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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도전기/Level0

스타트업 도전기 - 사업계획서작성 No.2

by jisungs 2022. 8.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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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서 작성 No.2

psst에 대한 이해

 모든 일은 처음 접하면 낯섦 을 극복해야 합니다. 코딩을 처음 시작할 때도 낯선 용어들을 이해하기 위해 꽤나 긴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그렇게 몇 년을 골방에서 컴퓨터와 씨름을 하다 보면 어느 순간 컴퓨터와 대화하고 있는 저를 마주할 수 있었습니다.  사업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사업계획서’도 같습니다. 생소한 용어와 양식 그리고 ‘PSST’ 같은 축약어는 낯섦 그 자체입니다. 이해도 되지 않는 개념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익숙해질 때까지 반복하는 것 그 것 외에 할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제가 ‘사업계획서’와 친해지기 위해서 한일은 우선 정보를 최대한 모으는 것입니다. 제가 모은 자료들은 제기 이전에 쓴 글에 정리 해두었으니 혹시 필요한 분이 계시다면 찾아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영상강의도 찾아서 보고 관련 설명 문서도 찾아서 읽어 보면서 사업계획서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는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작성에 핵심적인 개념인 ‘PSST’에 대해서는 머리로는 이해했지만 그것을 제 사업계획서에 녹여서 작성하는 것은 아직 쉽지 않은 상태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을 통해 이 개념에 대해서 충분히 공부해 보려고 합니다. 

 제가 찾은 ‘창업사업화 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작성매뉴얼’에서는 이 방식을 아래와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PSST방식이란 창업기업들이 성장할 수 있는 아이템을 개발/개선할 수 있는 방법으로 창업자 및 팀원들이 지원하는 아이템 개발/개선을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지를 인지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한 후 본 아이템이 개발된 후 성장 가능성에 대하여 목표를 설정하며, 이를 실행할 수 있는 팀원이나 파 트너들의 보유 역량과 필요 역량에 대하여 계획을 세우는 방식을 말함 

 

 문장의 내용을 그대로 받아 들여 요약해 본다면 ‘창업자’가 자신의 아이템에 대해서 충분히 이해하고 계획을 세웠는지 평가하는 기준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아이템이 시장성이 있는지 앞으로 어떻게 개선해 나갈지 목표를 설정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업을 진행함에 있어서 당연한 이야기 일 수 있습니다. 자신의 사업이 어느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창업자 본인이 정확한 비전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그 사업은 필시 어느 지점에서는 길을 잃게 될 것입니다. 이 항목 들은 꼭 정부 시책 사업에 지원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창업자 본인이 자신의 사업에 대한 이해를 더 높이고 제대로 된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서 필요한 항목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문제 인식(Problem) 
서비스에 대한 해결과제 : 자사가 개발(보유)하고 있는 서비스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문제점 등 
고객의 니즈에 대한 개선과제 : 고객의 니즈 및 해당분야 전문가 등 에서 개선을 요구하는 문제점 등 
시장‧경쟁자 대비 개선과제 : 시장·경쟁자 등의 서비스 등과 비교 시 개선을 요구하는 문제점 등 

 

‘PSST’의 첫 요소는 문제 인식입니다. 사업을 하는 것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의 연속입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문제가 무엇인지 정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의외로 어려운 작업이 이 문제를 인식하는 것입니다. 삶의 익숙해져 있으면 문제를 찾기 어렵습니다. 세상을 낯선 시선으로 바라 보고 해결하려는 의지를 가질 수 있어야 합니다. 그 문제에 대한 고민을 담는 부분이 첫 번째 항목인   Problem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제가 생각하고 있는 서비스에 관련한 해결과제는 쇼핑몰 상품등록을 최대한 간소화 시키는 것입니다. 아직 서비스가 완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서비스의 문제점을 찾는 것은 의미가 없는 것 같습니다.  쇼핑몰 운영을 최대한 간소화시켜 각 단계에서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서비스의 기본적이 목표입니다.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머신러닝’등 다양한 컴퓨팅 기술들을 활용하여 정보와 자원의 활용을 더 절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시장 경쟁자 대비 해서 차별화를 기하는 것이 이 서비스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선 가장 큰 장점이자 강점이 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올인원 시스템이라는 것입니다.  상품 소싱부터 키워드, 상세페이지 제작까지 하나의 서비스에서 진행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 다른 서비스로의 트래픽 유출을 줄이는 것입니다. 그런 소비자 경험을 바탕으로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하여 외연을 확장해 나가는 것이 주요한 전략입니다. 

