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isung's insight/주식분석

주식분석 - 흥아해운, HMM, 대한해운

by jisungs 2021. 10. 15.
반응형

4

주식분석

흥아해운, 대한해운, HMM

 많은 매체들이 백신의 접정률과 확진자의 수치를 두고 갑논을박을 하고 있습니다. 그 틈바구니 속에서 종목과 관련된 정보가 눈에 띄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현재 생산과 물류에 차질을 빚고 있다는 것입니다. 팬데믹이 빠르게 해체되어 갈것으로 예상되면서 많은 요구가 쏟아지고 있지만 코로나 팬데믹의 여파로 많은 공장들의 가동률이 떨어져 있고, 그 요구를 소화 할만한 물류라인이 뒷받침되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관련주 세곳을 찾아 보았습니다. 이미 대기업의 경우 많이 오른 모습을 보여 주고 있지만 그 안에서도 급등하는 기업도 찾아 볼 수 있었습니다. 

 

뉴스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3/22/2021032201606.html

 

흥아해운, 이르면 이번주 매각 계약… 남은 과제는 ‘상장 유지’

흥아해운, 이르면 이번주 매각 계약 남은 과제는 상장 유지

biz.chosun.com

https://www.fntimes.com/html/view.php?ud=20211011234429791699ebb03838_18 

 

HMM, 농식품 수출에 선복 확대 제공

HMM은 농림축산식품부에 미주노선에 이어 호주노선에도 11월부터 선복을 우선 제공한다고 11일 밝혔다. HMM은 지난 7월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와 ‘수출 농수산식품 해상운송 지원을 위한 업

www.fntimes.com

https://biz.chosun.com/industry/company/2021/09/24/Q2ICIBYQIRFJ7H3JKJF65GZM3I/

 

SM그룹 대한해운, 신용등급 BBB(안정성) 획득

SM그룹 대한해운, 신용등급 BBB안정성 획득

biz.chosun.com

종목분석

흥아해운 종목분석
대한해운 종목분석
HMM 종목분석

 

세부 항목 분석

1. 당기 순이익
2.  PER
3. 적정주가(PER 기준)
4. EV/EBITDA
5. 부채비율
6. ROE
7. 당좌비율
8. 자본 유보율
9. 영업이익률
10. ROA
11. PBR

당기순이익입니다.
당기순이익이란 기업이 한 해 동안 벌어들인 총수익에서 총비용을 차감한 최종 이익입니다.
흥아해운는 -364억원 HMM1,240억원 대한해운은 275억원 이었습니다.

PER입니다.
PER 은 주가 / 주당 순이익입니다. 주가가 주당 순이익의 배율이 얼마인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PER이 낮은 경우 회사가 거둔 이익에 비해 주가가 낮고 저평가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업계에 따라 PER의 수치는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업계 평균과 시장 전체 평균을 고려하여 상대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흥아해운는 0배 HMM36.32배 대한해운은 85.14배 였습니다.

적정주가(PER 기준)
PER은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수치입니다. PER에 주당순이익을 곱하면 주가를 구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나 여러 애널리스트들의 예측 당기 순이익으로부터 산출한 예측 주당순이익(EPS)에 예측 PER을 곱해 보면 적정주가가 어느 정도인지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 수치는 여러 예상이 들어간 수치임으로 참고할 사항이지 절대적인 판단의 기준이 될 수는 없습니다.
흥아해운는 0HMM13946원 대한해운은 2894원 이었습니다.

EV/EBITDA입니다.
EBITDA(Earnings Before Interest, Taxes,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는 회사의 총이익에 감가상각 금액과 세금을 더한 것입니다. EV(Enterprise value)는 시가총액에 그 회사의 순현금 혹은 현금성 자산을 빼고 부채를 더한 수치입니다.
이 수치는 기업가치가 영업활동을 통한 이익이 몇 배인지 알려 주는 수치입니다. PER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지만 PER은 기업의 자산이나 감가상각 등 실제 현금으로 들어오는 이익과 장부상 이익의 차이를 반영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각 기업마다 감가상각의 규모와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위의 개념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흥아해운는 30.83HMM6.06배 대한해운은 9.67배 였습니다.

부채비율입니다.
부채비율은 부채총계를 자본총계로 나눈 값입니다. 기업에 차이는 있지만 통산 적정 부채비율을 200% 이하로 보고 있습니다. 400% 를 넘어가면 잠재위험 기업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흥아해운는 1,293.8% HMM556.7% 대한해운은 273.2% 였습니다.

