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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isung's insight/주식분석

주식분석 - 에스엠, 하이브, JYP Ent.

by jisungStory 2021. 8.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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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분석

에스엠, 하이브, JYP Ent.

 사람들은 음악을 좋아 합니다. 그리고 그 음악을 만들어 내는 사람들을 사랑합니다. 그런 성향은 오랜 역사 속에서 검증되어 왔습니다.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사람들은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춥니다. 역사가 기록속에서도 그런 흔적들은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아마도 음악을 좋아 하는 것은 인류의 유전적인 특질과 연관 되어 있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자본주의 사회가 시작되면서 사람들을 즐겁게 해주는 엔터테인먼트 산어도 함께 발달하기 시작했습니다. 한국은 여러가지 상황에 맞물려 다른 국가들 보다 뒤늦게 성장했지만 그 성장 속도는 상상을 초월할 정도 였습니다. 상대적으로 작은 국가 이지만 치열한 경쟁 시스템과 실력있는 제작자들의 노력을 통해 한국의 컨텐츠들은 전세계적인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한국의 대표적인 기획사 세곳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https://news.joins.com/article/24113123

 

그냥 기획사 아닙니다…플랫폼 왕국 노리는 엔터 강자[앤츠랩]

가수 보아가 지난 14일 에스엠(SM엔터테인먼트) 주식 6000주를 취득했습니다. 6월 14일 역시 SM 소속인 가수 최강창민은 한 온라인 쇼에서 "오빠가 네이버에 발탁됐다고 해서 네이버 주식을 샀다"는

news.joins.com

https://m.mk.co.kr/news/business/view-amp/2021/08/745206/

 

박지원 신임 하이브 대표 | BTS 넘어 플랫폼 기업 도약 ‘특명’

[CEO LOUNGE]

m.mk.co.kr

https://www.mk.co.kr/star/hot-issues/view/2021/08/749971/

 

JYP, IP/플랫폼 비즈니스 자회사 JYP 360° 설립

JYP엔터테인먼트(이하 JYP)가 IP/플랫폼 비즈니스를 위한 자회사 JYP Three Sixty (JYP 360°)를 설립, 관련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 지금껏 구축해온 최고의 아티스트 라인업과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탄

www.mk.co.kr

 

종목분석

 SM 종목분석
하이브 종목분석
jyp종목분석

 

세부 항목 분석

1. 당기 순이익
2.  PER
3. 적정주가(PER 기준)
4. EV/EBITDA
5. 부채비율
6. ROE
7. 당좌비율
8. 자본 유보율
9. 영업이익률
10. ROA
11. PBR

당기순이익입니다.
당기순이익이란 기업이 한 해 동안 벌어들인 총수익에서 총비용을 차감한 최종 이익입니다.
에스엠는 -803억원 하이브은 871억원 JYP Ent.296억원 이었습니다.

PER입니다.
PER 은 주가 / 주당 순이익입니다. 주가가 주당 순이익의 배율이 얼마인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PER이 낮은 경우 회사가 거둔 이익에 비해 주가가 낮고 저평가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업계에 따라 PER의 수치는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업계 평균과 시장 전체 평균을 고려하여 상대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에스엠는 N/A배 하이브은 56.43JYP Ent.46.15배 였습니다.

적정주가(PER 기준)
PER은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수치입니다. PER에 주당순이익을 곱하면 주가를 구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나 여러 애널리스트들의 예측 당기 순이익으로부터 산출한 예측 주당순이익(EPS)에 예측 PER을 곱해 보면 적정주가가 어느 정도인지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 수치는 여러 예상이 들어간 수치임으로 참고할 사항이지 절대적인 판단의 기준이 될 수는 없습니다.
에스엠는 0원 하이브은 158624JYP Ent.38396원 이었습니다.

EV/EBITDA입니다.
EBITDA(Earnings Before Interest, Taxes,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는 회사의 총이익에 감가상각 금액과 세금을 더한 것입니다. EV(Enterprise value)는 시가총액에 그 회사의 순현금 혹은 현금성 자산을 빼고 부채를 더한 수치입니다.
이 수치는 기업가치가 영업활동을 통한 이익이 몇 배인지 알려 주는 수치입니다. PER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지만 PER은 기업의 자산이나 감가상각 등 실제 현금으로 들어오는 이익과 장부상 이익의 차이를 반영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각 기업마다 감가상각의 규모와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위의 개념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에스엠는 11.28배 하이브은 31.60JYP Ent.28.35배 였습니다.

