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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isung's insight/주식분석

주식분석 - LG헬로비전, CJ ENM, 하이브

by jisungStory 2021. 6.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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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분석

LG헬로비전, CJ ENM, 하이브

 한류라는 말이 탄생한 것이 언제 인지 가물가물할 정도로 오래되었습니다. 드라마로부터 시작된 한국 콘텐츠 산업의 부흥은 이제 문화 전반의 트렌드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외국의 청소년들이 BTS의 노래를 흥얼거리는 것이 더 이상 낯설지 않게 되었고, 중동의 어르신이 한국의 드라마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이 일상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문화 산업은 이제 한국 경제의 큰 축이 되어 움직이고 있습니다. 

 한국에는 컨텐츠 기업이 많이 있습니다. 유명 연예인들이 소속한 기획사나, 드라마 제작사 같은 곳들이 그곳입니다. 그 각각의 기업들이 각자의 스토리를 담고 있어 이 분야의 공부를 시작하면 끝도 없이 파고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의 역량이 부족해서 그 모든 기업을 분석할 수는 없고 최근 주목받고 있는 세 기업의 비교를 통해 이 시장의 흐름을 읽어 보는 기회로 삼고자 합니다. 

 컨텐츠 관련 기업을 고를 때 고민이 많았습니다. 모두 각자의 색깔이 확실히 다른 기업들 이어서 다른 산업군과 다르게 단순 비교를 할 수는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화제성 위주로 세 기업을 골라 봐았습니다. 최근 콘텐츠 산업 투자로 주목받고 있는 “LG헬로비전”과 한국 콘텐츠 산업과 함께 자신의 채널도 갖고 있는 “CJ ENM” 그리고 세계적인 그룹 BTS를 기반으로 미디어 플랫폼을 키워나가고 있는 “하이브”입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10602067500017?input=1195m 

 

LG헬로비전 "연간 400억원 투자로 지역채널 콘텐츠 혁신"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조성흠 기자 = LG헬로비전은 지역채널 콘텐츠 투자를 연간 400억원으로 확대하고 지역채널 콘텐츠를 혁신한다고 2일 밝혔다. ...

www.yna.co.kr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210601/107202874/1

 

CJ ENM “5년간 5조원 투자해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CJ ENM이 5년간 5조 원을 투자해 세계적인 종합 콘텐츠 기업이 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지난해 CJ ENM의 콘텐츠 투자액보다 2000억 원 늘어난 8000억 원을 올해 투…

www.donga.com

http://sports.khan.co.kr/entertainment/sk_index.html?art_id=202106081659003&sec_id=540101&pt=nv 

 

하이브 ‘보라해’ 상표권 직접 출원

방탄소년단 소속사 하이브가 ‘보라해’ 상표권 출원에 나섰다. IT매체 블로터에 따르면 하이브는 지난 4일...

sports.khan.co.kr

 

 

종목분석

LG 헬로비전 종목 분석
CJ ENM 종목분석
하이브 종목 분석

주요분석항목

1. 당기 순이익
2.  PER
3. EV/EBITDA
4. 부채비율
5. ROE
6. 당좌비율
7. 자본 유보율
8. 영업이익률
9. ROA
10. PBR


당기순이익입니다. 
 당기순이익이란 기업이 한 해 동안 벌어들인 총수익에서 총비용을 차감한 최종 이익입니다.

 LG 헬로비전의 의 당기 순이익은 3128억 원 적자입니다 전년대비 적자가 2000억 원 이상 증가하였습니다.  CJ ENM의 당기 순이익은 656억원으로 전년대비 70억원 정도 증가 하였습니다. 하이브의 당기 순이익은 871억입니다. 전년대비 150억원 증가 하였습니다.

 PER입니다. 
  PER 은 주가 / 주당 순이익입니다. 주가가 주당 순이익의 배율이 얼마인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즉 PER이 낮은 경우 회사가 거둔 이익에 비해 주가가 낮고 저평가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업계에 따라 PER의 수치는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업계 평균과 시장 전체 평균을 고려하여 상대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LG헬로비전의 PER은 적자를 기록했기 때문에 계산할 수 없습니다. CJ ENM 은 53.74  하이브는 56.43으로 시장의 평균이 10배 정도인 것을 감안하면 상당히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콘텐츠 산업의 특성상 많은 투자가 필요한 만큼 시장의 현황을 참고하여 판단해야 할 것 같습니다.  

 EV/EBITDA입니다. 

EBITDA(Earnings Before Interest, Taxes,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는 회사의 총이익에 감가상각 금액과 세금을 더한 것입니다. EV(Enterprise value)는 시가총액에 그 회사의 순현금 혹은 현금성 자산을 빼고 부채를 더한 수치입니다. 

 이 수치는 기업가치가 영업활동을 통한 이익이 몇 배인지 알려 주는 수치입니다. PER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지만 PER은 기업의 자산이나 감가상각 등 실제 현금으로 들어오는 이익과 장부상 이익의 차이를 반영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각 기업마다 감가상각의 규모와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위의 개념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LG 헬로비전의 경우 3.11, CJ ENM의 경우 4.85, 하이브의 경우 31.60으로 나타났습니다. PER의 경우 CJ ENM과 하이브가 비슷한 수치였는데 이 경우 LG 헬로비전과 CJ ENM이 비슷한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부채비율입니다. 
 부채비율은 부채총계를 자본총계로 나눈 값입니다. 기업에 차이는 있지만 통산 적정 부채비율을 200% 이하로 보고 있습니다. 400% 를 넘어가면 잠재위험 기업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LG 헬로비전은 133.4% 로 전년대비 45.2% 증가한 수치를 보였습니다. CJ ENM의 경우 65.9% 로 6.5% 감소하였으며 하이브의 경우 60.5% 로 전년대비 48.7% 나 감소한 수치를 보였습니다. 

