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isung's 책읽기/실용서

주식투자 하는 법 - 가치투자의 비밀

by jisungStory 2021. 4. 21.
반응형

 

주식투자하는 법

가치투자의 비밀

 주식투자를 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들의 수만큼 그 방법도 다양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차트의 움직임으로 투자의 단서를 찾는 분도 계시고, 자신만의 정보를 갖고 투자하는 분도 계십니다. 그런 자신만의 방식으로 투자하는 분들의 책이나 강연을 들으면 이해하기가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그 방법이 다른 사람들이 따라 하기는 힘든 그 분만의 노하우가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개인화된 노하우는 전수되기 힘듭니다. 그래서 인류문명의 빛나는 유산들이 다시 만들어지기 힘든 것도 그 때문이기도 합니다. 

  성과를 내신 분들의 책을 읽어 나가다 보면 그 분이 투자를 시작했던 환경과 방식을 따라 하면 성공할 수 있을 거라는 착각을 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지나간 사건은 다시 돌아오지 않고 그 비슷한 상황이 발생한다고 해서 그때의 판단이 옳다고 할 수 없습니다. 그 모든 상황에 따라 냉정하게 판단할 수 있는 스스로의 통찰력을 기르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이 책은 그 통찰력에 단서를 읽을 수 있는 책입니다. 흔히 “주식”을 단순히 투기의 수단으로 바라 보는 경우가 많지만 이 책에서는 주식을 바라보는 관점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첫 장의 주제는 “주식 투자도 쇼핑을 하듯이 하라”입니다. 

가치투자의 비밀

 

주식 투자도 쇼핑을 하듯이 하라

 

  주식의 의미에 대해서 한번 생각해 봐야 합니다. 회사의 지분을 나누어서 판매하는 것이 주식입니다. 자본주의가 성립하는 기반이 되는 시스템이기도 합니다. 초기자본주의에서 생산시설의 독점으로 인해 발생했던 수많은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도입된 제도입니다. 생산수단을 나누어서 시민들에게 판매하는 것입니다. 즉 “돈”만 있다면 생산시설의 일부분을 가질 수 있는 것입니다. 그 권리를 “증권” 또는 “주식”이라고 부릅니다. 

 그 작은 “생산수단의 조각”을 갖게 되면 그 생산시설을 소유한 것과 동일한 권리를 갖게 됩니다. 물론 그 조각의 양에 따라 권리의 크기도 달라집니다. 많은 조각을 가질 수록 그 “생산 수단”의 소유권은 강하게 작용합니다. 그리고 그 강도만큼 책임도 따르게 됩니다. 하지만 그 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사람만큼은 아닙니다. “주식”은 어떻게 보면 가장 적은 책임으로 “사업”을 하는 방법인 것입니다. 

 주식을 사는 행위는 생산수단을 쇼핑하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백화점에서 물건을 고르듯이 우리는 회사를 고를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쇼핑을 할 때를 돌이켜 보면 주식을 어떻게 구매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더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 봅시다. 집에 “의자”가 필요해 백화점에 들렀습니다. 가구 코너에 가서 진열되어 있는 의자들을 둘러봅니다. 각 제조회사에 따라 각양각색의 의자들이 진열되어 있습니다. 어떤 의자는 사무용으로 오래 앉아 작업할 때 좋은 목받침과 팔걸이가 있습니다. 다른 의자는 식탁에 맞는 의자로 식사할 때 앉기 좋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아이들이 앉기 좋은 의자도 있습니다. 다리가 짧은 아이들을 위해 발받침과 안전장치들이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기능 뿐만 아닙니다. 가격도 의자를 고르는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똑같은 기능을 하는 식탁의자이지만 만든 브랜드 재료에 따라 가격도 천차만별입니다. 최근 트렌드는 가성비를 다니는 것입니다. 가격이 적당하고 튼튼한 의자를 고르는 것이 현명한 소비인 것입니다.  때로는 비싼 브랜드의 있어 보이는 의자를 고를 때도 있습니다. 그 모든 선택이 소비자의 몫이며 구매 이후에는 소비자가 그 의자에 대한 소유권과 책임이 따릅니다. 

