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isung's insight/주식분석

주식분석 - 진원생명과학, 알테오젠, 휴젤

by jisungStory 2021. 7. 1.
반응형

 

 

주식 분석

진원생명과학, 알테오젠, 휴젤

 바이오 산업을 최근에 공부해보니 한국에도 많은 기업들이 상장되어 있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기업의 역량에 따라 각자 맡은 역할은 다르지만 기본적으로는 약을 만들어 내는 역할을 하고 있었습니다. 사람에게 사용하는 약을 만들어 낸다는 일은 생각만큼 어려운 일입니다. 관련 기술들은 매우 고도화 되어 있어 쉽게 따라 하기 힘듦니다. 그래서 대규모의 자산이 투자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기사나 책을 통해 더 알아 보니 약을 하나 개발 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라고 합니다. 한가지 약품을 만들어 내가 위해서는 짧게는 10년 길게는 언제 끝날지 모르는 연구 개발이 지속되어야 합니다. 그렇게 보면 코로나 19 백신은 정말 빠른 속도로 개발된 특이 케이스 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 분석한 기업들도 각자의 역량을 갖추고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기업들입니다. 

 최근 '진원생명과학' 은 mRNA백신 연구 개발 성과와 남아공 변이 바이러스에 효과 있는 물질을 개발해냈다는 뉴스와 함께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팬데믹의 시대에 살고 있는 만큼 이런 소식에 의해서 주가가 크게 변동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주식의 가격은 때로 그 기업의 가치 보다 사람들의 욕망이 더 크게 반영되는 모습을 보이곤 합니다. 하지만 사람의 욕망은 한곳에 머물러 있지 않습니다. 더 매력적인 곳을 향해 항상 흘러 갑니다. 상한가를 기록하는 기업들을 보면서 다양한 생각을 하게 됩니다. 

 

https://www.etoday.co.kr/news/view/2039186

 

[베스트&워스트] 진원생명과학, 원형 mRNA 백신 기술 부각 38.56%↑

(에프앤가이드)6월 넷째 주(21~25일) 코스피지수는 전주 대비 34.91포인트 오른 3302.84를 기록했다. 이 기간 개인 홀로 8124억 원 순매수한 가운데

www.etoday.co.kr

 

http://m.biospectator.com/view/news_view.php?varAtcId=13472 

 

알테오젠, '아일리아 시밀러·HA' cGMP 공장건설 착수

알테오젠(Alteogen)이 유럽 GMP, 미국 cGMP 수준의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와 인간히알루로니다제(human hyaluronidase, HA) 생산을 위한 공장 설계와

www.biospectator.com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1062859041

 

[단독] 몸 사리던 GS그룹, 휴젤 인수에 '파격 베팅'

[단독] 몸 사리던 GS그룹, 휴젤 인수에 '파격 베팅' , 국내 1위 보톡스 업체 인수 추진 신세계보다 높은 가격 제시 미래 먹거리 확보 '실탄'도 넉넉 그동안 빅딜 번번이 중도 포기 허태수 회장 이후

www.hankyung.com

 

 

 

종목분석

 

 

세부 항목 분석

1. 당기 순이익
2.  PER
3. 적정주가(PER 기준)
4. EV/EBITDA
5. 부채비율
6. ROE
7. 당좌비율
8. 자본 유보율
9. 영업이익률
10. ROA
11. PBR

 당기순이익입니다. 
 당기순이익이란 기업이 한 해 동안 벌어들인 총수익에서 총비용을 차감한 최종 이익입니다.

진원생명과학은 -186억원  알테오젠은 -34억원 휴젤은 453억원 입니다.

 PER입니다. 
 PER 은 주가 / 주당 순이익입니다. 주가가 주당 순이익의 배율이 얼마인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즉 PER이 낮은 경우 회사가 거둔 이익에 비해 주가가 낮고 저평가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업계에 따라 PER의 수치는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업계 평균과 시장 전체 평균을 고려하여 상대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진원생명과학은 알테오젠은 휴젤은 55.84배 입니다.

적정주가(PER 기준)

 PER은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수치입니다. 즉 PER에 주당순이익을 곱하면 주가를 구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나 여러 애널리스트들의 예측 당기 순이익으로부터 산출한 예측 주당순이익(EPS)에 예측 PER을 곱해 보면 적정주가가 어느 정도인지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 수치는 여러 예상이 들어간 수치임으로 참고할 사항이지 절대적인 판단의 기준이 될 수는 없습니다. 

진원생명과학은 알테오젠은 57,814원 휴젤은 222,914원 입니다.

 EV/EBITDA입니다. 
 EBITDA(Earnings Before Interest, Taxes,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는 회사의 총이익에 감가상각 금액과 세금을 더한 것입니다. EV(Enterprise value)는 시가총액에 그 회사의 순현금 혹은 현금성 자산을 빼고 부채를 더한 수치입니다. 

 이 수치는 기업가치가 영업활동을 통한 이익이 몇 배인지 알려 주는 수치입니다. PER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지만 PER은 기업의 자산이나 감가상각 등 실제 현금으로 들어오는 이익과 장부상 이익의 차이를 반영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각 기업마다 감가상각의 규모와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위의 개념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진원생명과학은 알테오젠은 2,560.91배 휴젤은 27.34배 입니다.

 부채비율입니다. 
 부채비율은 부채총계를 자본총계로 나눈 값입니다. 기업에 차이는 있지만 통산 적정 부채비율을 200% 이하로 보고 있습니다. 400% 를 넘어가면 잠재위험 기업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진원생명과학은  38.6%  알테오젠은  16.8%  휴젤은 20.4% 입니다.

