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isung's insight/주식분석

주식분석 - 원방테크, 에이치케이, 태광

by jisungStory 2021. 8. 26.
반응형

주식분석

원방테크, 에이치케이, 태광 

 제조업 을 생각하면 우리는 대부분 완성된 제품만을 생각할때가 많습니다. 티비, 냉장고, 반도체 등등 완성된 제품은 우리 눈앞에 너무나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완성된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공장이 필요합니다. 그 공장은 여러가지 생산 설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그 생산설비들 또한 어떤 기업에서 만들어 낸것입니다. 

 물론 이 생산 설비들은 완성품 만큼 수요가 많지는 않지만 그 판매량에 지대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각종 산업의 기반 장비들을 생산하는 기업들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https://www.gukje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295429 

 

[특징주]원방테크 주가, 무상증자 결정에 29% 급등 - 국제뉴스

원방테크 주가가 가파른 상승세다.26일 오전 10시 35분 기준 원방테크는 전 거래일 대비 29.91% 오른 2만 9100원에 거래되고 있다.지난 11일 원방테크는 보통주 1주당 2주를 발행하는 무상증자를 결정

www.gukjenews.com

 

종목분석

 

원방테크 종목분석

 

태광종목분석
에이치케이 종목분석

세부 항목 분석

1. 당기 순이익
2.  PER
3. 적정주가(PER 기준)
4. EV/EBITDA
5. 부채비율
6. ROE
7. 당좌비율
8. 자본 유보율
9. 영업이익률
10. ROA
11. PBR

당기순이익입니다.
당기순이익이란 기업이 한 해 동안 벌어들인 총수익에서 총비용을 차감한 최종 이익입니다.
원방테크는 137억원 태광은 -50억원 에이치케이은 12억원 이었습니다.

PER입니다.
PER 은 주가 / 주당 순이익입니다. 주가가 주당 순이익의 배율이 얼마인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PER이 낮은 경우 회사가 거둔 이익에 비해 주가가 낮고 저평가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업계에 따라 PER의 수치는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업계 평균과 시장 전체 평균을 고려하여 상대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원방테크는 14.61배 태광은 N/A배 에이치케이은 27.10배 였습니다.

적정주가(PER 기준)
PER은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수치입니다. PER에 주당순이익을 곱하면 주가를 구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나 여러 애널리스트들의 예측 당기 순이익으로부터 산출한 예측 주당순이익(EPS)에 예측 PER을 곱해 보면 적정주가가 어느 정도인지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 수치는 여러 예상이 들어간 수치임으로 참고할 사항이지 절대적인 판단의 기준이 될 수는 없습니다.
원방테크는 16465원 태광은 0원 에이치케이은 1788원 이었습니다.

EV/EBITDA입니다.
EBITDA(Earnings Before Interest, Taxes,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는 회사의 총이익에 감가상각 금액과 세금을 더한 것입니다. EV(Enterprise value)는 시가총액에 그 회사의 순현금 혹은 현금성 자산을 빼고 부채를 더한 수치입니다.
이 수치는 기업가치가 영업활동을 통한 이익이 몇 배인지 알려 주는 수치입니다. PER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지만 PER은 기업의 자산이나 감가상각 등 실제 현금으로 들어오는 이익과 장부상 이익의 차이를 반영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각 기업마다 감가상각의 규모와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위의 개념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원방테크는 8.11배 태광은 62.38배 에이치케이은 14.68배 였습니다.

부채비율입니다.
부채비율은 부채총계를 자본총계로 나눈 값입니다. 기업에 차이는 있지만 통산 적정 부채비율을 200% 이하로 보고 있습니다. 400% 를 넘어가면 잠재위험 기업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원방테크는 96.4% 태광은 10.3% 에이치케이은 66.5% 였습니다.

ROE입니다.
ROE(Return On Equity) 한글로 자기 자본 이익률로 번역됩니다. 기업이 자본을 이용하여 얼마만큼의 이익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ROE = 당기순이익 / 자본총액입니다.
ROE는 높을수록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이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기업과 업계의 현황에 따라 다를 수 있어 투자 판단의 한 요소로만 바라봐야 하겠습니다.
원방테크는 13.0% 태광은 1.8% 에이치케이은 1.7% 였습니다.

