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isung's 책읽기/실용서

GROWTH HACKING -새로운 시대 새로운 사고방식

by jisungStory 2019. 2. 19.
반응형



 GROWTH HACKING

새로운 시대 새로운 사고방식

 많은 책을 읽어 왔지만 한번에 완전히 이해 되는 책은 한권도 없었던 것 같습니다. 어떤 개념 이라든지 지식을 접하고 나서 그것이 완전히 이해 되기까지는 짧게는 하루에서 길게는 10년도 더 걸리는 것 같습니다. 저에게는 특히 수학이 그런 학문이었습니다. 중고등학교때 그렇게 열심히 공부를 하고 외웠지만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대학에 와서야 그나마 그 공식들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이해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컴퓨터 언어도 대학때 열심히 공부 했지만 졸업한 후 사회 생활을 시작하고서야 그  문장들의 의미가 이해 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로스 해킹도 저에게는 마찬가지가 아닐까 합니다. 해킹이라고 해서 컴퓨터 용어 인줄 알았는데 책을 읽어 보니 마케팅의 개념이었습니다. 그렇다고 아예 새로운 개념이라고 하기 보다는 기존의 상식들과 많이 비슷한 것이었습니다. 마케팅 관련 책들도 몇권 읽어본 저로서는 무언이 기존의 마케팅과 다른지 언뜻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책을 한권 더 구해 보았습니다. 이번에는 한국 사람이 쓴책으로 골라 보았습니다. 좀 더 두껍고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해 놓은 책이라서 읽어 보면 방향을 잡을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한국 사람의 책이 더 어렵더군요 😧…


 책에 등장하는 많은 전문 용어들 그리고 관련된 서비스와 데이터를 제공하는 많은 정보들이 친절하지만 핵심이 무엇인지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물론 제가 이 분야에 이해가 깊지 않아 더 그런 것도 있겠지만 수 많은 축약어들은 처음에는 이해했다고 생각했지만 뒤로 갈 수록 다시 앞으로 돌아와 무슨뜻이었는지 찾게 되는 되돌림 현상을 발생 했습니다. 


 결국 저는 책을 두번 정도 더 읽고 나서야 이 책의 핵심을 다시 짚을 수 있었습니다. 제가 내린 이 책의 핵심은 ‘고객에 대한 이해’ 입니다. 


 知彼知己, 百戰不殆

 저는 손자병법이 떠올랐습니다. 물론 여기서 손자가 상정한 적 이라는 개념과 고객이라는 개념은 전혀 다른 지점을 향하고 있지만 접근 방식은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떠한 서비스를 사람들에게 널리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사람들에 대한 이해가 선행 되어야 합니다. 그런 사람들의 이해를 쌓기 위해 마케터 들은 다양한 수단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컴퓨터가 없던 시절에 진행했던 설문 조사와, 시장 조사 등이 이런 고객을 이해하기 위한 수단 이었을 겁니다. 하지만 시대는 변했고 지금 처럼 컴퓨터 없이는 일을 하기 힘든 시절에는 당연히 컴퓨터를 활용하는 것이 마케팅의 트랜드가 된 것입니다. 


 저는 그로스 해킹이 이런 컴퓨터를 활용한 마케팅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 쪽 세계는 상상력을 구현시키기 너무 좋은 세상이라 다양한 서비스와 도구들이 존재 하고 그런 도구들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모으는 일이 쉬워 졌습니다. 예전에 100명의 사람들이 길거리로 나가 설문 조사를 하던것이 이제는 한명의 마케터가 웹사이트를 통해 1000명의 의견을 물어 보는 것이 가능한 세상이 되었으니까요. 믿기지 않지만 그 것보다 더한 서비스들이 이 책에는 소개 되어 있습니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하나의 주제 만으로도 아마 40 분짜리 수업 두 세개는 만들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사례들과 그와 관련된 도구들이 소개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그 모든 것을 기억하고 현실에 적용한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것이겠지요. 예전에 읽은 ‘보이지 않는 뿌리’ 라는 꽤나 두꺼운 마케팅 책이 생각 났습니다. 그때는 마케팅을 배우면 무엇이든 할 수 있을 것 같은 기분에 닥치는 대로 책을 읽었었는데요 그 책의 마지막에 교수님의 말씀이 아직도 선명하게 기억납니다. 

 “ 여러분은 이 책의 내용들을 모두 잊게 될 겁니다.”


 그렇습니다. 우리는 책에서 읽은 내용의 10분의 1도 기억하지 못하고 살아 갑니다. 이 책도 마찬 가지 입니다. 너무나 유용한 지식들을 담고는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잊혀 지는 것이 당연하겠지요. 하지만 이 스쳐 지나가는 지식들이 내 삶에서 의미 있게 만들어 주는 단 한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실행 하는 것입니다. 책에서 나온 그, 어떤 지식을 현실의 삶에서 한번 실행해 보는것 그래서 얻은 효과가 있다면 나에게 맞게 적용해서 더 개선 해 보는것 입니다. 이 책 그로스 해킹에서는 최신의 마케팅 기법들과 도구들이 많이 소개 되어 있습니다. 모든 기법들이 모든 상황에 알 맞을 수는 없기에 약간의 조정은 필요 하겠지만 삶에서 도움이 되는 한가지의 방법이 되어 줄 것입니다. 


 실행력을 한껏 끌어 올려준  GROWTH HACKING 이었습니다. 



2019/02/09 - [하루 책읽기/하루 실용서] -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 - 실리콘 벨리 기업들의 영업비밀

2018/11/12 - [하루 책읽기/하루 실용서] - 마케팅 전쟁 - 전쟁론에서 배우는 마케팅 원칙 (두번째)

2018/10/26 - [하루 책읽기/하루 실용서] - 포지셔닝 - 사람의 마음속 자리잡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