 주식도 마찬가지라고 저자인 “크리스토퍼 브라운”은 말하고 있습니다.  그 주식이 갖고 있는 회사가 나에게 맞는 회사인지 일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가격에 비해 비싸진 않은지 잘 알아보고 구매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 가치를 제대로 따져서 주식 투자를 진행하는 방법을 “가치투자”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그 가치는 어떻게 알아 볼 수 있는 것일까요?

 

 이 책에는 저자가 그 회사의 가치를 알아보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것은 “재무제표”를 읽어 보는 것입니다. 그 회사의 자산, 경영실적, 부채 등을 자세하게 적어 놓은 회사의 장부입니다. 자본주의 초기 미 성숙 단계에서 이 장부는 신뢰도가 낮았습니다. 장부를 조작하여 회사의 실적을 왜곡하고 투자자를 기만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얼마 전 한국도 그와 같은 문제로 인해 수많은 투자자들이 손해를 입고 지금도 그와 비슷한 사례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문제들을 시스템 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고 지금도 조금씩 나아지고 있습니다. 

 재무제표는 투자를 하기 위해 읽어야할 하나의 수단에 불과합니다. 이 책의 중반 이후에 나오는 “기업 건강검진”에서 어떤 부분을 읽어야 하는지 나름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그 뒷부분에는 기업의 진정한 가치에 대해서 질문하는 내용이 나옵니다. 공개된 그 자료를 통해 기본적인 기업의 가치를 판단하고, 진정한 가치는 숫자로는 부족한 더 깊은 가치를 알아내기 위해 질문을 던지는 것입니다. 후반부에 나오는 16가지 질문은 그 하나하나가 어디에 나와 있는 단순한 질문이 아닙니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을 하기 위해서는 기업에 대한 정보를 긴 시간 동안 꾸준히 모아야 하나를 답할 수 있는 정도입니다. 만일 이 모든 질문에 대한 답을 할 수 있는 기업이 있다면 지금 당장 투자해도 손해를 보지 않을 것입니다. 

 기업 건강검진을 도식화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에 대해서 공부하는 분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책입니다. 가치투자에 대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던 “가치투자의 비밀”이었습니다. 

가치투자의 비밀(기업건강검진1).pdf
0.04MB

2021.04.14 - [jisung's 책읽기/실용서] - 부자들의 주식 사는 법 - 부자들은 이런 주식을 삽니다.

 

부자들의 주식 사는 법 - 부자들은 이런 주식을 삽니다.

부자들의 주식 사는법 부자들은 이런 주식을 삽니다  한국에서 ‘돈’에 대해서 말하는 것은 경박한 것으로 취급 받습니다. 아마도 오랜시간 동안 ‘유교’라는 철학적 지배 안아서 살아온 탓

jisungs.tistory.com

2021.04.05 - [jisung's 책읽기/실용서] - 전망 좋은 급등 할 주식 찾는 법

 

전망 좋은 급등 할 주식 찾는 법

전망 좋은 급등할 주식 찾는 법 재무제표를 알면 오르는 주식이 보인다 개인 투자자에게는 어디로 뛰쳐나갈지 알 수 없는 황소 같은 주식과 싸울 무기가 별로 없습니다. 지금이야 인

jisungs.tistory.com

2021.03.23 - [jisung's 책읽기/실용서] - 부자가 되는 습관 - 주식공부 5일 완성 #2

 

부자가 되는 습관 - 주식공부 5일 완성 #2

부자가 되는 습관 주식 공부 5일 완성 #2  인간의 삶은 만남과 헤어짐의 연속입니다. 그 만남과 헤어짐은 확률의 영역에 가깝습니다. 가끔 의도적인 만남은 있겠지만 그 만남을 이어나가기 위해

jisung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