 ROE입니다. 
 ROE(Return On Equity) 한글로 자기 자본 이익률로 번역됩니다. 기업이 자본을 이용하여 얼마만큼의 이익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ROE = 당기순이익 / 자본총액입니다.  

ROE는 높을수록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이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기업과 업계의 현황에 따라 다를 수 있어 투자 판단의 한 요소로만 바라봐야 하겠습니다. 

진원생명과학은 -30.4% 알테오젠은 -1.0% 휴젤은 5.8% 입니다.

당좌비율입니다. 
 당좌비율은 유동부채 대비 당좌자산의 비중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당좌자산 / 유동부채) * 100 
100퍼센트를 넘으면 안정적인 상황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진원생명과학은 273.7%  알테오젠은 643.7% 휴젤은 1,474.0% 입니다.

 자본 유보율입니다.
 이름을 통해서도 유추할 수 있지만 영업 이후 남는 돈의 비율입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자본잉여금+이익잉여금) / 납입자본금 * 100

진원생명과학은125.3%  알테오젠은 827.4% 휴젤은 12,417.5%  입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입니다. 
 영업활동으로 발생한 현금유출입을 뜻합니다. 해당 기업의 영업을 통해서 발생한 현금 흐름으로 투자 같은 영업외적으로 발생한 현금이 아닌 그 기업의 주요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인 현금의 입출입입니다. 

진원생명과학은 -159억원 알테오젠은 17억원 휴젤은 743억원  입니다.


영업이익률입니다. 
 영업이익률은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을 나타낸 비율입니다.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인 수익의 비중이 총매출액 대비 어느 정도 차지하는지 보여주는 것입니다. 
수식으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습니다.
(영업이익/매출액)*100


진원생명과학은 -44.5%  알테오젠은 0.2%  휴젤은 37.0% 입니다.

ROA입니다. 
 ROA(Return on Assets) 번역하면 총자산이익률입니다. 기업의 총자산으로 얼마나 순이익을 창출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높으면 자산을 활용하여 높은 이익을 냈다는 지표이므로 ROE와 마찬가지로 높으면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순이익/ 자산총계) *100

진원생명과학은 -19.9%  알테오젠은  -2.8%  휴젤은 4.9% 입니다.  

마지막으로 PBR입니다. 
  PBR(Price to Book Ratio)는 번역하면 주가순자산비율입니다. 주가를 주당순자산으로 나눈 것입니다. 주가를 자산으로 나눈 값으로  만약 이 기업을 청산할 경우를 가정하면 1 이하일 경우 주가보다 많이 받을 수 있고 2라고 한다면 주가의 반밖에 못 받게 됨을 의미합니다. 즉 낮을수록 좋은 지표입니다. 

진원생명과학은  5.07배  알테오젠은 17.18배   휴젤은 2.72배 입니다. 

세 기업 모두 배당은 진행하지 않고 있습니다. 

 

 

주가흐름

진원생명과학 주가흐름 출처: 네이버 금융
알테오젠 주가흐름 출처:네이버 금융
휴젤 주가흐름 출처: 네이버 금융

급등한 모습을 보인 '진원생명과학' 외에는 평이한 흐름으로 보입니다. 나머지 두 기업은 각자의 박스권에 있는 모습입니다. 

 

 

결 론

  팬데믹을 겪으면서 한국의 방역역량에 대한 기대가 고스란히 바이오 기업들로 향하고 있습니다. 그런 관심 만큼 많은 기업들의 주가도 등락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어려운 전문용어로 만들어진 제품들을 생산하는 이 기업들에 대해서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많은 공부가 필요 할 듯 합니다. 거의 이 분야의 전문가 수준의 지식을 갖추고 나서야 이 기업에서 만들어 내는 제품에 대해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그런 공부를 어느 정도 마무리 한 이후에야 이 기업들에 대한 속사정을 더 알 수 있는게 아닐까 합니다. 

 오늘은 바이오시밀러 산업군의 기업들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각자의 기업의 역량에 따라 그 기업의 여러 특징들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이 었습니다. 다음에는 다른 산업군의 기업들도 찾아 보겠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21.06.30 - [jisung's insight/주식분석] - 주식분석 -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 SK바이오팜

 

주식분석 -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 SK바이오팜

주식분석 셀트리온, 삼성 바이오로직스, SK바이오팜  한국의 바이오 산업은 1970년대 서양에서 공부한 학자들이 귀국하면서 시작됐습니다. 이후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하여 지금은 세계적인 바이

jisungs.tistory.com

2021.06.28 - [jisung's insight/주식분석] - 주식분석 - 카카오, 네이버

 

주식분석 - 카카오, 네이버

주식분석 카카오, 네이버  한국의 대표적인 아이티 기업인 두 곳이 요즘 주식시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제조업이 시총 상위를 장악하던 시대에서 이제는 두 IT기업이 시총 3위를 두고 경쟁하는

jisungs.tistory.com

2021.06.18 - [jisung's insight/주식분석] - 주식분석 - LG 화학, 포스코 케미칼, 롯데케미칼

 

주식분석 - LG 화학, 포스코 케미칼, 롯데케미칼

주식분석  LG 화학, 포스코 케미컬, 롯데케미컬  학창 시절 이후로 "화학"이라는 단어를 사용할 일은 없었습니다. 저에게 "화학"은 이해할 수 없는 알파벳의 조합을 무슨 의미인지도 모른 채 외

jisung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