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isung's 책읽기/인문학

오직 독서뿐

by jisungStory 2014. 2. 2.
반응형




작년 연말 부터 올해 초까지 회사 일로 정신 없이 보내다 보니 독서에 소홀했었다. 아니나 다를까 독서에 소홀해진 만큼 나의 생활도 뒤죽 박죽이 되어 버렸다. 항상 어설프고 실수가 많은 내가 중심을 잡을 수 있는 방법은 오직 독서 뿐이었다. 


 독서를 게을리 한동안 나에게 닥친 시련은 너무나 큰 것이었지만 그 혼비백산의 시간을 뒤로 하고 다시 잡은 책이 바로 이 책 오직 독서뿐, 정민 교수님의 책이다. 생각해보면 고등학교 시절 부터 읽어 온 책들중에 나를 고전으로 이끌어 준 가장 큰 역할을 책은 정민 교수님의 책이었다. 다산선생 지식 경영 부터 최근에 읽은 삶을 바꾼 만남까지 읽는 책마다 차분히 그 이야기를 따라 나가다 보면 교수님이 말씀하시는 바를 이해할 수 있었다. 올바른 독서의 방법과 공부의 방향까지 학교에서는 배울 수 없는 고마운 가르침들을 교수님의 책을 읽으면서 익힐 수 있었다.

 

 옛 선비들의 독서를 통해 자신을 바로 잡고 올바른 세상으로 이끌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을 하였는지 이야기 하면서 올바른 독서법을 제시하는 이 책은 그 동안 독서를 게을리 하였던 나에게는 따끔한 가르침이며 지금껏 알지 못했던 옛 학자들의 면면을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준 고마운 책이다.

 

 아마 올해도 나는 힘겨운 하루 하루를 살아 갈 것이다. 때로는 나의 잘못때문에 나 스스로를 자책할 때도 있을 것이고 거센 세상의 파도에 흔들려 괴로워 할 때도 있을 것이다. 그럴때 마다 차분히 책을 꺼내어 읽을 수 있기를 바란다. 그 힘으로 세상을 향해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



반응형

'jisung's 책읽기 > 인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쁜 사마리아인들  (0) 2014.02.16
강신주의 감정수업  (0) 2014.02.15
삶을 바꾼 만남  (0) 2013.12.28
세계사 편력  (0) 2013.09.28
세종의 공부  (0) 2013.09.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