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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isung's insight/주식분석

종목분석 - 푸드나무 , 하림, 마니커

by jisungStory 2021. 8.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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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분석

푸드나무 하림 마니커

 식품 업계의 경쟁은 아주 뜨겁습니다. 각 분야 별로 다양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지만 육계 분야의 경쟁은 그 어느 때 보다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같은 닭고기임에도 불구 하고 다양한 비지니스 모델이 존재 하며 그 모델에 따라 기업의 실적이 바뀌는 모습을 쉽게 관찰 할 수 있는 모델이 되어 줍니다. 

오늘은 육계 가공 판매 분야의 세기업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1072908222858530 

 

랭킹닭컴 올해 신규회원 27만명, '푸드나무' 실적이 회원수 따라간다-SK - 머니투데이

SK증권이 29일 푸드나무 전체 플랫폼 회원수가 누적되면서 투자 효과가 보다 명확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푸드나무는 국내 대표 닭가슴살 판매 업체인 "...

news.mt.co.kr

http://www.ezyeconomy.com/news/articleView.html?idxno=112216 

 

올 여름 마지막 닭싸움…BBQ 협공 對 하림 각개전투 - 이지경제

[이지경제=김성미] 10일 말복을 앞두고 국산 닭을 주종목으로 하는 업체들이 한판 승부를 펼친다.국내 최대 치킨 프랜차이즈인 제너시스 비비큐(회장 윤홍근)가 쿠팡이츠와 손잡고 고객이 BBQ 주

www.ezyeconomy.com

https://www.ajunews.com/view/20210724140742001

 

마니커 신용등급 강등...육계 시세 반등에도 여전한 재무구조 불안

[마니커 CI]이지바이오그룹 계열 육계 기업인 마니커의 신용등급이 강등됐다. 닭고기 시세 하락으로 장기간 적자가 이어지며 재무구조가 불안정해진 탓이다. 올해 들어 육계 가격이 반등...

www.ajunews.com

 

종목분석

 

 

세부 항목 분석

1. 당기 순이익
2.  PER
3. 적정주가(PER 기준)
4. EV/EBITDA
5. 부채비율
6. ROE
7. 당좌비율
8. 자본 유보율
9. 영업이익률
10. ROA
11. PBR

당기순이익입니다.
당기순이익이란 기업이 한 해 동안 벌어들인 총수익에서 총비용을 차감한 최종 이익입니다.
푸드나무는 63억원 하림은 81억원 마니커은 -352억원 이었습니다.

PER입니다.
PER 은 주가 / 주당 순이익입니다. 주가가 주당 순이익의 배율이 얼마인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PER이 낮은 경우 회사가 거둔 이익에 비해 주가가 낮고 저평가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업계에 따라 PER의 수치는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업계 평균과 시장 전체 평균을 고려하여 상대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푸드나무는 26.33배 하림은 36.11배 마니커은 N/A배 였습니다.

적정주가(PER 기준)
PER은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수치입니다. PER에 주당순이익을 곱하면 주가를 구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나 여러 애널리스트들의 예측 당기 순이익으로부터 산출한 예측 주당순이익(EPS)에 예측 PER을 곱해 보면 적정주가가 어느 정도인지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 수치는 여러 예상이 들어간 수치임으로 참고할 사항이지 절대적인 판단의 기준이 될 수는 없습니다.
푸드나무는 24355원 하림은 2852원 마니커은 0원 이었습니다.

EV/EBITDA입니다.
EBITDA(Earnings Before Interest, Taxes,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는 회사의 총이익에 감가상각 금액과 세금을 더한 것입니다. EV(Enterprise value)는 시가총액에 그 회사의 순현금 혹은 현금성 자산을 빼고 부채를 더한 수치입니다.
이 수치는 기업가치가 영업활동을 통한 이익이 몇 배인지 알려 주는 수치입니다. PER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지만 PER은 기업의 자산이나 감가상각 등 실제 현금으로 들어오는 이익과 장부상 이익의 차이를 반영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각 기업마다 감가상각의 규모와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위의 개념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푸드나무는 22.20배 하림은 9.11배 마니커은 N/A배 였습니다.

