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식분석 -현대모비스, 한온시스템, 평화산업

by jisungStory 2021. 6. 16.
반응형

 

주식분석

현대모비스, 평화산업, 한온 시스템

  자동차 산업은 산업화 시장 이래로 가장 주목받는 시장입니다. 최초의 자동차가 발명될 이래로 자체적인 자동차 생산이 가능한 국가는 지구 상에 몇 곳 되지 않습니다. 그 시장에서 한국은 점점 입지를 넓혀 가고 있습니다. 세계 완성차 시장에서 후발 진입 국가로 이 정도 성과를 내는 것은 대단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한국의 대표적인 완성차 생산 기업인 "현대자동차"의 미래에 대한 비전도 지켜볼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자동차 생산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조립공장만 있다고 가능한 일은 아닙니다. 일반 내연기관의 자동차에 들어가는 부품은 3만 개에 달합니다. 전기차는 이보다 적은 1만여 개에 달한다고 하지만 그것도 적은 양은 아닙니다. 그리고 하나의 자동차 회사에서 유지하고 있는 자동차 브랜드를 생각면 그 숫자는 관리가 매우 힘든 숫자에 도달합니다. 그 많은 부품들을 생산하고 조달하는 일은 여러 자동차 부품 제조회사들이 맡아서 하고 있습니다. 

 한국에는 다양한 자동차 부품 제조회사들이 있습니다. 그중에 최근 관심을 받고 있는 세 곳의 기업을 분석해 봤습니다. 현대모비스의 경우 현대자동차의 부품 제조 업체이자 계열사로 그 입지가 단단한 회사입니다. 이미 수많은 부품들을 생산한 경험과 기술이 축적되어 매우 강력한 경제적 해자를 갖추고 있습니다. 평화산업의 경우 수소차 부품을 제조하여 현대차에 납품하고 있어 최근 관심을 받고 있는 종목입니다. 한온 시스템의 경우 히트펌프와 컴프레셔등 공조 부분을 공급하는 부품회사로 공급처가 현대차 뿐만 아니라 테슬라, 폭스바겐등 다양한 거래처를 갖고 있습니다. 세계 2위의 차량공조 부분 업체 라는 것도 주목해 볼만 합니다. 최근 매각 이슈가 있습니다. 

https://www.etoday.co.kr/news/view/1896162

 

[특징주] 평화산업, 정부ㆍ현대차 수소차 확대 추진 ‘강세’

평화산업이 정부와 현대차 등 대기업이 수소차 확대에 나서면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19일 오전 11시 19분 현재 평화산업은 전 거래일보다 3.11% 오른

www.etoday.co.kr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21/06/574874/

 

[단독] 현대모비스, 車반도체 직접 만든다

모비스 설계 후 DB하이텍·키파운드리에서 생산 추진 차량용 반도체 공급부족 해결 위해 국산화 협업 첫발

www.mk.co.kr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305446629081064&mediaCodeNo=257 

 

[마켓인]몸값 7조 한온시스템 매각 막 올랐다…국내외 큰손 '관심'

시가 총액만 9조원을 웃도는 한온시스템(018880)이 매각전이 본격화하고 있다. 국내에선 보기 드문 라지캡(시가총액 상위기업) 매물인데다 최근 관심이 뜨거워진 미래차 관련 기술을 보유하고 있

www.edaily.co.kr

 

 

종목분석

 

 현대 모비스 종목 분석

현대 모비스 종목 분석

한온시스템 종목분석

한온시스템 종목분석

평화산업 종목 분석

평화산업 종목분석

 

 

주요 분석항목

1. 당기 순이익
2.  PER
3. EV/EBITDA
4. 부채비율
5. ROE
6. 당좌비율
7. 자본 유보율
8. 영업이익률
9. ROA
10. PBR

당기순이익입니다. 
 당기순이익이란 기업이 한 해 동안 벌어들인 총수익에서 총비용을 차감한 최종 이익입니다.

