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isung's 책읽기/실용서

주식 투자 하는 법(책리뷰) - 현명한 투자자

by jisungStory 2021. 5. 13.
반응형

주식투자 하는 법(책 리뷰)

 

현명한 투자자

 

   주식 투자는 스스로 전쟁터로 걸어 들어가는 것과 다름 없습니다. 자본을 두고 치열하게 싸우고 있는 그 현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끊임 없는 노력이 필요 합니다. 하지만 자본에 대한 이해가 없는 상태에서 어디서 부터 준비 해야 하는지 막막한 경우가 많습니다. 기업은 어떻게 운영되는지 이 수많은 숫자들의 의미는 무엇인지 주식 시장에 처음 들어 서는 순간 겁부터 납니다. 

 저는 그런 막막한 느낌이 들면 그 분야의 책을 찾아 봅니다. 나 보다 앞서 그 분야를 경험했던 수 많은 사람들이 남겨 놓은 책을 한권 한권 읽어 나가다 보면 그 분야에 대한 어느 정도의 감을 잡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감사하게도 발전된 인쇄 기술과 번역가들의 노력으로 전세계의 다양한 양서들이 한글로 번역되어 있습니다. 이런 시대에 태어 난 것을 정말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이 책의 저자는 ‘벤저민 그레이엄’ 입니다.   ‘오마하의 현인’으로 알려져 있는  ‘워렌 버핏’의 스승으로도 알려져 있는 이 분은 미국의 주식시장에서 상당한 부를 축적하신 분입니다. ‘워렌 버핏’ 이전에 가치투자에 대한 이론을 확립하신 분이기도 합니다. 이 분께서 설명하시는 주식 투자의 다양한 요소에 대해서 읽어 나가다 보면 이 분야의 본질에 한걸음 더 다가가고 있음을 느낍니다. 



  이 책에는 다양한 주식투자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있습니다. 그 중에 가장 유명한 것이 ‘안전마진’에 대한 것입니다.  책에서 안전마진에 대한 설명은 매우 추상적이어서 그 내용을 완전히 이해 하는데는 시간이 걸렸습니다. 여러 자료를 참고 한 결과 제가 이해한 안전 마진은 시가총액에서 순운전자본을 뺀 가치 입니다. 

 각각의 개념을 이해하고 현실에 적용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앞으로 계속 공부를 해 나가면서 훈련해 나가야 할 것 같습니다. 이번에 제가 의미를 두고 읽었던 부분은 ‘초보 투자자의 증권분석’ 부분이었습니다. 

 주식 시장에 처음 진입하는 투자자로서 무엇을 먼저 고려해야 할지 막막할 때가 많습니다. 그럴때 멘토가 주변에 있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책에 의존할 수 밖에 없습니다. 최대한 많은 책을 통해 간접경험을 쌓아 보는 것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이 책에서 벤자민 할아버지가 초보 투자자에게 하는 조언은 다음입니다. 

1. 일반적인 장기 전망
2. 경영
3. 재무건전성과 자본구조
4. 배당실적
5. 배당성향

 

 위의 다섯가지 항목은 조금만 공부해보면 재무제표를 통해서 알아 볼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그 장부를 구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이 필요 했지만 요즘에는 ‘전자공시시스템’에서 상장된 기업의 모든 재무제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는 대형 포털에서도 잘 정돈된 기업의 재무정보를 확인 할 수있습니다. 

dart.fss.or.kr/

 

전자공시시스템 - 대한민국 기업정보의 창, DART

 

dart.fss.or.kr

 

finance.naver.com/main/main.nhn

 

네이버 :: 세상의 모든 지식, 네이버

방문하시려는 페이지의 주소가 잘못 입력되었거나, 페이지의 주소가 변경 혹은 삭제되어 요청하신 페이지를 찾을 수 없습니다. 입력하신 주소가 정확한지 다시 한번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finance.naver.com

 

 벤자민 할아버니가 추천한 마지막 두 항목인 ‘배당실적’과 ‘배당성향’에서 그 분의 배려가 느껴집니다. 어떤 일이든 계속해서 진행하기 위해서는 동기부여가 필요 합니다. 그 동기부여의 수단은 ‘돈’만 한 것이 없을 것 같습니다. 주식을 통해 돈을 버는 방법은 단 두가지 입니다. 하나는 ‘시세차익’과 두번째는 ‘배당’입니다. ‘시세차익’보다 ‘배당’은 많은 분들이 매력을 느끼지 못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을 통해 가장 확실하게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인 만큼 초보 투자자들에게 ‘배당’은 기업의 건전성이 확보 된다면 가장 고려해봐야할 요소가 아닌가 합니다. 

 투가 관련 서적을 읽어 나가다 보니 제대로된 투자자가 되기 위해서는 많은 공부가 필요 한것 같습니다. 현명한 투자자가 되기 위해서 반드시 읽어 봐야 할 책 ‘ 현명한 투자자’ 였습니다.  

 

 

 

 

2021.05.05 - [jisung's 책읽기/실용서] - 주식투자 하는법(책리뷰) - 투자를 어떻게 할 것인가

 

주식투자 하는법(책리뷰) - 투자를 어떻게 할 것인가

주식투자 하는 법(책리뷰) 투자를 어떻게 할 것인가  자본주의 체제에서 자본을 얻기 위해서는 몇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생산수단을 통해서 가치를 생산하여 그것을 화폐로 바꾸는 것

jisungs.tistory.com

2021.05.04 - [jisung's 책읽기/실용서] - 주식 투자 하는 법(책리뷰) - 왜 주식 인가?

 

주식 투자 하는 법(책리뷰) - 왜 주식 인가?

주식 투자 하는 법(책리뷰) 왜 주식 인가 ?  이 책은 2021년 현재 매리츠증권 대표이사로 계신 존 리의 투자철학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주식투자에 대해 오해하고 있는 많은 일반인을

jisungs.tistory.com

2021.04.21 - [jisung's 책읽기/실용서] - 주식투자 하는 법 - 가치투자의 비밀

 

주식투자 하는 법 - 가치투자의 비밀

주식투자하는 법 가치투자의 비밀  주식투자를 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들의 수만큼 그 방법도 다양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차트의 움직임으로 투자의 단서

jisung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