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isung's insight/주식분석

주식 분석 - LS, 대한전선, 효성중공업

by jisungStory 2021. 6. 13.
반응형

 

주식분석 

LS, 대한전선, 효성중공업

 안녕하세요 지성스 입니다. 오늘은 LS, 대한전선, 효성 중공업 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우리는 인터넷을 아무렇지 않은 나라에서 살고 있습니다. 한국은 일찍 인터넷 보급이 시작되어 무선인터넷까지 상용화 되어 있습니다. 이제는 공기처럼 당연한 것이지만 외국에 다녀 보신 분들은 한국의 인터넷 속도가 상식 밖이라는 것을 알고 계실 겁니다. 그 만큼 정보의 유통 속도도 빠르고 트렌드도 빠르게 변화 하는 것이 한국의 특징 중에 하나 입니다. 

 이런 빠른 인터넷 속도와 보급률을 갖게 된 것은 인터넷 망을 만들어 주는 케이블이 있어서 입니다. 일찍 이 분야에 눈뜬 기업들이 이 분야에 진출했고 한국의 국토 대부분에는 각종 케이블이 깔려 있습니다.  이미 이전 세대에 대부분의 케이블이 설치되어 있어 더이상의 추가 성장을 기대하기 어려운 것도 사실 입니다. 하지만 시대는 묵묵히 걸어 나가고 있고 여러가지 신호들이  이런 기업들에게 기회를 마련해 주고 있습니다. 

https://www.bloter.net/newsView/blt202106090026

 

[넘버스]실적 고착화된 LS전선, '전기차'와 함께 다시 뛴다

숫자들(Numbers)로 기업과 경제, 기술을 해석해 보겠습니다. 숫자는 정보의 원천입니다. 정보는 누구에게나 공개되어 있고 숫자도 누구나 볼

www.bloter.net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886006629080736&mediaCodeNo=257&OutLnkChk=Y 

 

대한전선, 카타르 담수복합발전소 송전 시스템 공사 수주

대한전선(001440)은 카타르 국영 수전력청으로부터 ‘퍼실리티-E’(Facility-E) 송전 시스템 확충 공사를 수주했다고 11일 밝혔다. 우선적으로 공급할 물량은 277억원 규모로 추후 공급물량(1186억원 규

www.edaily.co.kr

https://www.todayenergy.kr/news/articleView.html?idxno=237184 

 

효성, 세계 최대 규모 액화수소 공장 건립 추진 - 투데이에너지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효성이 2023년까지 세계 최대규모 액화수소 공장 건립 등 수소 인프라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이를 통해 효성은 액화수소의 생산, 운송 및 충전 시설 설치와 운영을

www.todayenergy.kr

 

 

종목 분석

LS 종목 분석
효성중공업 종목분석
대한전선 종목분석

 

 

주요 분석 항목

1. 당기 순이익
2.  PER
3. EV/EBITDA
4. 부채비율
5. ROE
6. 당좌비율
7. 자본유보율
8. 영업이익률
9. ROA
10. PBR

당기순이익 입니다. 
당기순이익이란 기업이 한해동안 벌어들인 총수익 에서 총비용을 차감한 최종이익입니다.

 LS 의 당기 순이익은 1,947억원 으로 전년대비 1,000억원이상 증가 하였습니다.  대한전선 의 경우 27억원 지난 분기 43억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효성중공업의 경우 193억원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PER 입니다. 
 PER 은 주가 / 주당 순이익 입니다. 주가가 주당 순이익의 배율이 얼마인가를 나타내는 수치 입니다. 즉 PER이 낮은 경우 회사가 거둔 이익에 비해 주가가 낮고 저평가 되어 있따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업계에 따라 PER의 수치는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업계평균과 시장 전체 평균을 고려 하여 상대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LS 의 경우 18.12배  대한전선 의 경우 396배, 효성중공업의 경우 적자를 기록했기 때문에 PER을 측정할 수 없었습니다. 

 EV/EBITDA입니다. 

 EBITDA(Earnings Before Interest, Taxes,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 는 회사의 총 이익에 감가상각 금액과 세금을 더한 것입니다. EV(Enterprise value)는 시가총액에 그 회사의 순현금 혹은 현금성 자산을 빼고 부채를 더한 수치 입니다. 

 이 수치는 기업가치가 영업활동을 통한 이익이 몇배인지 알려 주는 수치 입니다. PER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지만 PER은 기업의 자산이나 감가상각등 실제 현금으로 들어오는 이익과 장부상 이익의 차이를 반영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각 기업 마다 감가상각의 규모와 방식이 다르기때문에 위의 개념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효성중공업 의 경우 9.36 로 전년대비 -0.36 감소 하였습니다.  대한전선 의 경우 18.72로 2.42배 증가 했습니다. 효성중공업의 경우 14.92배로 전년대비 6.42배 증가 했습니다. 

 부채비율입니다. 
 부채비율은 부채총계를 자본총계로 나눈 값입니다. 기업에 차이는 있지만 통산 적정 부채비율으 200% 이하로 보고 있습니다. 400% 를 넘어가면 잠재위험 기업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LS 의 경우 162.1% 로 전년대비 10.1% 정도 증가하였습니다. 대하전선 의 경우 233.5%로 전년대비 61.5% 감소 하였습니다. 효성중공업의 경우 282.5%로 전년대비 21.4% 감소 하였습니다. 

 ROE 입니다.  
 ROE(Return On Equity) 한글로 자기자본이익률로 번역됩니다. 기업이 자본을 이용하여 얼마만큼의 이익을 나타내는 지표 입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ROE = 당기순이익 / 자본총액 입니다.  