당좌비율입니다.
당좌비율은 유동부채 대비 당좌자산의 비중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당좌자산 / 유동부채) * 100
100퍼센트를 넘으면 안정적인 상황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원방테크는 226.7% 태광은 401.0% 에이치케이은 91.6% 였습니다.

자본 유보율입니다.
이름을 통해서도 유추할 수 있지만 영업 이후 남는 돈의 비율입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자본잉여금+이익잉여금) / 납입자본금 * 100
원방테크는 5,025.1% 태광은 3,215.3% 에이치케이은 428.4% 였습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입니다.
영업활동으로 발생한 현금유출입을 뜻합니다. 해당 기업의 영업을 통해서 발생한 현금 흐름으로 투자 같은 영업외적으로 발생한 현금이 아닌 그 기업의 주요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인 현금의 입출입입니다.
원방테크는 154억원 태광은 481억원 에이치케이은 107억원 이었습니다.

영업이익률입니다.
영업이익률은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을 나타낸 비율입니다.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인 수익의 비중이 총매출액 대비 어느 정도 차지하는지 보여주는 것입니다.
(영업이익/매출액)*100
원방테크는 8.5% 태광은 1.5% 에이치케이은 1.6% 였습니다.

ROA입니다.
ROA(Return on Assets) 번역하면 총자산이익률입니다. 기업의 총자산으로 얼마나 순이익을 창출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높으면 자산을 활용하여 높은 이익을 냈다는 지표이므로 ROE와 마찬가지로 높으면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순이익/ 자산총계) *100
원방테크는 6.3% 태광은 -1.1% 에이치케이은 1.5% 였습니다.

마지막으로 PBR입니다.
PBR(Price to Book Ratio)는 번역하면 주가순자산비율입니다. 주가를 주당순자산으로 나눈 것입니다. 주가를 자산으로 나눈 값으로 만약 이 기업을 청산할 경우를 가정하면 1 이하일 경우 주가보다 많이 받을 수 있고 2라고 한다면 주가의 반밖에 못 받게 됨을 의미합니다. 즉 낮을수록 좋은 지표입니다.
원방테크는 1.46배 태광은 0.67배 에이치케이은 0.67배 였습니다.

배당금의 경우 원방테크는 930원 태광은 50원 에이치케이은 0원 이었습니다.

주가흐름

 

원방테크 차트 출처: 네이버 금융

 

에이치케이 차트 출처:네이버금융
태광 차트 출처:네이버 금융

결 론

  최근 삼성전자의 주가가 하락세를 그리면서 반도체에 대한 기대감도 함께 내려앉고 있습니다. 반면에 반도체를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장비를 생산하는 기업들은 주가에 유의미한 변화를 보이고 있습니다. 원방테크의 경우 산업용 클린룸, 드라이룸을 생산하는 업체 입니다. 국내외 주요 반도체 생산 업체에 그 제품을 납품하고 있다고 합니다. 물론 이 사업 외에도 다른 사업을 영위하고 있지만 주가 상승뿐만 아니라 무상증자 까지 준비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됩니다. 

 

2021.08.24 - [jisung's insight/주식분석] - 주식분석 - 휴맥스 홀딩스, 휴맥스, TJ미디어

 

주식분석 - 휴맥스 홀딩스, 휴맥스, TJ미디어

주식분석 휴맥스 홀딩스 , 휴맥스, TJ미디어  현대인의 삶은 매우 복잡합니다. 그 복잡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계장치들이 필요 합니다. 단순히 우리는 TV를 보고 있지만 그 TV에 영상을

jisungs.tistory.com

2021.08.11 - [jisung's insight/주식분석] - 종목분석 - 푸드나무 , 하림, 마니커

 

종목분석 - 푸드나무 , 하림, 마니커

주식분석 푸드나무 하림 마니커  식품 업계의 경쟁은 아주 뜨겁습니다. 각 분야 별로 다양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지만 육계 분야의 경쟁은 그 어느 때 보다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같은 닭

jisungs.tistory.com

2021.07.29 - [jisung's insight/주식분석] - 주식분석 - 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코스맥스

 

주식분석 - 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코스맥스

주식분석 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코스맥스  사람들의 삶의 질이 올라갈수록 기본적인 삶의 욕구를 채울 수 있게 된 이후로는 다른 가치를 찾게 됩니다. 그 가치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 한

jisung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