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isung's insight/주식분석

주식분석 - 예스24, 인터파크,현대홈쇼핑

by jisungStory 2021. 7. 24.
반응형

 

주식분석

예스24, 인터파크, 현대홈쇼핑

 온라인 쇼핑은 이제 소비생활에서 한 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의 보급과 함께 인터넷 쇼핑이 등장한지 수년 만에 수 많은 온라인 쇼핑 플랫폼들이 등장하였습니다. 그 사업의 형태와 방식도 다양해서 소셜 커머스, 중고거래 등 공부해보면 공부할 수록 그 다양성에 놀랍기만합니다. 오늘은 그 온라인 쇼핑 시장의 기업들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도서 분야에서 예스24는 꾸준하게 영업을 해왔습니다. 초기 사업시에 어려움은 있었겠지만 지금은 오프라인 도서 시장을 압도할 정도로 크게 성장 하였습니다. 인터파크 역시 레드 오션의 극에 있는 쇼핑 시장에서 꾸준히 기업을 운영하며 나름의 내공을 쌓아 나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현대홈쇼핑은 앞의 두 기업과는 조금 그 방향이 다르긴 합니다. 티비의 홈쇼핑채널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온라인 쇼핑몰도 동시에 운영하는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사업 모델로도 다양한 채널을 갖고 있다는 점은 큰 장점이 되어 줄 것입니다. 

https://www.newswire.co.kr/newsRead.php?no=927537 

 

예스24 “MZ세대 직장생활 관련 도서 구매율 꾸준히 증가”

서울--(뉴스와이어) 2021년 07월 22일 -- 어렵고 복잡한 직장생활의 길잡이를 책에서 찾고자 하는 MZ세대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다. 대한민국 대표 서점 예스24가 ‘취업’, ‘이직’, ‘퇴사’ 키워

www.newswire.co.kr

http://www.upinews.kr/newsView/upi202107230048

 

야놀자, 2조 투자 유치 이어 인터파크 인수 추진?

야놀자가 소프트뱅크그룹으로부터 2조 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한 데 이어 인터파크 인수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야놀자 CI [야놀자 제공]

www.upinews.kr

https://m.fntimes.com/html/view.php?ud=202106261156078398dd55077bc2_18 

 

[라방 띄우는 홈쇼핑 ④(끝)] 현대홈쇼핑, 인플루언서와 ‘라방(라이브커머스)’ 시장 강화

코로나19는 온라인 시장 성장을 더욱 가속화시켰다. 이에 기업의 판매 채널이 다양해지고 전통적 유통 채널과 신규 유통 채널의 관계가 모호해지고 있다. 전통적인 유통 채널과 신규 유통 채널

www.fntimes.com

 

 

종목분석

  예스24종목분석
인터파크 종목분석
현대홈쇼핑 종목분석

 

 

세부 항목 분석

1. 당기 순이익
2.  PER
3. 적정주가(PER 기준)
4. EV/EBITDA
5. 부채비율
6. ROE
7. 당좌비율
8. 자본 유보율
9. 영업이익률
10. ROA
11. PBR

당기순이익입니다.
당기순이익이란 기업이 한 해 동안 벌어들인 총수익에서 총비용을 차감한 최종 이익입니다.
예스24-1억원 현대홈쇼핑은 1,127억원 인터파크은 -258억원 이었습니다.

PER입니다.
PER 은 주가 / 주당 순이익입니다. 주가가 주당 순이익의 배율이 얼마인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PER이 낮은 경우 회사가 거둔 이익에 비해 주가가 낮고 저평가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업계에 따라 PER의 수치는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업계 평균과 시장 전체 평균을 고려하여 상대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예스241,779.92배 현대홈쇼핑은 8.68배 인터파크은 N/A배 였습니다.

적정주가(PER 기준)
PER은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수치입니다. PER에 주당순이익을 곱하면 주가를 구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나 여러 애널리스트들의 예측 당기 순이익으로부터 산출한 예측 주당순이익(EPS)에 예측 PER을 곱해 보면 적정주가가 어느 정도인지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 수치는 여러 예상이 들어간 수치임으로 참고할 사항이지 절대적인 판단의 기준이 될 수는 없습니다.
예스240원 현대홈쇼핑은 81531원 인터파크은 0원 이었습니다.

EV/EBITDA입니다.
EBITDA(Earnings Before Interest, Taxes,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는 회사의 총이익에 감가상각 금액과 세금을 더한 것입니다. EV(Enterprise value)는 시가총액에 그 회사의 순현금 혹은 현금성 자산을 빼고 부채를 더한 수치입니다.
이 수치는 기업가치가 영업활동을 통한 이익이 몇 배인지 알려 주는 수치입니다. PER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지만 PER은 기업의 자산이나 감가상각 등 실제 현금으로 들어오는 이익과 장부상 이익의 차이를 반영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각 기업마다 감가상각의 규모와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위의 개념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예스2412.36배 현대홈쇼핑은 4.24배 인터파크은 11.04배 였습니다.

부채비율입니다.
부채비율은 부채총계를 자본총계로 나눈 값입니다. 기업에 차이는 있지만 통산 적정 부채비율을 200% 이하로 보고 있습니다. 400% 를 넘어가면 잠재위험 기업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예스24272.4% 현대홈쇼핑은 44.3% 인터파크은 165.8% 였습니다.

ROE입니다.
ROE(Return On Equity) 한글로 자기 자본 이익률로 번역됩니다. 기업이 자본을 이용하여 얼마만큼의 이익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ROE = 당기순이익 / 자본총액입니다.
ROE는 높을수록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이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기업과 업계의 현황에 따라 다를 수 있어 투자 판단의 한 요소로만 바라봐야 하겠습니다.
예스240.0% 현대홈쇼핑은 5.0% 인터파크은 -1.6% 였습니다.