 

 실현가능성(Solution)  

서비스의 개발(개선) 방안 : 자사에서 인지한 서비스에 대한 문제점 개선(개발) 방안, 현재 구현정도, 제작 소요기간 및 제작방법(자체, 외주) 등 
고객 요구사항에 대한 대응방안 : 고객 및 해당분야 전문가 등이 요구하는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안 등 
시장 경쟁력 확보 및 강화방안 : 시장·경쟁자 등의 서비스 대비 문제 점에 대한 개발(개선) 방안, 우위요소, 차별화 전략 등 

 

사업모델이 아무리 좋다 하더라도 실현 가능성이 없다면 그 사업은 세상에 태어날 수 없습니다. 문제 인식이 확실하다면 그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창업가에게 필수 적인 요소입니다. 문제의 해결 능력을 보기 위해서는 다양한 요소가 필요합니다. 기술적인 실현 가능성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의견을 사업에 적용시킬 수 있는 유연한 자세 등 정성적인 요소도 포함됩니다. 

 이 부분에서는 사업의 가능성 뿐만 아니라 미래 발전 가능성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시장에는 이미 다양한 선배 창업자들의 기업들이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그런 기업들을 대상으로 경쟁해 나가기 위해서는 그들과는 다른 차별점이 필요합니다. 저는 그 차별점을 기술에서  찾고자 합니다. 현재 개발되고 있는 다양한 컴퓨팅 기술들은 여전히 현실 사업에 적용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기술들을 적극 차용하여 서비스에 대한 질을 개선하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사업의 차별성은 충분할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제일 어려운 부분이 고객의 요구 사항에 대한 부분이 아닐 까 합니다. 고객의 요구는 다양하고 그 다양성을 받아 낼 만한 그릇이 되는 가 하는 것이 그 기업의 성패를 좌우할 수 도 있습니다. 고객의 요구에 기민하게 반응하기 위해서는 조직 구성원들이 유연한 사고방식을 가지고 신속하게 대처해 나가야 합니다. 그런 조직을 구상하고 만들어 나가는 것 역시 창업가의 역량 중의 한 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주기적인 고객의 피드백을 수렴할 창구를 마련하고 그 창구를 통해 수렴된 의견이 적극적으로 반영되고 있음을 공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저는 이미 다양한 SNS를 API를 통해 배포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사업에 적용시켜 마케팅 활동에 활용하고자 합니다. 

 

성장전략(Scale-up)
자금소요 및 조달계획 : 자금의 필요성, 금액의 적정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도록 사업비[정부지원금+대응자금(현금)]의 사용계획을 기재
시장 진입 및 성과창출 전략 :
내수시장 : 주 소비자 층, 시장 진출 전략, 실적 등, 
해외시장 : 글로벌 진출 실적, 역량, 수출망 확보 계획 등 

 

사업을 진행함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 자금의 유치와 운용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저의 사업 모델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될 부분은 아마도 인건비가 될 것 같습니다. 사업의 론칭 및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필수적으로 동참해야 합니다. 최근 다양한 서비스에서 IT 기술을 필요로 하는 만큼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수요도 급증하였습니다. 그만큼 인건비도 매우 높아 관련 기술을 다룰 수 있는 개발자를 찾는 것이 가장 큰 비용을 차지할 겁니다. 그 외에는 사업의 운용에 관련된 유지비, 서버 비용, 마케팅 비용 등이 그 뒤를 이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장에서 시작은 내수시장의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 사업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그 분들의 업무를 좀 더 편리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기반 기술을 제공하고, 그를 통해 수익모델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서비스의 운용간에 습득한 다양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해외 진출도 노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소프트웨어 기반의 서비스인 만큼 언어문제와 현지화를 진행한다면 해당 지역의 셀러들에게도 충분히 유의미한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출구(EXIT) 목표 및 전략 :
투자유치 : 엔젤투자, VC(벤처캐피털), 크라우드 펀딩 등의 투자처, 향후 투자유치 추진전략 및 방법 등
인수·합병(M&A) : M&A를 통한 사업확장 또는 출구전략에 대한 중·장기 전략
기업공개(IPO) : 기업의 경쟁력 강화, 투자자금 회수 등을 위한 IPO 중·장기 전략
정부지원금 : R&D, 정책자금 등 정부지원금을 통한 자금 확보 전략 

