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isung's 책읽기/실용서

주식투자 하는법(책리뷰) - 투자를 어떻게 할 것인가

by jisungStory 2021. 5. 5.
반응형

주식투자 하는 법(책리뷰)

투자를 어떻게 할 것인가 

 

 자본주의 체제에서 자본을 얻기 위해서는 몇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생산수단을 통해서 가치를 생산하여 그것을 화폐로 바꾸는 것입니다. 두번째는 노동력을 제공하여 화폐로 바꾸는 방법이 있습니다. 세번째는 자본주의의 발전과 함께 등장한 개념으로 투자를 통하여 화폐 혹은 가치를 획득하는 방법입니다. 

 안타까운 현실이지만 한국의 학교에서는 첫번째와 두번째 방법에 대해서는 가르치지 않습니다. 최근의 교육환경이 많이 개선되긴 했지만 생산수단을 만들어 내는 방법과 투자를 통해 화폐를 획득하는 방법 보다는 오로지 노동력을 통해 화폐를 획득 하는 것이 선이며 그 길밖에 없다고 가르칩니다. 이는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세상에 대해 극히 일부만 가르치는 일입니다. 이렇게 왜곡된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게 되면 많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사회 문제들의 다양한 해결책이 존재 하지만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하는 것중 하나가 바로 이 왜곡된 시선의 해결이라고 생각합니다. 부정적인 인식을 어린시절 심어 줌으로 경제활동의 주인공이 되지 못하고 항상 노동력을 제공해야만 하는 수동적인 존재로 살아야 하는 것은 매우 비극적입니다. 이런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의 노력을 통해 ‘증권’이라는 시스템이 탄생했습니다. 이 ‘증권’ 혹인 ‘주식’은 생산수단을 나누어 사람들에게 판매하는 것입니다. 이 혁명적인 방식을 통해 노동력을 제공해야만 하는 사람들도 국가에서 인증하는 방식으로 생산수단을 소유할 수 있는 길이 열린 것입니다. 

 안타깝게도 이 ‘주식’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사람들은 드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합법적인 도박장 정도로 생각 하고 있습니다. 이런 인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투자의 철학을 배우는 것이 중요 합니다. 세상에 존재하는 투자자의 수 만큼 그 투자 철학의 수도 다양합니다. 그 다양한 생각들 속에서 자신과 맞는 원칙을 찾아 삶에 적용하는 것이 점점더 중요 해 지고 있습니다. 

투자를 어떻게 할 것인가


  이 책은 ‘모니시 파브라이’ 라는 인도계 미국인의 투자철학을 소개한 책입니다. 그의 출신 만큼 미국에서 이름있는 투자자가 되기 위해서 그가 어느 정도의 노력을 해 왔는지 가늠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 찾아 보아도 그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찾아 볼 수 가 없었습니다. 그가 투자전문회사를 설립하였고 유명 투자자인 “워렌 버핏”과의 점심식사를 비싼 값에 낙찰 받은 적이 있다 정도 입니다. 그가 기록한 높은 수익률 만이 허공의 메아리처럼 책 한켠에 적혀 있을 뿐입니다. 

 오래된 책이고 한국에서 그렇게 유명하지 않은 분이지만 이 분의 투자철학은 고민해볼점이 많습니다. 이 책에서 소개 되고 있는 ‘단도(Dhandho)’는 인도의 오래된 단어에서 유래 되었다고 합니다. 

 단도는 인도의 구자라트 지역의 말로  ‘단’은 ‘부’를 뜻하는 산스크리트어 ‘다나’에서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철학의 바탕은 위험은 최소화 하고 이익은 극대화 하는 노력을 말합니다. 투자의 세계에서 흔한 법칙중에 한가지가 ‘High risk high return’  입니다.  해석하면 높은 위험이 높은 수익을 보장한다 정도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상식처럼 알려져 있는 이 원칙의 정반대에 서있는이 투자 원칙은 투자의 개념을 뒤집는 신선한 접근처럼 느껴집니다. 

 이 책에서는 주식투자가 아닌 다양한 사업들을 소개 하고 있습니다. 그 예들의 공통점은 적은 투자로 큰 이익을 얻은 사업들이라는 것입니다. 어떻게 그런일이 가능했을까 하지만 살펴 보면 불가능한 일들은 아니었습니다. 그리고 그러 투자의 방법은 지금도 여러가지 방법으로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자본을 거의 들이지 않는 방법으로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는 방법은 찾아 보면 얼마든지 발견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이 투자의 아홉가지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새로운 사업보다 기존사업에 투자하라
2. 단순하게 이해할 수 있는 사업에 투자하라
3. 침체된 업종의 침체된 사업에 투자하라
4. 견고한 경쟁우위, 해자를 갖춘 사업에 투자하라
5. 확률이 높을 땐, 가끔씩, 큰 규모로, 집중 투자하라
6. 차익거래 기회에 집중하라
7. 항상 안전마진을 추구하라
8. 위험은 적고 불확실성은 큰 사업에 투자하라
9. 혁신 사업이 아닌 모방사업에 투자하라

 

 문장으로 읽어 보면 별것 아닌 것같은 원칙들입니다. 하지만  그 문장의 행간을 차근차근 살펴 보면 많은 고민을 필요한 문장들입니다. ‘단도투자’를 철학을 내세운 사람들은 자본이 거의 없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즉 약자의 전략인 것입니다. 약자들은 한번의 실패도 치명적으로 다가 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도 하지 않는다면 현재에서 앞으로 나아갈 수 없기에 어느 시점엔가 도전을 해야 합니다. 그 도전을 선택하는 시점에서 자신이 가진 얼마 안되는 자본을 실패의 위험이 높은 기회에 몰아 넣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위의 아홉까지 원칙들을 기본으로 하여 차근차근 위험은 분산 시키고 이익은 극대화 시키는 방식을 취해야 합니다. 

 주식 투자에서도 위와 같은 원칙을 적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투자자들은 특히 얼마 되지 않는 자본으로 거인과 같은 대규모 자본들이 전쟁을 벌이는 곳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강인한 생존 전략이 필요 합니다. 그 생존 전략은 사람들마다 다르겠지만 그 기반에 ‘단도’의 철학이 깃들어 있다면 앞으로 맞이하게된 다양한 위험에 앞서 훌륭한 지침이 되어 줄 것입니다.
 
 투자의 원칙을 세움에 있어 큰 도움이 되어줄 수 있는 철학 ‘단도 투자’ 였습니다. 

2021.05.04 - [jisung's 책읽기/실용서] - 주식 투자 하는 법(책리뷰) - 왜 주식 인가?

2021.04.28 - [jisung's 책읽기/실용서] - 주식투자 하는 법(책 리뷰) - 경제적 해자

 

주식투자 하는 법(책 리뷰) - 경제적 해자

주식투자 하는 법 경제적 해자 주식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많은 투자자들이 다양한 방법을 제시합니다. 그 방법은 투자자 마다 어느정도 달라서 공통된 점을 찾기 어렵습니다. 주식을 바라

jisungs.tistory.com

2021.04.21 - [jisung's 책읽기/실용서] - 주식투자 하는 법 - 가치투자의 비밀

 

주식투자 하는 법 - 가치투자의 비밀

주식투자하는 법 가치투자의 비밀  주식투자를 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들의 수만큼 그 방법도 다양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차트의 움직임으로 투자의 단서

jisung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