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타트업 도전기/Level0

스타트업 도전기 - 정보찾기

by jisungStory 2022. 8. 5.
반응형

Photo by Avi Richards on Unsplash

스타트업 도전기

정보 찾기

 사업을 시작하면서 가장 어려운 부분 중 한 가지가 정보에 대해서 기준을 갖는 것입니다. 예전과는 다르게 정보에 대한 접근이 쉬워졌습니다.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만 있다면 다양 정보를 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신 수많은 정보 중에서 나에게 필요한 것과 필요하지 않을 것을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이 수많은 정보들 가운데 가짜를 골라내고 의미 있는 정보들 중에서도 지금 나의 사업에 필요한 정보가 무엇인지 골라내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시행착오를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저는 카테고리와 키워드를 기준으로 정보를 정리하고자 합니다. 이번 level 0 에서는 사업 준비를 위해서 겪어야 하는 여러 가지 일들을 정리하고 level 1 에서는 창업 초기에 겪에 되는 여러 가지 일들에 대해서 정리하고자 합니다. 각 카테고리에서는 다양한 키워드들이 파생될 수 있기에 굳이 정해놓고 글을 쓰지는 않으려고 합니다. 그때그때 발생하는 일들도 있을 수 있고, 다른 기업들도 겪게 되는 공통된 것도 있을 겁니다. 그런 경험들을 하나하나 정리해 나가다 보면 그 중간 어느 지점에서 겪게 될 실패에 대해서도 지혜롭게 대처해 나갈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그동안 제가 수집한 정보들에 대해서 기록하고자 합니다. 한국에서는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들이 정부차원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 연혁에 대해서 까지 정리 하는 것은 이 글의 목적에 맞지 않는 것 같아 제가 조사한 결과 위주로 정리하려 합니다. 

https://www.bizinfo.go.kr/web/index.do

 

기업마당

중소기업 성공 길잡이 기업마당

www.bizinfo.go.kr

 창업을 하거나 기업을 운영하면서 자주 들러야 하는 곳은 ‘기업마당’ 입니다. 이곳은 지원사업에 대한 내용뿐만 아니라 다양한 정책정보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마치 기업정보 포털 같은 느낌의 서비스입니다. 이곳은 검색 기반으로 진행 중인 정부 사업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각 사업에 맞는 정부 지원 사업들을 찾아볼 수 있는 좋은 창구입니다. 

https://www.kosmes.or.kr/sbc/SH/MAP/SHMAP002M0.do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중소벤처기업 중심 경제 발전의 성공 파트너

www.kosmes.or.kr

너무나 당연해서 오히려 자주 찾아 가지 않는 곳이 ‘중소벤처 시업 진흥공단’입니다. 중소기업지원의 거의 모든 사항이 이곳에서 집행되는 만큼 중요성은 강조할 필요도 없을 것 같습니다. 지원 사업들을 찾아볼 수도 있고 ‘청년창업 사관학교’ 같은 전국단위 교육사업도 있습니다. 사업 진행 시기와 목적들을 잘 확인해서 지원한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https://www.k-startup.go.kr/

 

K-Startup 창업지원포털

중소벤처기업부 운영 창업지원포털 창업지원사업 정보 통합·제공 및 온라인창업교육, 창업공간정보, 온라인법인설립 서비스 제공

www.k-startup.go.kr

 중소벤처기업부의 창업진흥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비스 입니다. 이곳에서도 다양한 서비스들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교육 자료뿐만 아니라 보육시설 즉 사무실도 지원하고 있어 사업을 시작하는 창업가라면 꾸준히 그 정보를 찾아보고 교육도 받아야 할 곳입니다. 

 이곳 외에도 창업에 도움이 되는 곳은 더 있습니다. 한국산업진흥원, 창조혁신센터, 한국콘텐츠진흥원, 같은 곳도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 관련된 사업아이디어가 있는 분이라면 참고하셔도 좋을 듯합니다. 

 이 외에도 찾아 보면 정말 다양한 창업지원 서비스들이 있습니다. 각 지자체별로 진행하는 사업들도 다양하게 있어서 찾아보면 찾아볼수록 더 많은 기회를 접하게 됩니다. 하지만 자원은 언제나 한정되어 있어 지원하고자 하는 곳이 자신의 목적에 맞는 자 잘 살펴야 할 것입니다. 저 또한 마찬 가지입니다. 제가 지금 만들고 있는 것은 e-commerce와 빅데이터, 인공지능과 관련된 부분입니다. 그렇다고 세 가지 산업분야에 모두 지원하는 것은 세 가지 모두 포기하는 것과 같습니다. 전략적인 선택을 통해서 하나의 비즈니스 모델을 확립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창업관련 정보들을 찾아보았습니다. 이런 정보들은 항상 변합니다. 지원하는 사업들도 주기적으로 마무리되고 때로는 특정 서비스 자체가 사라지거나 새로 생기기도 합니다. 저도 여러 자료를 검토하던 중 ‘아이디어 마루’라는 서비스가 존재했다가 없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시행되었다가 금세 사라지는 서비스들도 존재하니 창원지원을 검 토하는 과정에서 주의 깊게 살펴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만 글을 마칩니다.

- 붙이는글
정보를 찾는 과정에서 얻게 된 몇 가지 정보들은 첨부파일로 공유하겠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업계획서작성가이드

사업계획서양식

https://www.k-startup.go.kr/edu/home/main/index

 

창업진흥원

맞춤강좌 추천 현재 상황에 맞는 맞춤강좌를 추천해 드립니다. 인기강좌 추천 창업절차별 인기강좌를 추천해드립니다.

www.k-startup.go.kr

 

이전글

2022.08.03 - [스타트업 도전기/Level0] - 스타트업 도전기 - level 0

 

스타트업 도전기 - level 0

스타트업 도전기 사업을 시작하다.  삶을 결정하는데는 많은 것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살아온 시간이 주는 경험과 주변 사람 들 뿐만 아니라 그 시대의 사고 방식도 함께 작용합니다. 만

jisung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