부채비율입니다.
부채비율은 부채총계를 자본총계로 나눈 값입니다. 기업에 차이는 있지만 통산 적정 부채비율을 200% 이하로 보고 있습니다. 400% 를 넘어가면 잠재위험 기업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에스엠는 76.3% 하이브은 109.2% JYP Ent.28.0% 였습니다.

ROE입니다.
ROE(Return On Equity) 한글로 자기 자본 이익률로 번역됩니다. 기업이 자본을 이용하여 얼마만큼의 이익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ROE = 당기순이익 / 자본총액입니다.
ROE는 높을수록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이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기업과 업계의 현황에 따라 다를 수 있어 투자 판단의 한 요소로만 바라봐야 하겠습니다.
에스엠는 -2.1% 하이브은 56.5% JYP Ent.21.9% 였습니다.

당좌비율입니다.
당좌비율은 유동부채 대비 당좌자산의 비중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당좌자산 / 유동부채) * 100
100퍼센트를 넘으면 안정적인 상황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에스엠는 140.5% 하이브은 161.4% JYP Ent.267.8% 였습니다.

자본 유보율입니다.
이름을 통해서도 유추할 수 있지만 영업 이후 남는 돈의 비율입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자본잉여금+이익잉여금) / 납입자본금 * 100
에스엠는 3,696.8% 하이브은 20,763.3% JYP Ent.853.2% 였습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입니다.
영업활동으로 발생한 현금유출입을 뜻합니다. 해당 기업의 영업을 통해서 발생한 현금 흐름으로 투자 같은 영업외적으로 발생한 현금이 아닌 그 기업의 주요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인 현금의 입출입입니다.
에스엠는 454억원 하이브은 1167억원 JYP Ent.은 221억원 이었습니다.

영업이익률입니다.
영업이익률은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을 나타낸 비율입니다.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인 수익의 비중이 총매출액 대비 어느 정도 차지하는지 보여주는 것입니다.
(영업이익/매출액)*100
에스엠는 6.1% 하이브은 16.8% JYP Ent.28.0% 였습니다.

ROA입니다.
ROA(Return on Assets) 번역하면 총자산이익률입니다. 기업의 총자산으로 얼마나 순이익을 창출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높으면 자산을 활용하여 높은 이익을 냈다는 지표이므로 ROE와 마찬가지로 높으면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순이익/ 자산총계) *100
에스엠는 -7.4% 하이브은 7.6% JYP Ent.13.7% 였습니다.

마지막으로 PBR입니다.
PBR(Price to Book Ratio)는 번역하면 주가순자산비율입니다. 주가를 주당순자산으로 나눈 것입니다. 주가를 자산으로 나눈 값으로 만약 이 기업을 청산할 경우를 가정하면 1 이하일 경우 주가보다 많이 받을 수 있고 2라고 한다면 주가의 반밖에 못 받게 됨을 의미합니다. 즉 낮을수록 좋은 지표입니다.
에스엠는 1.52배 하이브은 7.17JYP Ent.6.25배 였습니다.

배당금의 경우 에스엠 하이브는 없었습니다. JYP Ent.154원 이었습니다.

주가흐름

sm차트 출처:네이버 금융
하이브차트 출처:네이버금융
jyp차트 출처:네이버 금융

결 론

 차트에서볼 수 있듯이 이 세 기업은 지난 일년간 폭발적인 관심을 받아 왔습니다. 그리고 단순히 가수를 길러내어 얻는 수익에서 그치지 않고 플랫폼 기업으로 성장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컨테츠를 생산하는 인력 뿐만 아니라 IT 관련 인재들도 적극 영입하면서 각자의 시스템을 만들어 내고 있고 하이브의 경우 어느 정도 성과도 보이고 있어 미래 성장성이 기대됩니다. 

 에스엠과   jyp 의 성장은 기업의 재무구조와 는별개로 움직이느 듯 합니다. 특히 에스엠의 최근 상승세는 다른 기업들에서 찾아 보기 힘들 정도 입니다. 에스엠 관련 다양한 호재들이 작용한 결과가 아닐까 합니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결국 사람들이 좋아 하는 컨텐츠를 얼마나 잘 만들어 내느냐가 그 성과의 척도가 되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기회사 세곳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전통적인 제조업 기반 기업들 보다 주가의 흐름이 더욱 역동적으로 느껴졌습니다. 아마도 사람의 인지적인 요소가 크게 영향을 미치는 산업 분야인 만큼 주가도 그에 영향을 많이 받는 것 같습니다. 

한국의 컨텐츠가 세계적인 컨텐츠로 성장하는 만큼 이들 기업도 함께 성장 하지 않을까 합니다. 부족한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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