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isung's insight/주식분석

주식분석 - 금호타이어, 넥센타이어, 한국타이어

by jisungs 2022. 2. 10.
반응형

주식분석

금호타이어, 넥센타이어, 한국타이어

 

 

 

관련뉴스

https://www.mk.co.kr/news/stock/view/2022/02/102617/

 

한국타이어 작년 영업이익 6천418억원…전년 대비 2.2%↑(종합)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연결 기준 작년 한 해 영업이익이 6천418억원으로 전년보다 2.2%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4일 공시했다. 매출은 7조1천423억원으로 전년 대비 10.7% 증가했다. 순이

www.mk.co.kr

https://www.news2day.co.kr/article/20220209500226

 

“넥센타이어, 운송비 급증이 연간 영업이익률에 -8%p 영향”

[뉴스투데이=장원수 기자] 하나금융투자는 9일 넥센타이어에 대해 운송비만 떨어지면 큰 폭의 이익 회복이 기대된다고 전했다. 송선재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넥센타이어의 지난해 4분기 실

www.news2day.co.kr

https://biz.chosun.com/industry/car/2022/01/13/2FYEPQJ5BNALRIT6BP4EF2ACCE/

 

만년 적자 금호타이어, 노후공장 이전으로 탈출구 모색

만년 적자 금호타이어, 노후공장 이전으로 탈출구 모색

biz.chosun.com

 

종목분석

금호타이어 종목분석
넥센타이어 종목분석
한국타이어종목분석

 

세부 항목 분석

1. 당기 순이익
2.  PER
3. 적정주가(PER 기준)
4. EV/EBITDA
5. 부채비율
6. ROE
7. 당좌비율
8. 자본 유보율
9. 영업이익률
10. ROA
11. PBR

 

당기순이익입니다.
당기순이익이란 기업이 한 해 동안 벌어들인 총수익에서 총비용을 차감한 최종 이익입니다.
넥센타이어는 -166억원  금호타이어은 -829억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은 3,852억원 이었습니다.

PER입니다.
PER 은 주가 / 주당 순이익입니다. 주가가 주당 순이익의 배율이 얼마인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즉 PER이 낮은 경우 회사가 거둔 이익에 비해 주가가 낮고 저평가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업계에 따라 PER의 수치는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업계 평균과 시장 전체 평균을 고려하여 상대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넥센타이어는 0배  금호타이어은 0배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은 13.11배 였습니다.

넥센과 금호의 경우 당기순이익 적자로 계산이 불가능했습니다.

적정주가(PER 기준)
PER은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수치입니다. 즉 PER에 주당순이익을 곱하면 주가를 구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나 여러 애널리스트들의 예측 당기 순이익으로부터 산출한 예측 주당순이익(EPS)에 예측 PER을 곱해 보면 적정주가가 어느 정도인지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 수치는 여러 예상이 들어간 수치임으로 참고할 사항이지 절대적인 판단의 기준이 될 수는 없습니다.
넥센타이어는 0원  금호타이어은 0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은 39408원 이었습니다.

EV/EBITDA입니다.
EBITDA(Earnings Before Interest, Taxes,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는 회사의 총이익에 감가상각 금액과 세금을 더한 것입니다. EV(Enterprise value)는 시가총액에 그 회사의 순현금 혹은 현금성 자산을 빼고 부채를 더한 수치입니다.
이 수치는 기업가치가 영업활동을 통한 이익이 몇 배인지 알려 주는 수치입니다. PER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지만 PER은 기업의 자산이나 감가상각 등 실제 현금으로 들어오는 이익과 장부상 이익의 차이를 반영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각 기업마다 감가상각의 규모와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위의 개념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넥센타이어는 6.94배  금호타이어은 11.32배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은 3.92배 였습니다.

 부채비율입니다.
부채비율은 부채총계를 자본총계로 나눈 값입니다. 기업에 차이는 있지만 통산 적정 부채비율을 200% 이하로 보고 있습니다. 400% 를 넘어가면 잠재위험 기업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넥센타이어는 120.6%  금호타이어은 204.0%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은 41.4% 였습니다.

ROE입니다.
ROE(Return On Equity) 한글로 자기 자본 이익률로 번역됩니다. 기업이 자본을 이용하여 얼마만큼의 이익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ROE = 당기순이익 / 자본총액입니다.
ROE는 높을수록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이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기업과 업계의 현황에 따라 다를 수 있어 투자 판단의 한 요소로만 바라봐야 하겠습니다.
넥센타이어는 7.9%  금호타이어은 -3.3%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은 6.0% 였습니다.

당좌비율입니다.
당좌비율은 유동부채 대비 당좌자산의 비중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당좌자산 / 유동부채) * 100
100퍼센트를 넘으면 안정적인 상황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넥센타이어는 113.7%  금호타이어은 71.0%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은 112.1% 였습니다.

