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isung's 책읽기/실용서

주식 투자 하는 법(책리뷰) - 왜 주식 인가?

by jisungStory 2021. 5. 4.
반응형

주식 투자 하는 법(책리뷰)

 

왜 주식 인가  ? 

 

 이 책은 2021년 현재 매리츠증권 대표이사로 계신 존 리의 투자철학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주식투자에 대해 오해하고 있는 많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올바른 주식투자의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전문 투자자로 긴시간을 일하셨고 한 투자 전문회사의 대표이사가 되기까지 그 분의 생각을 통해 배울 점들이 많았습니다. 

  한번도 만나본적 없는 “가치투자자”들이 어떤 방식으로 생각하는지 배울 수 있는 점이 많았습니다.  매번 달라지는 주식의 가격을 보고 있으면  그 숫자에 매료 되어 마음이 금새 바뀌게 됩니다. 처음에는 그 기업의 가치를 좇아 투자 했음에도 불구 하고 주변의 말을 듣다보면 조급해 지기마련 입니다. 

  그 조급한 마음에 충분히 수익이 나지 않았는데도 손해를 보고 매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부정적인 경험들이 쌓이다 보면 주식시장에 대한 불신도 함께 커지게 됩니다. 지금은 그런 시각이 많이 달려 졌지만 아직도 주식을 바라보는 많은 분들은 도박 이나 투기에 가깝다고 느끼시는 것 같습니다. 그런 분들에게 이 책은 좀 더 시장을 바라 보는 시아를 넓힐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가치투자자로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매매 나 매도 타이밍 보다는 그 기업의 가치에 집중하는 것이 올바른 투자의 방법이다. 라는게 제가 이 책에서 배운 투자의 철학입니다. 그러 철학을 실행하기 위해 소개된 세가지 지표에 대해 인용하겠습니다. 

왜 주식인가>

  PER(Price earning ratio) 는 성장성과 함께 기업 가치를 판단할 때 흔히 쓰이는 간단한 지표로, 어떤 특정한 해의 총 이익을 총 발행 주식으로 나눈 수치이다. 일반적으로 기업이 투자한 돈을 얼마나 빠른 시간 안에 회수 할 수 있는지를 알려 준다. 
P126

  EBITDA는 간단하게 말해서 회사의 총 이익에 감가상각 금액과 세금을 더한 것이다. 흔히 쓰이는 지표인 EV/EBITDA 는 회사의 가치를  EBITDA로 나눈 것으로, 회사의 주가가 적정한지를 판단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P127

 PBR(Price Bookvalue Ratio) 은 주식가격을 주당 순자산으로 나눈 수치이다. 
P128

 

 주식 공부를 하시는 분이라면 위의 세가지 지표를 어디선가는 본적이 있으실 겁니다. 수 많은 기업이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지만 그 기업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기업탐방’이라는 행사도 간혹 진행된다고는 하지만 개인투자자가 기업에 관련 행사를 신청해서 찾아 가는 것은 매우 부담 스러운 일입니다. 그리고 찾아 간다고 해서 하루 만에 그 기업이 수익이 나는지 아닌지를 파악하는 것은 더욱더 전문가의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공시된 재무제표를 통해서 어느정도 가치에는 다가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의 주식시장 역사상 수 많은 일을 겪은 후에 지금의 공시 시스템이 도입되었습니다. 그 동안 회계장부 조작 과 주가 조작 같은 후진적인 화이트 칼라 범죄가 성행했습니다.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한국은 많은 노력을 해 왔고 지금은 주식 거래를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수준까지 도달 했습니다. 아직도 주식투자 관련 수 많은 문제들이 시장에 존재 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일반인들도 주식 거래를 자유롭고 안전하게 할 수 있는 시스템적 준비가 되었다고 느껴집니다. 

 이 책의 후반부에는 저자의 생각이 서술 되어 있습니다. 아직 일반 주주들 보다는 최고 경영자의 이익을 우선으로 운영되는 기업들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기업운영에 있어 주주의 이익 보다는 개인의 이익이 우선되는 경영은 주식시장 전반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경고 하고 있는 것입니다. 주주들의 자본을 투자 받아서 운영되는 기업은 당연히 주주들의 권리가 우선되어야 함에도 그렇지 못한 현실에 대한 안타까움 일 것입니다. 

 언제나 현실과 이상의 괴리는 큽니다. 하지만 이상을 향해 걸어가는 한걸음이 모여 지금의 발전한 모습의 사회가 되었습니다. 한걸음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큰 용기가 필요하지만 한번 걷기 시작한 걸음을 멈추기는 어렵습니다.  그 올바른 한걸음을 걷기 위해 필요한 책이 아니었나 합니다. 

 주식시장을 바라 보는 시각 ‘왜 주식 인가?’ 였습니다. 

2021.04.21 - [jisung's 책읽기/실용서] - 주식투자 하는 법 - 가치투자의 비밀

 

주식투자 하는 법 - 가치투자의 비밀

주식투자하는 법 가치투자의 비밀  주식투자를 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들의 수만큼 그 방법도 다양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차트의 움직임으로 투자의 단서

jisungs.tistory.com

2021.04.14 - [jisung's 책읽기/실용서] - 부자들의 주식 사는 법 - 부자들은 이런 주식을 삽니다.

 

부자들의 주식 사는 법 - 부자들은 이런 주식을 삽니다.

부자들의 주식 사는법 부자들은 이런 주식을 삽니다  한국에서 ‘돈’에 대해서 말하는 것은 경박한 것으로 취급 받습니다. 아마도 오랜시간 동안 ‘유교’라는 철학적 지배 안아서 살아온 탓

jisungs.tistory.com

2021.04.05 - [jisung's 책읽기/실용서] - 전망 좋은 급등 할 주식 찾는 법

 

전망 좋은 급등 할 주식 찾는 법

전망 좋은 급등할 주식 찾는 법 재무제표를 알면 오르는 주식이 보인다 개인 투자자에게는 어디로 뛰쳐나갈지 알 수 없는 황소 같은 주식과 싸울 무기가 별로 없습니다. 지금이야 인

jisung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