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isung's 책읽기/실용서

주식 투자 하는법(책리뷰) - 한국형 가치투자 전략

by jisungStory 2021. 5. 27.
반응형

한국형 가치투자 전략

주식투자에 대한 많은 책이 매일 같이 쏟아지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읽어야 할 책을 고를 수 있다는 것은 행복한 고민 입니다. 불과 수십년 전만 하더라도 책을 구해서 읽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특히 아직 성숙하지 않은 증권시장을 갖고 있었던 한국의 경우는 더욱 그러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증권 시장에 관한 책들은 외국 특히 미국인들이 쓴 책이었습니다. 

 그런 외국서적들이 나쁘다는 말이 아닙니다. 다만 한국시장에도 적용할 수 있는 사례나 상황에 맞는 설명들이 없어 추상적으로 느껴질 때가 많습니다. 이 책 ‘한국형 가치투자 전략’은 그런 지점에서 매우 교과서적인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04년 출간된 이 책은 17년이 넘는 세월 동안 출간 될 정도로 꾸준한 수요를 갖고 있습니다. 증권 분야의 스테디 셀러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 책에서 담고 있는 내용도 일반인들이 읽기에 전혀 부담이 없을 정도로 쉽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한국형 가치투자 전략’에서 배울 수 있는 이 주식 투자에 대한 내용은 방대합니다. 몇번이고 다시 읽어도 부족할 정도로 초보 투자자들에게는 꼭 필요한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그중에서 가장 인상 깊은 부분은 과연 어떻게 좋은 주식을 찾는가 하는 것입니다. 

2021년 한국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 은  2000개가 넘습니다. 그리고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좋은 기업을 찾는 일은 매우 어렵습니다. 기업은 실제로 존재 하고 있지만 그 기업에 대한 가치 평가를 하는 것은 난해한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한국형 가치투자 전략”에서는 직관적으로 좋은 기업을 고르는 방법을 알려 주고 있습니다. 

1. 주변에 널리 투자아이디어를 이용하라
히트 상품이 기업을 바꾼다. 
브랜드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한국형 가치투자 전략”의 두번째 장의 첫번째 항목의 제목만 나열한 것입니다. 제목만 보더라도 이 장에서 다루는 내용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매일 같이 소비 하면서 살고 있습니다. 그 소비를 위한 제품들을 시장에서 구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그 물건들을 만드는 기업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 기업에 돈을 주고 물건을 구매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소비하면 기업은 돈을 벌게 되어 있습니다. 

 그 자본주의의 먹이사슬에서 소비자는 언제나 아래에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그 위치를 역전 시킬 수 있는 시스템이 바로 ‘주식’ 입니다. 생산주체인 기업의 권리를 나누어서 판매 하는 것이 ‘주식’이고 그 ‘주식’을 소유한다는 것은 그 기업을 소유하는 것과 같은 의미를 갖게 됩니다. 결국 주주로서 자본주의 생태계의 약자가 아닌 포식자가 될 수 있는 길이 열린 것입니다. 

 우리는 종종 히트상품을 마주하게 됩니다. 얼마전 인기를 끌었던 ‘허니버터칩’이나 눈이 올때 마다 품절 되는 ‘눈오리’ 같은 상품들입니다. 우리는 눈에 보이는 ‘상품’에만 집중하지만 그 상품을 만드는 기업은 생각하지 않습니다. 분명 그 제품들을 생산하는 기업들은 돈을 벌었을 겁니다. 만약 그 돈을 버는 기업이 상장되어 있다면 그 막대한 돈을 벌어들인 기업의 주가는 올라갔을 겁니다. 

https://namu.wiki/w/%ED%97%88%EB%8B%88%EB%B2%84%ED%84%B0%EC%B9%A9

 

허니버터칩 - 나무위키

이 저작물은 CC BY-NC-SA 2.0 KR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라이선스가 명시된 일부 문서 및 삽화 제외) 기여하신 문서의 저작권은 각 기여자에게 있으며, 각 기여자는 기여하신 부분의 저작권

namu.wiki

 

https://youtu.be/JuTm31zHtx0

 

