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isung's insight/주식분석

주식분석 - 씨에스윈드, 현대로템, 현대엘리베이터

by jisungStory 2021. 7. 22.
반응형

 

주식분석

씨에스윈드 현대로템, 현대엘리베이터

 계절이 변화 하듯이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산업도 변화 합니다. 예전에는 인기 있고 안정적으로 느껴졌던 산업이 얼마 뒤 그 열기는 식게 되고 사람들의 기억속에서 잊혀집니다. 또 어떤 산업들은 꼭 필요한가? 라는 의구심을 갖게 되었던 것들이 트랜드를 타고 급부상하기도 합니다. 그런 상승과 하락의 흐름을 실시간으로 지켜 볼 수 있는 곳이 주식시장입니다. 그래서 주식 시장이 다른 투자처들 보다 더 재미있게 느껴지는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오늘은 크게 연관은 없어 보이지만 제조업에서 최근 눈길을 끌고 있는 세 기업을 찾아 보았습니다. 씨에스윈드는 풍력발전 설비를 제작 하는 기업입니다. 최근 ESG의 트랜드를 타고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 지면서 친환경 발저에 대한 관심이 높아 지고 있습니다. 현대 로템은 군수 업체로 오랜기간 안정적인 지위를 누려 왔지만 지난 몇년간 눈에 띄는 실적을 보여준적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실적이 개전되고 있습니다. 현대엘리베이터의 경우 건설경기와 연계되어 움직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최근 다양한 이슈를 안고 있어 분석해 보았습니다.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1071408282953710 

 

씨에스윈드, 3분기부턴 베스타스 타워스 인수 효과-한화 - 머니투데이

한화투자증권이 14일 씨에스윈드에 대해 베스타스 타워스 아메리카(Vestas Towers) 인수 효과가 3분기부터 반영돼 실적 상향이 기대된다고 평가했다. 투자의견...

news.mt.co.kr

http://biz.newdaily.co.kr/site/data/html/2021/07/21/2021072100077.html

 

매각설 돌던 현대로템, 6분기 연속 흑자

매각설에 휩싸였던 현대로템이 6분기 연속 흑자경영에 성공했다. 철도부문에서의 수익성 개선과 'K2-흑표전차' 2차 양산 정상 납품에 힘입어 회복세에 접어든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1분기 3년

biz.newdaily.co.kr

https://www.paxetv.com/news/articleView.html?idxno=121867 

 

[비즈이슈] 현대엘리베이터, 실적개선 기대·로봇 연계 신사업…"정체된 승강기 산업 전환점 될

현대엘리베이터의 올해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승강기안전관리법 시행 이후 노후 승강기에 대한 리모델링 및 부품 교체 수요가 증가하는데다 부동산 시장 호황이 엘리베이터 시

www.paxetv.com

 

 

종목분석

 

 

세부 항목 분석

1. 당기 순이익
2.  PER
3. 적정주가(PER 기준)
4. EV/EBITDA
5. 부채비율
6. ROE
7. 당좌비율
8. 자본 유보율
9. 영업이익률
10. ROA
11. PBR

당기순이익입니다.
당기순이익이란 기업이 한 해 동안 벌어들인 총수익에서 총비용을 차감한 최종 이익입니다.
현대엘리베이터는 979억원 씨에스윈드은 336억원 현대로템은 224억원 이었습니다.

PER입니다.
PER 은 주가 / 주당 순이익입니다. 주가가 주당 순이익의 배율이 얼마인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PER이 낮은 경우 회사가 거둔 이익에 비해 주가가 낮고 저평가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업계에 따라 PER의 수치는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업계 평균과 시장 전체 평균을 고려하여 상대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현대엘리베이터는 17.52배 씨에스윈드은 104.34배 현대로템은 60.51배 였습니다.

적정주가(PER 기준)
PER은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수치입니다. PER에 주당순이익을 곱하면 주가를 구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나 여러 애널리스트들의 예측 당기 순이익으로부터 산출한 예측 주당순이익(EPS)에 예측 PER을 곱해 보면 적정주가가 어느 정도인지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 수치는 여러 예상이 들어간 수치임으로 참고할 사항이지 절대적인 판단의 기준이 될 수는 없습니다.
현대엘리베이터는 41487원 씨에스윈드은 88167원 현대로템은 19665원 이었습니다.

EV/EBITDA입니다.
EBITDA(Earnings Before Interest, Taxes,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는 회사의 총이익에 감가상각 금액과 세금을 더한 것입니다. EV(Enterprise value)는 시가총액에 그 회사의 순현금 혹은 현금성 자산을 빼고 부채를 더한 수치입니다.
이 수치는 기업가치가 영업활동을 통한 이익이 몇 배인지 알려 주는 수치입니다. PER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지만 PER은 기업의 자산이나 감가상각 등 실제 현금으로 들어오는 이익과 장부상 이익의 차이를 반영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각 기업마다 감가상각의 규모와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위의 개념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현대엘리베이터는 9.15배 씨에스윈드은 30.75배 현대로템은 19.66배 였습니다.

부채비율입니다.
부채비율은 부채총계를 자본총계로 나눈 값입니다. 기업에 차이는 있지만 통산 적정 부채비율을 200% 이하로 보고 있습니다. 400% 를 넘어가면 잠재위험 기업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현대엘리베이터는 168.7% 씨에스윈드은 98.9% 현대로템은 362.6% 였습니다.