 현대모비스는 15,268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전년대비 7000억 가량 감소하였습니다.   한온 시스템은 1,135억 원으로 역시 전년대비 큰 폭으로 감소하였습니다. 평화산업은  -78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PER입니다. 
 PER 은 주가 / 주당 순이익입니다. 주가가 주당 순이익의 배율이 얼마인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즉 PER이 낮은 경우 회사가 거둔 이익에 비해 주가가 낮고 저평가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업계에 따라 PER의 수치는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업계 평균과 시장 전체 평균을 고려하여 상대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현대모비스는  15.89배 , 한온 시스템은 78.59배 , 평화산업은 적자를 기록하여 PER 계산을 할  수 없었습니다.

 EV/EBITDA입니다. 
EBITDA(Earnings Before Interest, Taxes,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는 회사의 총이익에 감가상각 금액과 세금을 더한 것입니다. EV(Enterprise value)는 시가총액에 그 회사의 순현금 혹은 현금성 자산을 빼고 부채를 더한 수치입니다. 

 이 수치는 기업가치가 영업활동을 통한 이익이 몇 배인지 알려 주는 수치입니다. PER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지만 PER은 기업의 자산이나 감가상각 등 실제 현금으로 들어오는 이익과 장부상 이익의 차이를 반영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각 기업마다 감가상각의 규모와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위의 개념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현대모비스는 9.07,  한온 시스템은  13.84,   평화산업은 적자를 기록해서 계산할 수 없었습니다.

 부채비율입니다. 
 부채비율은 부채총계를 자본총계로 나눈 값입니다. 기업에 차이는 있지만 통산 적정 부채비율을 200% 이하로 보고 있습니다. 400% 를 넘어가면 잠재위험 기업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현대모비스는 45.5%  한온 시스템은 248.6%  평화산업은 695.0%를 기록했습니다. 부채비율이 400%가 넘는 기업은 잠재 위험 기업으로 분류되는 만큼 투자 시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는 부분이 아닌가 합니다. 


 ROE입니다.  
  ROE(Return On Equity) 한글로 자기 자본 이익률로 번역됩니다. 기업이 자본을 이용하여 얼마만큼의 이익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ROE = 당기순이익 / 자본총액입니다.  

ROE는 높을수록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이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기업과 업계의 현황에 따라 다를 수 있어 투자 판단의 한 요소로만 바라봐야 하겠습니다. 

 현대모비스는 4.7% 한온 시스템은  5.1%  평화산업은 -26.4%를 기록했습니다. 


당좌비율입니다. 
 당좌비율은 유동부채 대비 당좌자산의 비중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당좌자산 / 유동부채) * 100 
100퍼센트를 넘으면 안정적인 상황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현대모비스는 196.8%   한온 시스템은 104.3%  평화산업은  55.4%를 기록했습니다. 

자본 유보율입니다.
 이름을 통해서도 유추할 수 있지만 영업 이후 남는 돈의 비율입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자본잉여금+이익잉여금) / 납입자본금 * 100

 현대모비스는  6,785.1%  한온 시스템은  3,868.8% 평화산업은 수치를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입니다. 
 영업활동으로 발생한 현금유출입을 뜻합니다. 해당 기업의 영업을 통해서 발생한 현금 흐름으로 투자 같은 영업외적으로 발생한 현금이 아닌 그 기업의 주요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인 현금의 입출입입니다. 

 현대모비스는 24,767.4억 원 전년대비 1600억 가량 감소하였습니다.   한온 시스템은 7,955.7억 원으로 전년대비 170억 원 정도 증가한 수치를 보였습니다.  평화산업은  195.8억 원 을 기록했습니다. 당기순이익에서 적자를 내고 있음에도 영업활동을 통한 현금흐름에서 흑자를 기록한 부분은 주의 깊게 바라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영업이익률입니다. 
 영업이익률은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을 나타낸 비율입니다.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인 수익의 비중이 총매출액 대비 어느 정도 차지하는지 보여주는 것입니다. 
수식으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습니다.
(영업이익/매출액)*100


 현대모비스는 5.0%  한온 시스템은  4.6% 평화산업은 -2.1% 를 기록했습니다. 

ROA입니다. 
 ROA(Return on Assets) 번역하면 총자산이익률입니다. 기업의 총자산으로 얼마나 순이익을 창출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높으면 자산을 활용하여 높은 이익을 냈다는 지표이므로 ROE와 마찬가지로 높으면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순이익/ 자산총계) *100

 현대모비스는  3.2%  한온 시스템은  1.5%  평화산업은 -3.9% 를 기록했습니다.