 시장은 수요와 공급의 두 황소의 줄다리기로 인해 가격을 결정합니다. 수요가 줄어들면 가격이 내려가고 공급이 줄어들면 가격이 상승합니다. 반대로 수요가 증가하면 가격이 상승하고 공급이 늘어나면 가격은 내려갑니다. 이 단순한 논리도 주식시장에 그대로 반영됩니다. 그 기업에 대한 권리를 갖고자 하는 사람이 많아지면 많아 질 수록 그 기업의 주식의 가격은 올라 가는 것입니다. 

 

 2. 독점으로 욕먹는 회사를 찾자. 

 

 뉴스나 게시판을 보면 다양한 기업이 욕을 먹고 있는 것을 확인합니다. 불량한 고객서비스나 해결되지 않는 제품의 문제 등 다양한 이유로 불만이 늘어납니다. 하지만 그런 문제에도 꿈쩍하지 않는 기업들을 보면 장사를 하는 사람이 무슨 배짱이지 하는 의구심이 들기도 합니다. 그런 의심에 대한 해답은 바로 시장에 있습니다. 

 물론 고객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런 정책을 고수할 수 있는 것은 그 기업이 그만한 ‘경제적 해자’를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밀어닥치는 불만들을 간단하게 무시할 수 있을 만큼의 역량이 그 기업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애플의 상품들
삼성상품들



 이런 기업의 대표격이 ‘애플’입니다. ‘아이폰’을 사용해보신 분들을 아시겠지만 이어폰 잭의 부재, 한국에서의 다양한 호환성 문제, 부족한 AS 인프라 등등 문제가 되는 지점이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하지만 ‘애플’은 이제서야 ‘애플 스토어’ 2호점을 여니마니 하는 여유있는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경쟁사인 ‘삼성’의 경우 대부분의 도시에 서비스 센터를 두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 하고 ‘애플’은 여유있는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애플’이 갖고 있는 ‘경제적 해자’ 때문입니다. ‘스티브 잡스’시대 부터 적립된 ‘애플’이라는 기업의 브랜드와 ‘애플’이 갖고 있는 기술적 역량은 매년 업그레이드 되면서 많은 소비자를 단순히 디지털 기기를 사는 소비자가 아닌 팬으로 변화 시켰습니다. 이러 강력한 ‘경제적 해자’는 ‘애플’을 전 세계 시총 1위 기업으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삼성전자"도 이와 비슷한 경제적 해자를 갖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시장에 빠르게 진입하여 "갤럭시"라는 자체 브랜드를 세계적인 브랜드로 키웠습니다. 뿐만 아니라 "반도체"라는 시장에서도 선도적인 입지를 굳건히 하고 있습니다. 소재 뿐만 아니라 소매 사업에서도 두각을 나타내는 기업은 전세계에서 몇 되지 않을 겁니다. 뿐만 아니라 마케팅에도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며 세계적인 기업들과 어께를 나란히 하는 기업으로 발돋움 할 수 있었습니다.

Photo by  Rohan Makhecha  on  Unsplash

 

3. 기업을 보는 눈을 갖자

 이 책에서 소개 하고 있는 네가지 형태의 기업이 있습니다. 네가지 기업은 “BM형기업”, “기술둔감형기업”, “보물찾기형기업”,”환골탈태형기업”입니다. 각 기업에 대한 설명을 충실하게 하기 위해서는 책을 읽어 보시는게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저의 부족한 필력으로 모든 내용을 설명하는 것은 어려울 것 같습니다. 이 중에 가장 이해할 수 있는 기업 유형은 첫번째  “BM 형 기업”입니다. 

