자제품이나 자동차뿐만 아니라 비누, 샴푸 같은 제품들도 다양한 제품을 만들어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 제품들은 제 삶에 아주 근처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매일 접하면서도 일상의 한 부분으로 여겼을 뿐 그 경험들이 모두 돈이 된다는 것을 알지 못했습니다. 

 이번에는 마트에 가면 매일 만나게 되는 세기업을 골라 보았습니다. 각종 식자재를 가공해서 판매하고 있는 곳입니다. ‘풀무원’과 ‘CJ 제일제당’은 저에게 너무나 익숙한 이름이었지만 ‘대상’이라는 기업은 이번에 처음 알게 된 기업입니다. 하지만 그 기업에서 운영하고 있는 브랜드인 ‘청정원’과 ‘종갓집 김치’는 너무나 익숙한 것들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종갓집 김치’를 즐겨먹는 편임에도 그 제품을 어디서 만드는지 정확하게 몰랐습니다. 

최근 식품업게도 코로나의 영향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수치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종 기업에 관련된 이슈들이 여러 장애물로 이 기업들을 시험하고 있었습니다. 

newsis.com/view/?id=NISX20210419_0001411886&cID=13001&pID=13000

 

이효율 풀무원 대표, 푸드서비스·외식 적자…상승 부채비율 '어쩌나'

[서울=뉴시스] 김동현 기자 = 이효율 풀무원 대표가 올해 해외사업 부분에서 실적 개선과 코로나19 여파로 수익성이 악화된 푸드서비스와 외식사업 부문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거둘 수 있을 지 주

www.newsis.com

newsis.com/view/?id=NISX20210426_0001420000&cID=13001&pID=13000

 

'남의 위기를 기회로'…CJ제일제당·동원F&B, 발효유 시장 공략 시동

[서울=뉴시스] 김동현 기자 = 그동안 발효유 시장에서 이렇다할 성과를 내지 못했던 CJ제일제당과 동원F&B가 발효유 제품 강화에 나선다

www.newsis.com

finance.naver.com/item/news_read.nhn?article_id=0004905282&office_id=018&code=001680&page=1&sm=title_entity_id.basic

 

대상, 폐 페트병 재활용 친환경 유니폼 "도입.." "박차" : 네이버 금융

[이데일리 김범준 기자] 주식회사 대상은 식품업계 최초로 폐 페트병을 업사이클링(Upcycling)한 친환경 유니폼 2100벌을 제작해 현장에 배포한다고 19일 밝혔다.주식회사 대상 직원들이 투명 페트

finance.naver.com

 

이번에 분석할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당기 순이익
2.  PER
3. EV/EBITDA
4. 부채비율
5. ROE
6. 당좌비율
7. 자본유보율
8. 영업이익률
9. ROA

 추가로 PSR과  ROIC 등의 항목도 추가해보려고 연구 중입니다. 하지만 공부 중에 의문이 생기는 부분이 있어 완전히 이해하게 되는 시점에 항목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대상 재무비율
풀무원 재무비율
cj제일제당 재무비율

당기순이익입니다. 
당기순이익이란 기업이 한 해 동안 벌어들인 총수익에서 총비용을 차감한 최종 이익입니다.

세 기업 모두 지난해 연간 당기순이익의 경우 흑자를 기록했지만 풀무원과 CJ제일제당의 경우 지난 분기에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대상은 2분기 전보다 흑자폭이 줄어들기는 했지만 적자를 면하는 정도에서 마무리되었습니다. 

PER입니다. 
 PER 은 주가 / 주당 순이익입니다. 주가가 주당 순이익의 배율이 얼마인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즉 PER이 낮은 경우 회사가 거둔 이익에 비해 주가가 낮고 저평가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업계에 따라 PER의 수치는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업계 평균과 시장 전체 평균을 고려하여 상대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풀무원은 44.78 CJ제일제당은 9.45 대상은 7.44입니다.  업계 평균이 17인 것을 감안해서 바라보면 어떤 기업이 시장에서 평가받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EV/EBITDA입니다. 
 EBITDA(Earnings Before Interest, Taxes,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는 회사의 총이익에 감가상각 금액과 세금을 더한 것입니다. EV(Enterprise value)는 시가총액에 그 회사의 순현금 혹은 현금성 자산을 빼고 부채를 더한 수치입니다. 

 이 수치는 기업가치가 영업활동을 통한 이익이 몇 배인지 알려 주는 수치입니다. PER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지만 PER은 기업의 자산이나 감가상각 등 실제 현금으로 들어오는 이익과 장부상 이익의 차이를 반영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각 기업마다 감가상각의 규모와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위의 개념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풀무원은 7.08 CJ제일제당은 5.16 대상은 4.51입니다. PER과 비슷한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다른 기업에 비해 대상의 수치가 낮은 점이 주목할만한 것 같습니다. 

 부채비율입니다. 
 부채비율은 부채총계를 자본총계로 나눈 값입니다. 기업에 차이는 있지만 통산 적정 부채비율을 200% 이하로 보고 있습니다. 400% 를 넘어가면 잠재위험 기업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풀무원은 230% CJ제일제당은 151% 대상은 129%입니다. 일반적으로 부채비율이 200%가 넘어가면 위험하다는 분석들이 있습니다. 풀무원은 부채비율이 매우 높아 투자 시에 신중한 고려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ROE입니다.  
 ROE(Return On Equity) 한글로 자기 자본 이익률로 번역됩니다. 기업이 자본을 이용하여 얼마만큼의 이익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ROE = 당기순이익 / 자본총액입니다.  

