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타트업 도전기/Level0

스타트업 도전기 - 사업계획서 작성 No.1

by jisungStory 2022. 8. 8.
반응형

Photo by Daria Nepriakhina 🇺🇦 on Unsplash

 

스타트업 도전기 

사업계획서 작성하기

 정부 사업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사업계획서가 필요합니다. 말로만 그런게 있다는 것을 알고는 있었지만 어떻게 써야 하는지는 전혀 모르고 있었습니다. 기본적인 사업에 대한 개념도 잡히지 않았는데 아직 그런 서류작업이 필요 하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정작 알아 보니 사업계획서는 추후에 준비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사업의 시작부터 함께 해야 하는 동반자 같은 것이었습니다. 

 사업은 삶에서 시작합니다. 삶은 계획대로 흘러가지 않습니다. 저는 사업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계획을 잘 세워둔들 예상할 수 없는 여러가지 상황들에 의해서 쉽게 변경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업계획서는 그런 세부적인 계획과는 조금 결을 다르게 갖고 있는 듯 합니다. 여행에 한번 비유해 봅시다. 저는 지금 한국에 살고 있으니 제가 사는 곳에서 가장 멀리 있다고 할 수 있는 영국의 런던 이나 더 멀리 있는 스페인의 산티아고를 찾아간다고 가정해봅니다. 물론 비행기를 타고 한번에 날아 갈 수도 있을 겁니다. 때로는 한번에 가는 비행편이 없으면 경유하는 경로를 찾아야 합니다. 만약 비행기표를 살만큼 경비가 충분하지 않다면 또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베트남으로 가는 경로만 비행기로 가고 그 이후는 기차편으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이 모든 노력은 그 목적지로 향해 가는 수많은 노력중에 한 가지 입니다. 

 사업도 마찬가지 입니다. 목표가 설정되어 있고 그 곳으로 가기위한 다양한 경로를 찾아두는 것입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서 다른 방향으로 가야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중간 이정표가 바뀌더라도 최종 목적지는 분명히 정해두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여정의 어느 지점에서 길을 잃게 될 것입니다. ‘사업계획서’는 이런 ‘목표’와 ‘이정표’를 미리 정해두는 작업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현재(2022년)에는 이미 스타트업 사업을 시작 했던 많은 선배 사업가들의 시행착오의 경험의 덕분에 사업계획서의 양식이 어느정도 정리 되어 있습니다. 인터넷 에서 사업계획서를 검색하면 수 많은 자료를 찾아 볼 수 있습니다. 기업에서 투자유치를 위해서 사용하는 템플릿도 있고 포트폴리오 개념으로 만들어놓은 자료들도 무료로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정부 사업을 통과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기에 정부에서 제공하는 양식을 기반으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예정입니다. 

창업에듀링크

 

창업진흥원

창업에듀 동시접속 수강 안내 안녕하십니까 창업에듀를 이용하시는 학습자분들께 안내드립니다. 창업에듀는 동시 수강이 불가함에 따라 아래와 같은 환경에서 동시진행으로 인한 진도율 미반

www.k-startup.go.kr

 

 제가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기 위해 제일 먼저 찾은것은 ‘창업에듀’사이트 였습니다. 창업에 필요한 다양한 영상 교육 자료를 무료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기 위한 강의도 있습니다.  내용의 개념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되어 있고 왜 필요한지 각 요소에서 준비해야할 것이 무엇인지 배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이후 배운 내용에 대한 이해도를 점검할 수 있는 퀴즈도 준비 되어 있습니다. 

 실무에 적용하기 에는 조금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정부시책사업에서 사용하는 양식에 대한 내용 이나 각 세부 항목에 대한 설명은 하고 있지 않아 더 자세한 사항을 찾기 위해서는 배운 내용을 기반으로 구글링을 진행해야 했습니다. 

구글에서 단순히 ‘사업계획서’라고 치면 영상자료 부터 사설교육기관, 다양한 양식까지 다양하게 정보를 접할 수 있습니다.  기본 부터 시작하고 싶은 마음이 있어서 일단 ‘표준사업계획서양식’ 부터 시작하려고 합니다. 이렇게 검색하면 손쉽게 한글파일로된 파일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양식을 그대로 사용하면 손쉽게 탈락할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더 찾아 보니 경상남도에서 발행한 ‘2022년 사업계획서 작성메뉴얼’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이 내용을 충분히 학습한 뒤에 사업계획서 작성을 시작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정부기관에 제출해야 하는 양식인 만큼 익숙하지는 않지만 ‘한글워드’를 사용해서 작성하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창업지원센터에서 제공하고 있는 표준사업계획서 양식입니다.

https://www.k-startup.go.kr//web/contents/webNOTICE_MATR.do?schM=view&id=85174 

 

창업사업화 지원사업 표준사업계획서 양식 안내

창업사업화 지원사업 표준사업계획서 양식 안내

www.k-startup.go.kr

 

경상남도에서 제공하고 있는 사업계획서 작성가이드 링크 입니다.

경상남도 사업계획서 작성 가이드

 위 두 자료는 제가 구글링을 통해 찾은 사업계획서 양식과 가이드라인입니다. 이 외에도 영상으로된 자료도 있었습니다. 이 양식에 맞추어 내용을 마련하고 PPT 자료도 만들어 두어야 할  것 같습니다. 우선 위 자료들을 기반으로 다음 글에서는 PSST 방식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야 할 것 같습니다. 최근의 정부 사업들의 경우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여러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그 결과로 사업계획서에 있어서도 중요한 원칙을 정해 두고 그에 맞추어 평가하고 있습니다. 

 PSST 방식에 대한 내용은 다음글에서 정리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미 글을 쓰고 있는 지금의 시간이 한시를 넘어가고 있거든요 ^ ^ 모두 좋은 하루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2022.08.03 - [스타트업 도전기/Level0] - 스타트업 도전기 - level 0

 

스타트업 도전기 - level 0

스타트업 도전기 사업을 시작하다.  삶을 결정하는데는 많은 것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살아온 시간이 주는 경험과 주변 사람 들 뿐만 아니라 그 시대의 사고 방식도 함께 작용합니다. 만

jisungs.tistory.com

2022.08.08 - [스타트업 도전기/Level0] - 스타트업 도전기 - 정보찾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