자본 유보율입니다.
이름을 통해서도 유추할 수 있지만 영업 이후 남는 돈의 비율입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자본잉여금+이익잉여금) / 납입자본금 * 100
넥센타이어는 2,779.3%  금호타이어은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은 11,456.6% 였습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입니다.
영업활동으로 발생한 현금유출입을 뜻합니다. 해당 기업의 영업을 통해서 발생한 현금 흐름으로 투자 같은 영업외적으로 발생한 현금이 아닌 그 기업의 주요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인 현금의 입출입입니다.
넥센타이어는 2914억원  금호타이어은 2243억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은 7603억원 이었습니다.

영업이익률입니다.
영업이익률은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을 나타낸 비율입니다.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인 수익의 비중이 총매출액 대비 어느 정도 차지하는지 보여주는 것입니다.
(영업이익/매출액)*100
넥센타이어는 10.3%  금호타이어은 2.4%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은 7.9% 였습니다.

ROA입니다.
ROA(Return on Assets) 번역하면 총자산이익률입니다. 기업의 총자산으로 얼마나 순이익을 창출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높으면 자산을 활용하여 높은 이익을 냈다는 지표이므로 ROE와 마찬가지로 높으면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순이익/ 자산총계) *100
넥센타이어는 -0.5%  금호타이어은 -2.1%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은 3.7% 였습니다.

마지막으로 PBR입니다.
PBR(Price to Book Ratio)는 번역하면 주가순자산비율입니다. 주가를 주당순자산으로 나눈 것입니다. 주가를 자산으로 나눈 값으로  만약 이 기업을 청산할 경우를 가정하면 1 이하일 경우 주가보다 많이 받을 수 있고 2라고 한다면 주가의 반밖에 못 받게 됨을 의미합니다. 즉 낮을수록 좋은 지표입니다.
넥센타이어는 0.51배  금호타이어은 1.39배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은 0.65배 였습니다.

배당금의 경우 넥센타이어는 105원  금호타이어은 0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은 650원 이었습니다.

주가흐름

금호타이어차트

 

넥센타이어차트
한국타이어차트

 

딥러닝 주가 예측

아래 차트는 딥러닝을 통해 2018년 1월 1일 부터 2022년 01월 30일 까지 주가 데이터를 학습 예측한 결과 입니다. 

재미로 만들어 봤으니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 

금호타이어 딥러닝 예측
넥센타이어 딥러닝 예측
한국타이어 딥러닝 예측 차트

 

결 론

 오랜만에 분석을 해봤습니다. 한국의 타이어 산업은 차량 산업의 발전과 함께 급격한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한국에 상장된 타이어 전문 기업이 세곳이나 있다는 점이 매우 놀랍기도 합니다. 

 각 타이어 기업은 세계 시장을 무대로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각 기업의 명성과는 달리 주가 흐름은 세 기업의 모습이 크게 갈리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세 기업중 가장 눈에 띄는 실적을 보인 기업은 '한국타이어앤 테크놀로지' 였습니다. 기 외 두 기업은 당기순이익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자동차 산업이 자동차에 국한되지 않고 모빌리티 전반으로 사업을 확장을 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빠질 수 없는 부품 중 한가지가 타이어 입니다. 운송의 형태가 바뀌더라도 바퀴를 사용하는 시스템을 바뀌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 안에서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는 각 기업의 모습을 기대해 봅니다.

2021.12.03 - [jisung's insight/주식분석] - 주식분석 - 삼성출판사, 양지사, 모나미

 

주식분석 - 삼성출판사, 양지사, 모나미

주식분석 삼성출판사, 양지사 , 모나미 뉴스 https://www.etoday.co.kr/news/view/2076664 [특징주] 삼성출판사, 스마트스터디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와 아기상어 MV 공개 앞두고 상승세 삼성출판사 자회사

jisungs.tistory.com

2021.10.27 - [jisung's insight/주식분석] - 주식분석 - 에프앤가드, 버킷스튜디오, 다날

 

주식분석 - 에프앤가드, 버킷스튜디오, 다날

주식분석 에프앤가드, 버킷 스튜디오, 다날 뉴스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110250597g 다날핀테크 "페이코인으로 비트코인 투자 가능해져" 다날핀테크 "페이코인으로 비트코인 투자 가능해

jisungs.tistory.com

2021.10.12 - [jisung's insight/주식분석] - 주식분석 - 신성통상 , 휠라홀딩스, F&F홀딩스

 

주식분석 - 신성통상 , 휠라홀딩스, F&F홀딩스

주식분석 신성통상, 휠라홀딩스, F&F홀딩스  저는 옷을 많이 준비해서 입고 다니는편은 아닙니다. 한두가지 종류를 정한 다음 그 범위 안에서 바꿔 입는 규칙을 정해서 입습니다. 예전에는 주로

jisungs.tistory.com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