 ROE입니다.  
 ROE(Return On Equity) 한글로 자기 자본 이익률로 번역됩니다. 기업이 자본을 이용하여 얼마만큼의 이익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ROE = 당기순이익 / 자본총액입니다.  

ROE는 높을수록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이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기업과 업계의 현황에 따라 다를 수 있어 투자 판단의 한 요소로만 바라봐야 하겠습니다. 

 LG 헬로비전은 -39.5% CJ ENM 은 1.8% 하이브는 12.5%를 기록했습니다. 

당좌비율입니다. 
당좌비율은 유동부채 대비 당좌자산의 비중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당좌자산 / 유동부채) * 100 
100퍼센트를 넘으면 안정적인 상황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LG 헬로비전은 87.3% CJ ENM 은 109.2%  하이브는 448.0% 의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자본 유보율입니다.
이름을 통해서도 유추할 수 있지만 영업 이후 남는 돈의 비율입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자본잉여금+이익잉여금) / 납입자본금 * 100

LG 헬로비전은 226.0% CJ ENM 은 3,250% 하이브는 6,610.9% 를 기록했습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입니다. 
영업활동으로 발생한 현금유출입을 뜻합니다. 해당 기업의 영업을 통해서 발생한 현금 흐름으로 투자 같은 영업외적으로 발생한 현금이 아닌 그 기업의 주요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인 현금의 입출입입니다. 

LG헬로비전은 2186억 원으로 지난해 대비 318억 원 줄었습니다. CJ ENM의 경우 5664억 원으로 전년대비 1770억 원 줄었습니다. 하이브의 경우 1,167억 원으로 전년대비 250억 원 늘었습니다. 


영업이익룰입니다. 
 영업이익률은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을 나타낸 비율입니다.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인 수익의 비중이 총매출액 대비 어느 정도 차지하는지 보여주는 것입니다. 
수식으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습니다.
(영업이익/매출액)*100

LG 헬로비전은 3.2% 로 전년대비 1% 증가하였습니다. CJ ENM의 경우 8.0% 로 역시 1%증가 하였습니다. 하이브의 경우 18.3%로 전년대비 2% 증가 하였습니다. 

ROA입니다. 
 ROA(Return on Assets) 번역하면 총자산이익률입니다. 기업의 총자산으로 얼마나 순이익을 창출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높으면 자산을 활용하여 높은 이익을 냈다는 지표이므로 ROE와 마찬가지로 높으면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순이익/ 자산총계) *100

LG 헬로비전은 -19.2% 로 전년보다 -14% 된 수치를 보였습니다. CJ ENM의 경우 1.1% 로 전년과 비슷한 수치를 보였습니다. 하이브의 경우 7.6% 였습니다. 


마지막으로 PBR입니다. 
 PBR(Price to Book Ratio)는 번역하면 주가순자산비율입니다. 주가를 주당순자산으로 나눈 것입니다. 주가를 자산으로 나눈 값으로  만약 이 기업을 청산할 경우를 가정하면 1 이하일 경우 주가보다 많이 받을 수 있고 2라고 한다면 주가의 반밖에 못 받게 됨을 의미합니다. 즉 낮을수록 좋은 지표입니다. 

LG 헬로비전은 0.60배 CJ ENM 은 0.82배 하이브는 7.17배를 기록했습니다. 세 기업 중에서는 하이브가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LG 헬로비전은 주당 75원 배당 CJ ENM 의경우 1,600원 하이브는 아직 배당에 대한 내용이 없었습니다. 

 

주가 흐름

하이브 주가 출처 : 네이버 금융
CJ ENM 주가 흐름 출처: 네이버 금융
 LG 헬로비전 주가 출처: 네이버 금융

 세 기업 모두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콘텐츠 산업의 특성상 앞으로 한국 시장 뿐만 아니라 세계 무대로 시장을 확대할 계획을 갖고 있고 그 계획에 투자자들도 긍정적인 신호를 보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컨텐츠 산업 투자를 밝히 LG 헬로비전이 높은 상승폭을 보였습니다. 

결론

 한국 콘텐츠 산업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지속적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예전에는 얼굴 한번 보기 힘들었던 할리우드 스타들이 영화를 개봉하면 홍보를 위해 꼭 한국에 방문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한국 시장의 영향력이 강해졌고 위상도 예전과는 달라졌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이름을 떨치고 있는 "BTS" 나 "블랙핑크" 같은 K-POP 스타뿐만 아니라 K-DRAMA도 예전에는 일본이 주요 수출 국이었지만 "NETFLIX" 같은 OTT 산업의 발달로 이제는 전 세계를 무대로 그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그 성장 가능 성을 가늠하기 힘든 분야인 만큼 지속적인 관심을 두고 공부해야 할 분야가 아닌가 합니다. 주식은 공부할수록 공부할 것이 계속 늘어나는 신기한 분야인 것 같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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