부채비율입니다.
부채비율은 부채총계를 자본총계로 나눈 값입니다. 기업에 차이는 있지만 통산 적정 부채비율을 200% 이하로 보고 있습니다. 400% 를 넘어가면 잠재위험 기업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푸드나무는 11.9% 하림은 201.4% 마니커은 108.3% 였습니다.

ROE입니다.
ROE(Return On Equity) 한글로 자기 자본 이익률로 번역됩니다. 기업이 자본을 이용하여 얼마만큼의 이익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ROE = 당기순이익 / 자본총액입니다.
ROE는 높을수록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이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기업과 업계의 현황에 따라 다를 수 있어 투자 판단의 한 요소로만 바라봐야 하겠습니다.
푸드나무는 9.0% 하림은 -14.5% 마니커은 -18.2% 였습니다.

당좌비율입니다.
당좌비율은 유동부채 대비 당좌자산의 비중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당좌자산 / 유동부채) * 100
100퍼센트를 넘으면 안정적인 상황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푸드나무는 857.6% 하림은 35.7% 마니커은 34.6% 였습니다.

자본 유보율입니다.
이름을 통해서도 유추할 수 있지만 영업 이후 남는 돈의 비율입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자본잉여금+이익잉여금) / 납입자본금 * 100
푸드나무는 1,420.1% 하림은 485.0% 마니커은 10.5% 였습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입니다.
영업활동으로 발생한 현금유출입을 뜻합니다. 해당 기업의 영업을 통해서 발생한 현금 흐름으로 투자 같은 영업외적으로 발생한 현금이 아닌 그 기업의 주요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인 현금의 입출입입니다.
푸드나무는 54억원 하림은 631억원 마니커은 -256억원 이었습니다.

영업이익률입니다.
영업이익률은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을 나타낸 비율입니다.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인 수익의 비중이 총매출액 대비 어느 정도 차지하는지 보여주는 것입니다.
(영업이익/매출액)*100
푸드나무는 8.4% 하림은 -5.4% 마니커은 -6.2% 였습니다.

ROA입니다.
ROA(Return on Assets) 번역하면 총자산이익률입니다. 기업의 총자산으로 얼마나 순이익을 창출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높으면 자산을 활용하여 높은 이익을 냈다는 지표이므로 ROE와 마찬가지로 높으면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순이익/ 자산총계) *100
푸드나무는 10.2% 하림은 1.0% 마니커은 -18.8% 였습니다.

마지막으로 PBR입니다.
PBR(Price to Book Ratio)는 번역하면 주가순자산비율입니다. 주가를 주당순자산으로 나눈 것입니다. 주가를 자산으로 나눈 값으로 만약 이 기업을 청산할 경우를 가정하면 1 이하일 경우 주가보다 많이 받을 수 있고 2라고 한다면 주가의 반밖에 못 받게 됨을 의미합니다. 즉 낮을수록 좋은 지표입니다.
푸드나무는 3.15배 하림은 1.09배 마니커은 2.09배 였습니다.

배당금의 경우 푸드나무는 300원 하림, 마니커는 없었습니다.

 

주가흐름

 

 

결 론

 최근 "랭킹닭컴"이라는 브랜드를 가진 "푸드나무"의 성장세가 놀랍습니다. 티비 광고로만 가끔 확인하던 기업이었는데 최근 성장세가 매우 가파른 것 같습니다. 주가도 이에 따라 반응하고 있는 듯 합니다. 반면 전통적인 육계가공 기업인 두 기업은 실적과 주가 라는 측면에서 그렇게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는 듯 합니다. 닭고기를 가공해서 판매 한다느데 있어 같은 비지니스 모델을 공유하고 있는듯 하지만 브랜딩과 함께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어떻게 진행 되느냐에 따라 기업의 실적이 달라진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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