ROE  는 높을 수록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 들이면 될 것같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기업과 업계의 현황에 따라 다를 수 있어 투자 판단의 한 요소로만 바라 봐야 하겠습니다. 

LS의 경우 3.9% 로 전년대비 3.1% 증가 하였습니다. 대한전선의 경우 0.9로 전년대비 4.9% 증가 하였습니다. 효성중공업의 경우  지난분기 적자였기 때문에 이 역시 마이너스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당좌비율입니다. 
당좌비율은 유동부채대비 당좌자산의 비중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당좌자산 / 유동부채) * 100 
100퍼센트를 넘으면 안정적인 상황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LS는 116.0%  대한전선은 62.9% 효성중공업은 52.8%를 기록했습니다.


자본유보율 입니다.
이름을 통해서도 유추할 수 있지만 영업이후 남는 돈의 비율입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자본잉여금+이익잉여금) / 납입자본금 * 100

LS는 1,977.9 대한전선은 1,872, 효성중공업은  1,796.7 을 기록했습니다.


영업활동현금흐름 입니다. 
 영업활동으로 발생한 현금유출입을 뜻합니다. 해당 기업의 영업을 통해서 발생한 현금 흐름으로 투자같은 영업외적으로 발생한 현금이 아닌 그 기업의 주요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인 현금의 입출입입니다. 

LS는 7,013억원 전년대비 3976억원 증가 하였으며 대한전선은 167억원으로 전년대비 625억원 감소 하였습니다. , 효성중공업은 3866억원으로 전녀대비 3,114억원 증가한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률입니다. 
영업이익률은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을 나태낸 비율 입니다.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인 수익의 비중이 총매출액 대비 어느정도 차지하는지 보여주는 것입니다. 
수식으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습니다.
(영업이익/매출액)*100


LS는 3.2로 전년대비 1% 증가 하였으며 대한전선은 3.6%  2% 증가 , 효성중공업은 1.5%로 2% 감소 하였습니다. 


ROA 입니다. 
ROA(Return on Assets) 번역하면 총자산이익률입니다. 기업의 총 자산으로 얼마나 순이익을 창출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 입니다. 높으면 자산을 활용하여 높은 이익을 냈다는 지표이므로 ROE와 마찬가지로 높으면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순이익/ 자산총계) *100

LS 는 1.7% 로 전년대비 1% 증가 하였습니다. 대한전선의 경우 0.2% 로 전년대비 1%증가 하였으나 전년 당기 순이익 적자를 기록하여 기저 효과를 감안하고 바라 봐야 하겠습니다. 효성중공업의 경우 -0.5%로 전년대비 -1%를 기록했습니다.


마지막으로 PBR 입니다. 
PBR(Price to Book Ratio)는 번역하면 주가순자산비율입니다. 주가를 주당순자산으로 나눈 것입니다. 주가를 자산으로 나눈 값으로  만약 이 기업을 청산할 경우를 가정하면 1 이하일 경우 주가 보다 많이 받을 수 있고 2라고 한다면 주가의 반밖에 못받게 됨을 의미 합니다. 즉 낮을수록 좋은 지표 입니다. 

 LS는 0.66배  대한전선은 2.93배 효성중공업은 0.82배를 기록햇습니다 

배당금 입니다. 
배당금은 1년전 기준으로 배당을 살펴 보겠습니다. 

LS는 1,450원 대한전선은 배당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효성 중공업도 배당이 없었습니다. 

 

주가 흐름

LS전선 차트 : 출처 네이버 금융
대한전선 차트 출처: 네이버 금융

 

효성중공업 차트 출처 네이버 금융

 주가 흐름에 있어 독특한 움직임을 보인 곳은 대한전선 이었습니다. 여러 지표들 외에도 대한전선에 대한 호재 뉴스가 주가 상승을 이끌어 낸 것이 아닌가 합니다. 

 

결론

 

 차트의 흐름만 보면 기업의 재무 지표와는 상관 없이 주가가 움직이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이 우량기업이 될 수록 그 성장의 속도는 더딜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 여러가지 관점으로 바라 보고 기업의 가치를 평가 할 수 있는 종합적인 통찰력이 필요 한게 아닌가 합니다. 

2021.05.31 - [jisung's insight/주식분석] - 주식 분석 - 매일유업 vs 남양유업

 

주식 분석 - 매일유업 vs 남양유업

주식 분석 매일 유업 vs 남양유업  “우유”는 현대사회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음료 입니다. 제가 어느 가게에 방문해도 “우유”를 팔지 않는 가게는 드뭅니다. 아무리 작은 구

jisungs.tistory.com

2021.05.10 - [jisung's insight/주식분석] - 주식분석 - LG 하우시스 VS 한샘

 

주식분석 - LG 하우시스 VS 한샘

주식분석 LG 하우시스 VS 한샘  운전을 하며 도시간 이동을 하다 보면 눈에 띄는 가게가 있습니다. 음식이나 음료를 파는 가게들도 많지만 최근에 많이 생긴 곳이 인테리어 업체들입니다.  최근

jisungs.tistory.com

2021.05.24 - [jisung's insight/주식분석] - 주식 분석 - 농심 vs 오뚜기 vs 삼양 식품

 

주식 분석 - 농심 vs 오뚜기 vs 삼양 식품

주식분석 농심 vs 오뚜기 vs 삼양식품 저는 라면을 무척 좋아 합니다. 일주일에 두세번은 끓여 먹을 정도로 자주 먹습니다. 특히 요즘 같은 코르나 시국에는 집밖을 나가는 것을 꺼리게 되다 보니

jisung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