마지막으로 PBR입니다. 
 PBR(Price to Book Ratio)는 번역하면 주가순자산비율입니다. 주가를 주당순자산으로 나눈 것입니다. 주가를 자산으로 나눈 값으로  만약 이 기업을 청산할 경우를 가정하면 1 이하일 경우 주가보다 많이 받을 수 있고 2라고 한다면 주가의 반밖에 못 받게 됨을 의미합니다. 즉 낮을수록 좋은 지표입니다. 

 현대모비스는 0.81배 한온 시스템은  4.37배  평화산업은  2.35 배를 기록했습니다. 


지난 배당금은 현대모비스는 4,000원 한온 시스템 은은 320원을 평화산업은 배당을 한 기록이 없었습니다. 

 

 

주가 흐름

현대모비스 주가 흐름 출처: 네이버 금융
한온시스템 주가흐름 출처: 네이버 금융
평화산업 주가흐름

 현대모비스의 경우 주가 올초 최고가를 기록한 이래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별한 호재 이슈도 보이지 않고 있어 주가 흐름이 다소 정체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온 시스템의 경우 최근 주가가 짓속적인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온시스템 관련 다양한 이슈들이 주가 상승을 이끌고 있는 게 아닌가 합니다. 평화사업의 경우 최근 급등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수소차 관련 부품 주로 관심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결론

 인류는 2021년 현재 여러 부분에서 관점의 전환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팬데믹으로 인한 생활양식의 변화뿐만 아니라 기후 변화에 의한 환경의 변화도 함께 직면하고 있습니다. 세계의 선진국들은 이미 기후협약 등의 방안으로 현재의 기후 변화로 인한 인류 생존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런 패러다임의 전환 속에서 자동차산업도 새로운 활로를 찾고자 분주히 움직이고 있습니다. 

 일찍 한국의 자동차 산업은 전기차와 수소차를 지속적으로 연구해 왔고 그런 여러 성과들이 최근 유의미한 결과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그런 결과는 완성차 회사뿐만 아니라 여러 부품회사들의 노력이 함께 했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지금과는 다른 자동차 시장이 열리게 되면 그 주도권을 쥐게 되는 회사가 나오게 될 겁니다. 그런 시대의 변화에 발맞추어 자동차 부품회사들도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분석한 회사들이 앞으로 어떤 모습으로 성장해 나갈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관심을 통해 이런 기업들의 현황을 공부해 나가다 보면 미래에 대한 윤곽을 잡을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부족한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21.06.15 - [jisung's insight/주식분석] - 주식분석 - 현대글로비스, CJ 대한통운, 한솔로지스틱스

 

주식분석 - 현대글로비스, CJ 대한통운, 한솔로지스틱스

주식분석  현대 글로비스, 한솔 로지스틱스, CJ 대한통운  "언택트(Untact)" 가 지금 시대의 화두로 자리 잡았습니다. 예상하지 못한 전염병의 창궐은 인류의 활동을 큰 폭으로 줄여 버렸습니다.

jisungs.tistory.com

2021.06.14 - [jisung's insight/주식분석] - 주식분석 - LG헬로비전, CJ ENM, 하이브

 

주식분석 - LG헬로비전, CJ ENM, 하이브

주식 분석 LG헬로비전, CJ ENM, 하이브  한류라는 말이 탄생한 것이 언제 인지 가물가물할 정도로 오래되었습니다. 드라마로부터 시작된 한국 콘텐츠 산업의 부흥은 이제 문화 전반의 트렌드가 되

jisungs.tistory.com

2021.06.13 - [jisung's insight/주식분석] - 주식 분석 - LS, 대한전선, 효성중공업

 

주식 분석 - LS, 대한전선, 효성중공업

주식분석 LS, 대한전선, 효성중공업  안녕하세요 지성스 입니다. 오늘은 LS, 대한전선, 효성 중공업 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우리는 인터넷을 아무렇지 않은 나라에서 살고 있습니다. 한국

jisungs.tistory.com

반응형

댓글