ROE는 높을수록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이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기업과 업계의 현황에 따라 다를 수 있어 투자 판단의 한 요소로만 바라봐야 하겠습니다. 

 풀무원은 3.84 CJ제일제당은 13.50 대상은 12.02입니다. 자본 대비해서 이익을 많이 내고 있는 기업은 CJ제일제당이었습니다. 부채비율이 높으면 ROE도 함께 높아지는 경향이 있는데 풀무원은 부채비율에 비해 ROE가 매우 낮아 보입니다. 

당좌비율입니다. 
당좌비율은 유동부채 대비 당좌자산의 비중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당좌자산 / 유동부채) * 100 
100퍼센트를 넘으면 안정적인 상황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풀무원은 47 CJ제일제당은 76 대상은 107입니다. 

자본 유보율입니다.
이름을 통해서도 유추할 수 있지만 영업 이후 남는 돈의 비율입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자본잉여금+이익잉여금) / 납입자본금 * 100

풀무원은 1513  CJ제일제당은 6940 대상은 3116입니다. 자본의 크기는  CJ제일제당이 가장 큰 것으로 보입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입니다. 
영업활동으로 발생한 현금유출입을 뜻합니다. 해당 기업의 영업을 통해서 발생한 현금 흐름으로 투자 같은 영업외적으로 발생한 현금이 아닌 그 기업의 주요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인 현금의 입출입입니다. 

 풀무원은 1771 CJ제일제당은 21954 대상은 2087입니다.  

영업이익률입니다. 
영업이익률은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을 나타낸 비율입니다.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인 수익의 비중이 총매출액 대비 어느 정도 차지하는지 보여주는 것입니다. 
(영업이익/매출액)*100

풀무원은 1.99  CJ제일제당은 5.61 대상은 5.6입니다. 각 산업 간 영업이익률은 큰 편차를 보여 비교하는 것이 부적합 하지만 비슷한 업종에서의 영업이익률은 각 기업의 영업력을 보여 주고 있는 수치라고 생각합니다.

ROA입니다. 
ROA(Return on Assets) 번역하면 총자산이익률입니다. 기업의 총자산으로 얼마나 순이익을 창출했나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높으면 자산을 활용하여 높은 이익을 냈다는 지표이므로 ROE와 마찬가지로 높으면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순이익/ 자산총계) *100

풀무원은 0.74 CJ제일제당은 3.03 대상은 5.17입니다.  

마지막으로 PBR입니다. 
PBR(Price to Book Ratio)는 번역하면 주가순자산비율입니다. 주가를 주당순자산으로 나눈 것입니다. 주가를 자산으로 나눈 값으로  만약 이 기업을 청산할 경우를 가정하면 1 이하일 경우 주가보다 많이 받을 수 있고 2라고 한다면 주가의 반밖에 못 받게 됨을 의미합니다. 즉 낮을수록 좋은 지표입니다. 

풀무원은 1.59 CJ제일제당은 1.16 대상은 0.87입니다. 

세 기업 중 가장 높은 배당률을 보여준 기업은 풀무원으로 31.95 % 나 됩니다.  CJ제일제당도 9.36로 상당히 높은 배당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풀무원주가

풀무원은 지난주 17,300원으로 마감했습니다. 지난해 8월 고점 대비 23.62% 정도 하락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cj제일제당 주가

CJ제일제당은 지난주 395,500원으로 마감했습니다. 고점 대비 16.56% 하락한 상태로 마감했습니다. 20일 평균선 이하로 떨어진 것이 주목할 지점인 것 같습니다.

대상 주가

대상은 지난주 25,850원으로 마감했습니다. 역시 20일 평균선 이하로 떨어진 것이 주목할 지점으로 보입니다. 

 

공개되어 있는 재무정보를 통해서 기업의 현황을 간략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익숙한 브랜드를 가진 기업들이 어떤 기반 아래에서 영업을 펼치고 있는지 공부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평소에 자주 접하던 식품 관련 브랜드라서 그런지 분석하면서도 각 브랜드의 대표 음식이 머릿속에 그려지는 즐거운 경험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오늘 공부한 기업들을 공부한 뒤에 분석자료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21.04.26 - [jisung's insight/주식분석] - 주식분석 - 신세계 VS 이마트 VS 롯데쇼핑

 

주식분석 - 신세계 VS 이마트 VS 롯데쇼핑

주식 분석 신세계 VS 이마트 VS 롯데마트  최근 한국에서 가장 치열한 경쟁을 벌어지고 있는 시장중 손 꼽히는 곳이 유통가 입니다. 전통적인 유통시장 강자 뿐만 아니라 새로운 스타트업 들이

jisungs.tistory.com

2021.04.19 - [jisung's insight/주식분석] - 주식 분석 - 현대자동차 VS 기아자동차

 

주식 분석 - 현대자동차 VS 기아자동차

주식 분석 현대자동차 VS 기아자동차  한국의 대표적인 자동차 생산 업체인 두 곳의 재무 및 주식 현황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사실은 같은 회사인 이 두 곳은 한국의 자동차 업계에서 거의 독점

jisungs.tistory.com

2021.04.12 - [jisung's insight/주식분석] - 주식 분석 - 네이버 VS 카카오

 

주식 분석 - 네이버 VS 카카오

주식 분석 네이버 VS 카카오  이번 대결은 네이버 대 카카오 입니다.  한국의 대표적인 포털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는 두 기업입니다.  많은 분야에서 서로 경쟁하고 있으며 그 경쟁을 통해 산

jisung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