ROE입니다.
ROE(Return On Equity) 한글로 자기 자본 이익률로 번역됩니다. 기업이 자본을 이용하여 얼마만큼의 이익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ROE = 당기순이익 / 자본총액입니다.
ROE는 높을수록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이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기업과 업계의 현황에 따라 다를 수 있어 투자 판단의 한 요소로만 바라봐야 하겠습니다.
현대엘리베이터는 5.2% 씨에스윈드은 9.9% 현대로템은 -37.9% 였습니다.

당좌비율입니다.
당좌비율은 유동부채 대비 당좌자산의 비중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당좌자산 / 유동부채) * 100
100퍼센트를 넘으면 안정적인 상황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현대엘리베이터는 100.7% 씨에스윈드은 98.1% 현대로템은 106.7% 였습니다.

자본 유보율입니다.
이름을 통해서도 유추할 수 있지만 영업 이후 남는 돈의 비율입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자본잉여금+이익잉여금) / 납입자본금 * 100
현대엘리베이터는 588.7% 씨에스윈드은 4,374.2% 현대로템은 93.9% 였습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입니다.
영업활동으로 발생한 현금유출입을 뜻합니다. 해당 기업의 영업을 통해서 발생한 현금 흐름으로 투자 같은 영업외적으로 발생한 현금이 아닌 그 기업의 주요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인 현금의 입출입입니다.
현대엘리베이터는 1562억원 씨에스윈드은 240억원 현대로템은 564억원 이었습니다.

영업이익률입니다.
영업이익률은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을 나타낸 비율입니다.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인 수익의 비중이 총매출액 대비 어느 정도 차지하는지 보여주는 것입니다.
(영업이익/매출액)*100
현대엘리베이터는 7.3% 씨에스윈드은 7.5% 현대로템은 -11.4% 였습니다.

ROA입니다.
ROA(Return on Assets) 번역하면 총자산이익률입니다. 기업의 총자산으로 얼마나 순이익을 창출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높으면 자산을 활용하여 높은 이익을 냈다는 지표이므로 ROE와 마찬가지로 높으면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순이익/ 자산총계) *100
현대엘리베이터는 3.8% 씨에스윈드은 4.2% 현대로템은 0.5% 였습니다.

마지막으로 PBR입니다.
PBR(Price to Book Ratio)는 번역하면 주가순자산비율입니다. 주가를 주당순자산으로 나눈 것입니다. 주가를 자산으로 나눈 값으로 만약 이 기업을 청산할 경우를 가정하면 1 이하일 경우 주가보다 많이 받을 수 있고 2라고 한다면 주가의 반밖에 못 받게 됨을 의미합니다. 즉 낮을수록 좋은 지표입니다.
현대엘리베이터는 1.88배 씨에스윈드은 3.54배 현대로템은 1.62배 였습니다.

배당금의 경우 현대엘리베이터는 800원 씨에스윈드은 476원 현대로템은 없었습니다.

 

주가흐름

 

결 론

세 기업중 가장 눈에 띄는 주가흐름을 보인곳은 역시 "씨에스윈드"였습니다. 다른 두곳은 고점 대비해서 많이 내려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주식사장의 상승세를 감안하면 크게 오른것 같아 보이지 않기도 합니다. 특히 주가 차트에서 재미있는 지점은 그 기업에 대한 실적도 어느정도 영향을 미치고 있겠지만 그 기업에 대한 사람들이 관심을 반영한다는 것입니다. 그 관심으로 크게 올랐다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 주가가 내리는 것을 자주 확인하게 됩니다. 

 매일 매일 새로운 기업에 대해서 공부 해 나가는 것이 새로운 세상을 하나 배우는 것같습니다. 오늘 공부한 기업들을 토대로 각 산업에 대해 좀더 깊이 있게 분석자료들을 읽어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21.07.21 - [jisung's insight/주식분석] - 주식분석- 두산중공업, 두산밥캣, 에쎈테크

 

주식분석- 두산중공업, 두산밥캣, 에쎈테크

주식분석 두산중공업, 두산밥캣, 에쎈테크  제조업은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한국의 가장 대표적인 산업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공업화가 급겨하게 이루어 지면서 생필품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

jisungs.tistory.com

2021.07.19 - [jisung's insight/주식분석] - 주식분석 - 옴니시스템, LG 이노텍, 삼성전기

 

주식분석 - 옴니시스템, LG 이노텍, 삼성전기

주식분석 옴니시스템, LG 이노텍, 삼성전기  현대 문명을 후대에서 평가한다면 '전기 문명'이라고 명명하지 않을까 합니다. 우리의 삶에서 편의를 제공하는 제품들은 대부분 전기를 사용해서 움

jisungs.tistory.com

2021.07.03 - [jisung's insight/주식분석] - 주식분석 - 대한해운, 팬오션, HMM

 

주식분석 - 대한해운, 팬오션, HMM

주식분석 대한해운 팬오션 HMM  한국은 농업국가에서 제조업 국가로 노선을 전환 하면서 한강의 기적을 이루었습니다. 제조업을 국가 산업 기반으로 한다는 것은 외국에 상품을 팔아서 돈을 버

jisung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