ROE입니다.
ROE(Return On Equity) 한글로 자기 자본 이익률로 번역됩니다. 기업이 자본을 이용하여 얼마만큼의 이익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ROE = 당기순이익 / 자본총액입니다.
ROE는 높을수록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이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기업과 업계의 현황에 따라 다를 수 있어 투자 판단의 한 요소로만 바라봐야 하겠습니다.
흥아해운는 -98.7% HMM-55.5% 대한해운은 11.5% 였습니다.

당좌비율입니다.
당좌비율은 유동부채 대비 당좌자산의 비중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당좌자산 / 유동부채) * 100
100퍼센트를 넘으면 안정적인 상황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흥아해운는 42.6% HMM76.7% 대한해운은 46.5% 였습니다.

자본 유보율입니다.
이름을 통해서도 유추할 수 있지만 영업 이후 남는 돈의 비율입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자본잉여금+이익잉여금) / 납입자본금 * 100
흥아해운는 0% HMMN/A% 대한해운은 586.9% 였습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입니다.
영업활동으로 발생한 현금유출입을 뜻합니다. 해당 기업의 영업을 통해서 발생한 현금 흐름으로 투자 같은 영업외적으로 발생한 현금이 아닌 그 기업의 주요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인 현금의 입출입입니다.
흥아해운는 -120억원 HMM은 3993억원 대한해운은 3510억원 이었습니다.

영업이익률입니다.
영업이익률은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을 나타낸 비율입니다.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인 수익의 비중이 총매출액 대비 어느 정도 차지하는지 보여주는 것입니다.
(영업이익/매출액)*100
흥아해운는 -12.1% HMM-5.4% 대한해운은 12.8% 였습니다.

ROA입니다.
ROA(Return on Assets) 번역하면 총자산이익률입니다. 기업의 총자산으로 얼마나 순이익을 창출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높으면 자산을 활용하여 높은 이익을 냈다는 지표이므로 ROE와 마찬가지로 높으면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순이익/ 자산총계) *100
흥아해운는 -10.0% HMM1.5% 대한해운은 0.8% 였습니다.

마지막으로 PBR입니다.
PBR(Price to Book Ratio)는 번역하면 주가순자산비율입니다. 주가를 주당순자산으로 나눈 것입니다. 주가를 자산으로 나눈 값으로 만약 이 기업을 청산할 경우를 가정하면 1 이하일 경우 주가보다 많이 받을 수 있고 2라고 한다면 주가의 반밖에 못 받게 됨을 의미합니다. 즉 낮을수록 좋은 지표입니다.
흥아해운는 3.15HMM3.44배 대한해운은 1.04배 였습니다.

배당금의 경우 흥아해운는 0원 HMM은 0원 대한해운은 0원 이었습니다.

주가흐름

흥아해운차트
대한해운차트
HMM차트

 

결 론

 흥아해운의 경우 최근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기는 하지만 완전잠식 상태인데다가 상장폐지 까지 거론되고 있어 투자하기에 꺼려지는 지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해운주들도 지속적인 하락 중에 최근 물류의 수요 증가로 그 하락세를 멈춘듯 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어쩌면 물류회사들에게 지금과 같은 시기는 기회가 되어 줄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시장환경의 변화에 발맞추어 얼마나 빠르게 적응해 나가는 가는 지켜봐야할 숙제 인것 같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2021.10.06 - [jisung's insight/주식분석] - 주식분석 - 용평리조트, 호텔신라, 롯데관광개발

 

주식분석 - 용평리조트, 호텔신라, 롯데관광개발

주식분석 용평리조트, 호텔신라, 롯데관광개발 금방 끝날 것 같던 코로나 팬데믹 상황이 2년 넘게 장기화 되면서 여행업계는 초반에 타격을 받는 듯 했지만 백신 출시와 함께 반등 했습니다. 하

jisungs.tistory.com

2021.10.12 - [jisung's insight/주식분석] - 주식분석 - 신성통상 , 휠라홀딩스, F&F홀딩스

 

주식분석 - 신성통상 , 휠라홀딩스, F&F홀딩스

주식분석 신성통상, 휠라홀딩스, F&F홀딩스  저는 옷을 많이 준비해서 입고 다니는편은 아닙니다. 한두가지 종류를 정한 다음 그 범위 안에서 바꿔 입는 규칙을 정해서 입습니다. 예전에는 주로

jisungs.tistory.com

2021.09.13 - [jisung's insight/주식분석] - 주식분석 - 현대건설 GS건설 대우건설

 

주식분석 - 현대건설 GS건설 대우건설

주식분석 현대건설, GS건설, 대우건설  건설사들의 최근 동향은 이전과는 매우 다릅니다. 전통적인 국내 건설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 왔지만 최근 여러가지 부동산 이슈가 겹치면서 주가

jisungs.tistory.com

반응형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