 

 현재 사업의 시작 단계인 만큼  적극적인 출구 전략을 강구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현재 개발 중인 서비스의 시제품을 완성한 뒤 지원을 받아 성장시키는 것을 우선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현재 보유한 기술들을 더욱 고도화시켜 사업의 완성도를 높인다면 지원 대상이 되는 것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자금의 운용은 지원사업 뿐만 아니라 쇼핑몰 운영을 통한 이익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쇼핑몰 운영을 통해 발생하는 이익을 플랫폼 제작에 재 투입함으로써 자금 활용의 효율성을 꽤 하고자 합니다. 

팀 구성(Team) 
대표자 및 팀원의 보유역량 : 대표자 및 팀원(업무파트너 포함) 보유하고 있는 경험, 기술력, 노하우 등 
팀의 기술개발 역량 : 제품·서비스 개발을 위한 자사의 자체 기술개발 역량을 기재 
사회적 가치 실천계획 :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중소기업 성과공유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근로시간 단축 등 사회적 가치 실천계획을 기재 

 

현재는 1인 기업으로 대표자 한명이 소속된 기업입니다. 대표자는 다양한 컴퓨터 언어(Python, Swift, Javascript 등)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술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현재 쇼핑몰 운영을 통해 진출하고자 하는 사업분야의 지식을 충분히 갖추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연구를 통해 서비스를 고도화시키기 위해 최선을 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의미는 ‘업을 일으키다’입니다. ‘업’이라는 한자어를 들여다 보면 ‘일’을 말하고 있습니다. ‘일’을 만들어 낼 수 있다면 그에 따라 충분히 일자리 창출을 이뤄 낼 수 있습니다. ‘플랫폼’이라는 것은 결국 사람들이 모이는 공간을 뜻합니다. 단순히 온라인 마켓들이 모이는 공간이 아닌 오프라인에서도 사람들이 모여 함께 소통할 수 있는 공간으로 설계해나간다면 수많은 파급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위의 내용에 대한 간단한 예로 강의 컨텐츠를 들 수 있습니다. 사업을 시작하는 데는 많은 준비가 필요합니다. 그 준비 중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학습’입니다. 사업을 먼저 시작한 선배 창업자로부터 이야기를 전해 들을 수 있다면 예비 고객을 유치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그런 콘텐츠 사업을 지속할 수 있는 기반도 만들어질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상이 제가 작성 메뉴얼을 기반으로 정리한 저의 사업에 대한 생각들입니다. 일단 적어 놓고 보니 부족한 지점이 여럿 보이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막연히 생각만 했던 것들을 주어진 형식에 맞추어 하나하나 정리해 나가다 보니 무언가 생각이 명확해지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를 기본으로 해서 좀 더 구체화해 나간다면 짧은 시간 내에 좀 더 명확한 사업에 대한 방향을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위의 생각들을 바탕으로 실제 사업계획서 양식에 맞추어 작성을 해나가려고 합니다. 물론 처음 하는 일이라 어설프고 부족하겠지만 이 일은 스스로 부딛혀 시행착오를 겪으며 성장할 수밖에 없는 일이기에 어렵더라도 꾸준히 해나가려고 합니다. 
비록 지금은 아무도 보지 않는 사업계획서 이지만 다음에는 누구나 참고하고 싶어 하는 사업계획서가 되도록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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