 BM 은 Business Model 의 줄임말 입니다. 한국어로 번역하면 “수익모델”정도 될 것 같습니다. 즉 “돈을 어떻게 벌 것인가?” 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인 것입니다. 그리고 그 돈을 버는 방법이 어떠해야 하는 가 하는 내용입니다. 

1. 비지니스 모델이 이해하기 쉽고 간단하다.
2. 핵심 역량만 보유하고 고비용, 저효율 부분은 아웃소싱한다.
3. 반복구매를 유도하는 제품을 다룬다.
4. 재투자로 인해 자본의 낭비가 발생하지 않는다. 
5. 부가가치를 크게 창조하여 ROE등의 지표가 높다. 

 책에서 설명하는 다섯가지 항목 입니다. 이 항목은 모두 ‘경제적 해자’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이 다섯가지 항목을 보고 있으면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기업이 있습니다. 앞에서 예를 들었던 ‘애플’입니다. 저효율적인 부분은 모두 아웃소싱하고 소비자를 팬덤화 하여 수익을 극대화하는 수익 모델은 현시점에서 세계 최강이 아닌가 합니다.

https://www.cuckoo.co.kr/mall/productView?productNo=4506 

 

IH전기압력밥솥

수량감소 1 수량증가 합계원

www.cuckoo.co.kr

 

 일전에 어느 유튜브 방송에서 "쿠쿠"에 대한 기업 분석을 하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 방송에서는 자산투자 전문가와 함께 네이버의 종목토론방의 댓글들을 하나 하나 읽어 주었습니다. 거기서 "쿠쿠" 내솥에 대한 불평이 있었습니다. 전기압력밥솥을 사용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압력밥솥의 한 부품중에 하나이 "내솥"은 주기적으로 교환해야 하는 부품입니다. 밥알이 달라 붙지 않도록 얇은 코팅이 되어 있는데 이 코팅이 사용하면 할 수록 벗겨지기 때문입니다. 그런 내구성의 문제를 불평하는 댓글 이었습니다. 하지만 한번더 생각해볼 지점이 있습니다.

 제품이 특성이 그러하다면 "쿠쿠"는 제품을 일회성으로 판매 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에게 재구매를 강요할수 있는 위치에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전기압력밥솥을 사용해보면 전기밥솥자체는 튼튼해서 웬만하면 고장이 잘 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제품을 만들어내는 기술과 소비자에게 재구매를 강요할 수 있는  BM을 갖고 있는 기업이 좋은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몇번을 더 이 “한국형 가치투자 전략”을 읽을지 모르겠습니다.  주식 투자를 하는 한은 이 책을 계속해서 읽지 않을까 합니다. 마치 한국 주식투자 분야의 교과서 같은 책입니다. 누군가 주식투자를 시작한다면 꼭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2021.04.28 - [jisung's 책읽기/실용서] - 주식투자 하는 법(책 리뷰) - 경제적 해자

 

주식투자 하는 법(책 리뷰) - 경제적 해자

주식투자 하는 법 경제적 해자 주식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많은 투자자들이 다양한 방법을 제시합니다. 그 방법은 투자자 마다 어느정도 달라서 공통된 점을 찾기 어렵습니다. 주식을 바라

jisungs.tistory.com

 

2021.05.13 - [jisung's 책읽기/실용서] - 주식 투자 하는 법(책리뷰) - 현명한 투자자

 

주식 투자 하는 법(책리뷰) - 현명한 투자자

주식투자 하는 법(책 리뷰) 현명한 투자자  주식 투자는 스스로 전쟁터로 걸어 들어가는 것과 다름 없습니다. 자본을 두고 치열하게 싸우고 있는 그 현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끊임 없는 노력

jisungs.tistory.com

 

2021.04.21 - [jisung's 책읽기/실용서] - 주식투자 하는 법 - 가치투자의 비밀

 

주식투자 하는 법 - 가치투자의 비밀

주식투자하는 법 가치투자의 비밀  주식투자를 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들의 수만큼 그 방법도 다양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차트의 움직임으로 투자의 단서

jisung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