당좌비율입니다.
당좌비율은 유동부채 대비 당좌자산의 비중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당좌자산 / 유동부채) * 100
100퍼센트를 넘으면 안정적인 상황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예스2441.4% 현대홈쇼핑은 145.5% 인터파크은 114.4% 였습니다.

자본 유보율입니다.
이름을 통해서도 유추할 수 있지만 영업 이후 남는 돈의 비율입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자본잉여금+이익잉여금) / 납입자본금 * 100
예스24643.0% 현대홈쇼핑은 2,850.6% 인터파크은 931.4% 였습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입니다.
영업활동으로 발생한 현금유출입을 뜻합니다. 해당 기업의 영업을 통해서 발생한 현금 흐름으로 투자 같은 영업외적으로 발생한 현금이 아닌 그 기업의 주요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인 현금의 입출입입니다.
예스24는 127억원 현대홈쇼핑은 2316억원 인터파크은 -691억원 이었습니다.

영업이익률입니다.
영업이익률은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을 나타낸 비율입니다.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인 수익의 비중이 총매출액 대비 어느 정도 차지하는지 보여주는 것입니다.
(영업이익/매출액)*100
예스241.3% 현대홈쇼핑은 5.9% 인터파크은 1.3% 였습니다.

ROA입니다.
ROA(Return on Assets) 번역하면 총자산이익률입니다. 기업의 총자산으로 얼마나 순이익을 창출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높으면 자산을 활용하여 높은 이익을 냈다는 지표이므로 ROE와 마찬가지로 높으면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순이익/ 자산총계) *100
예스24-0.1% 현대홈쇼핑은 4.4% 인터파크은 -1.5% 였습니다.

마지막으로 PBR입니다.
PBR(Price to Book Ratio)는 번역하면 주가순자산비율입니다. 주가를 주당순자산으로 나눈 것입니다. 주가를 자산으로 나눈 값으로 만약 이 기업을 청산할 경우를 가정하면 1 이하일 경우 주가보다 많이 받을 수 있고 2라고 한다면 주가의 반밖에 못 받게 됨을 의미합니다. 즉 낮을수록 좋은 지표입니다.
예스241.58배 현대홈쇼핑은 0.52배 인터파크은 1.25배 였습니다.

배당금의 경우 예스24138원 현대홈쇼핑은 2,200원 인터파크은 20원 이었습니다.

 

 

주가흐름

예스24차트 출처:네이버금융
인터파크차트 출처:네이버금융

 

현대홈쇼핑 차트 출처:네이버금융

 

결 론

 현대홈쇼핑의 경우 최근 박스권을 형성하고 있는 반면에 온라인을 중심으로 하는 두 기업은 최근 크게 그 주가 상승이 일어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쇼핑이 활성화 된 것에 대한 기대를 받고 있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면에 현대 홈쇼핑은 2019년 최고점을 향해 가고 있지만 최근 추세는 조금 안좋아 보입니다. 

 주가의 흐름은 사람들의 기대를 반영한다고 볼수 있습니다. 패턴처럼 보이는 추세는 한번의 급상승 이후에 조금 내리면서 조정이 일어난다는 점입니다. 앞선 두 기업은 최근 상한가에 가까운 급격한 상승을 보였습니다. 그 이후 그 기업의 실적과 가치에 따라 어느 적정가격에 수렵하게 됩니다. 아직 급격한 상승이후 두 기업은 적정가격으로 수렴하고 있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물론 미래를 예상할 수는 없기에 앞으로 어떤 흐름을 보일지는 알 수 없습니다. 

 주식 시장은 여러가지 면에서 재미 있습니다. 기업의 실적 뿐만 아니라 그 기업이 어떤 기업에 투자 했는가를 통해서도 그 주가가 요동치기 때문입니다. 한 기업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정말 많은 공부가 필요 한것 같습니다. 그 어려운 공부의 벽을 통화 하고 나면 기업의 가치를 제대로 볼 수 있는 눈을 가질 수 있을까요. 너무 어려운 공부를 시작한게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가지며 오늘도 부족한 글을 마무리 합니다. 

 

 

2021.07.06 - [지성] - 주식 분석 - SK이노베이션, S-Oil, GS

 

주식 분석 - SK이노베이션, S-Oil, GS

주식분석 SK이노베이션, S-Oil, GS  한국의 산업 역량에서 정유산업을 제외하고는 그 평가를 할 수 없을 겁니다. 한국은 석유가 나지 않는 나라이지만 석유를 가공은 기술은 세계적인 수준에 있습

jisungs.tistory.com

 

2021.07.09 - [jisung's insight/주식분석] - 주식 분석 - 셀트리온 헬스케어, 제약, 코미팜

 

주식 분석 - 셀트리온 헬스케어, 제약, 코미팜

주식 분석 셀트리온 헬스 케어, 셀트리온 제약, 코미팜 바이오산업의 성장은 시대의 필요에 의한 필연적인 수요입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세균과 바이러스와의 전쟁은 인류의 탄생과 함께 해온

jisungs.tistory.com

2021.07.20 - [jisung's insight/주식분석] - 주식분석 - 신일전자, 코웨이, 현대그린푸드

 

주식분석 - 신일전자, 코웨이, 현대그린푸드

주식분석 신일전자, 코웨이, 현대그린푸드  여름이 되면 생각나는 것들이 있습니다. 더위를 피하기 위해서 선풍기 앞에 모여 앉고 시원한 물을 마시는 것입니다. 사람이라면 기온이 올라갈때

jisung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